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동래학춤

공연설명

동래학춤은 부산 동래 지방의 토속춤으로 한양들에 의해 즐겨 추어왔던 동래 덧배기춤의 한 유형이다. 고려대부터 조류 모형무가 있었다는 악학궤범의 기록으로 보아 그 형태는 다르나 동래학춤도 상당히 오래전부터 추어온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검정갓과 흰 도포자락의 움직임이 마치 학이 나는 모습을 연상케하며 춤사위에서 풍기는 천초하고 우아한 멋에서 여유만만하고도 고고한 학을 상징적으로 연상시키고 있다. 이 춤은 비록 민속춤이라고는 하지만 상민들이 추었던 춤이 아니고 동래 지방 관속들이나 한량들에 의해 즐겨 추어졌던 춤인 만큼 춤이 천박하지 않고 기품과 격조를 겸비한 가장 인간적인 멋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래학춤은 1972년9월19일 부산광역시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