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리어왕

너희들 중 누가 제일 이 애비를 사랑하고 있는가?"

브리튼의 왕 리어는 딸들에게 전 재산을 분배하고 여생을 평안히 보내려고 세 딸 고너릴, 리건, 코딜리어에게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느냐고 묻는다. 권력과 재산이라는 사탕을 쥐고 딸들을 어르는 리어에게 고너릴과 리건은 자신들의 사랑을 과장하지만 코딜리어는 거짓된 사랑을 말할 수 없어 아무 할 말이 없다고 잘라 말한다. 가장 사랑했던 딸에게서 제일 기쁜 말을 들을 수 있으리라 믿었던 리어는 당혹함과 배반감에 휩싸여 코딜리어를 프랑스왕과 결혼시켜 브리튼에서 추방해 버린다. 정직한 신하 켄트는 왕의 경솔한 행동을 정면에서 꾸짖지만 리어는 그 역시도 추방해 버리고 만다.

고너릴과 리건, 두 딸에게 여생을 의탁하며 살게 된 리어는 점점 딸들이 자신을 괄시함을 느낀다. 고너릴을 떠나 리건에게 갔지만 리건에게서도 박대를 당한 리어. 마침내 두 딸들에게 비참하게 버림받은 리어의 곁에는 오직 광대만 남아 있을 뿐 모든 권력과 부를 잃고 실성하여 황야를 헤매는 신세가 되고, 켄트는 자신을 위장하여 리어를 보필한다. 들판에서 미친 듯이 바람과 우주를 저주하던 리어는 자신도 나약하고 불쌍한 한 인간에 지나지 않았음을 깨닫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