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최승희

이데올로기를 떠나 그녀의 무용과 그녀의 삶을 돌아 본다.

암울했던 일제 치하에 한줄기 빛처럼 나타났다 스러진 불운의 천재 무용가, 한국의 ‘이사도라 던컨’ 최승희. 최승희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우리 무용을 세계에 알린 선구자이자 당시 세계 언론으로부터 ‘신비와 환상의 춤’이라는 극찬을 받았던 조선의 요정이었다. 그러나 무대 밖 그녀의 삶은 결코 화려하지도 영광스럽지도 않았다.

최승희가 살았던 191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시기가 전 세계에 걸쳐 서로 다른 사상과 이념, 정치체제를 둘러 싼 갈등과 모순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어둡고 암울한 시기였기 때문이다. 결국 이념과 사상의 갈등으로 얼룩진 역사 속으로 던져져 남과 북 모두로부터 버림을 받게 되고 세상으로부터도 잊혀지게 된다. 최승희, 그녀를 다시 한번 돌아본다.

최승희 춤의 완벽한 재현과 함께 빛을 발하는 음악과 영상

한국의 대표적인 연출가 손진책이 연출을 맡고, 배우 김성녀가 최승희 역을 맡아 풍부 하고 호소력 짙은 성량과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선보인다. 이들 만으로도 완성도 있는 연극작품이 되기 충분할 텐데, <최승희>는 여기에서 머무르지 않는다.

음악은 2002년에 독일 번스타인 작곡상을 수상하고 2003년에는 독일 문화부 선정 초청 작곡가로 선정된 작곡가 조석연이 맡아 국악기와 양악기로 편성하여 선보일 것이다. 또한 이스라엘 출신 미디어아티스트 로미 아키튜브가 디자인한 영상물은 최승희의 내면과 상황을 표현하는데 매우 적절한 장치로 빛을 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