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예술단체 홈 > 예술단체 > 극단 현대극장

설립일 1976년 9월 1일

21세기 창작물을 통해 전세계에 우리 공연 문화의 우수성을 소개하여 공연예술계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범세계적인 지지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한 화두를 21세기에 던져 새로운 전진을 계속할 것이다.

1976년 9월 현대극장은 연극의 전문화, 직업화, 과학화를 목표로 창단되어, 당시 정체해 있던 연극계에 시대변화에 따른 체계적인 시스템의 도입과 해로운 공연사적 화두를 제시하여 한국 연극사의 방향을 크게 바꾸어 놓을 전환점을 만들어 왔다.

정극의 대형화와 고전작품의 장기공연 뮤지컬 공연 개발, 어린이 뮤지컬에 전문성을 부여, 연극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아카데미 창설, 연극예술의 국제교류, 청소년들의 정서함양 그리고 미래관객 확보를 위한 청소년극장발족 등 다양한 공연사업을 전개하여 공연산업의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관객층의 저변을 확대하였다.

현대극장은 연극계에서 최초로 뮤지컬 제작을 시도하였으며, 오늘의 뮤지컬 붐을 선도하였다.

특히, 1980년 현대극장에서 공연했던 뮤지컬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가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작품 대상을 받음으로써 뮤지컬이라는 장르가 연극계에서 국내 무대로 적극적으로 수용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현대극장의 "에비타","사운드 오브 뮤직","레미제라블" 등으로 이어지는 뮤지컬 공연은 관객들에게 어렵고 멀게만 느껴지던 연극을 쉽고 친말한 엔터테인먼트로 받아들이게 했으며, 오늘 한국에 뮤지컬 붐을 선도했다.

현대극장은 90년대 들어서는 창작 뮤지컬 제작에 혼신의 힘을 쏟고 있다.

한국인 최초로 해상무역을 추진했던 장보고의 일대기를 보여주는 "장보고", 팔만대장경 제작을 통해 국난극복을 염원하는 고려 백성들의 의지를 보여주는 "팔만대장경", "화랑원술" 등과 같은 작품을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