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밤의 연극

일상의 고단함에 지쳐 왜 사는지에 대한 물음마저 사치스러운 삶. 그 고단함에서부터 현대인의 고독과 불안은 시작된다.

네 명의 등장인물은 모두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있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 보기엔 똑같아 굳이 다른 장소라고 하기도 어려운 지하철 칸에 각각 자리하고 있다. 각자의 대화가 겹치기도 하고, 시간대가 다르지만 상대가 누군가를 대신해 그곳에 있어도 무방한 시간 속에 머물며 쉴 새 없이 각자의 이야기를 쏟아 놓는다.

그들 모두 ‘말’을 하지만 그것은 누군가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라기보다 그저 자신에게 내뱉는 감정과 항변들이다. 그들이 보여주는 이런 내면의 갈등은 일상적이기도 하고 사소한 표현적인 움직임들로 일상적이지 않은, 이중적인 모양새를 갖는다.

이 작품은 존재보다 현상이 중요해진 삶 속에서, 여느 때와 같은 지하철 안의 무표정 속에 억눌려진 수많은 감정, 고독과 투쟁하며 보이지 않는 적인 현대의 조건들 앞에서 존재감을 상실해가는 우리의 모습. 그리고 우리 개인의 역사가 지하철이란 문명 속에서 표류하는 것을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