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예술단체 홈 > 구술채록 > 제갈삼
구술인
제갈삼(諸葛森)
출생1925
분야음악
사이트예술인상세
본적경남 마산시 월영동
활동분야피아노
연구자김원명
시리즈번호29
  • 1.수련과정
    1939.3 마산 성호(城湖) 공립국민학교 졸업
    1944.3 관립 대구사범학교 심상과(尋常科) 졸업
    1958.3 동아대학교 법정대학 법학과 졸업
    1970.2.24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2.활동경력
    1946.10 마산중학교 교사
    1955.6 부산여자중학교 교사
    1958.4 경남여자고등학교 교사
    1966.3 경남상업고등학교 교사
    1968.1 부산교육대학 교수
    1972.5 일본 쿠마모도 음악대학 주최 세미나 참석
    1972.5 일본 도쿄, 도호(桐棚) 음악대학 시찰
    1975.8.1 교원1인 1연구 논문심사위원(교육청)
    1976.1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과 교수
    1980.9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초청 연구교수
    1981.3.23 부산 문화방송국 자문위원
    1981.7 현장교육 연구논문 심사위원(교원연수원)
    1982.4.1 부산시 문화위원
    1983.10.6 사범대학 음악교육과장
    1983.10.12 대학원 음악학과 주임,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주임
    1984.6 《제1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
    1984.7 이탈리아 아시시 레스피기 음악원 하계 아카데미 참가
    1985.4.16 부산시 예술단체 자문위원
    1985.6 《제2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
    1985.7 에스파냐 산티아고데콤포스텔라 음악원 하계 아카데미 참가
    1986.6 《제3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
    1986.12.19 부산대학교 개교 40주년 기념 대학발전기금 조성위원
    1987.3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교수
    1987.6 《제4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
    1987.7 미국 시카고,《라비니아음악페스티발》참가
    1987.9.4 예술대학 음악학과장
    1987.10.20 대학원 음악학과 주임
    1987.11.5 동의대학(東義大學) 행정대학원 초청강의
    1988.3.10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주임
    1988.6 《제5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88.7 오스트리아 빈, 시립음악원 하계 아카데미 참가
    1988.8.17 부산시 문화위원
    1988.11 한국음악교육협회 부산지부장
    1989.3.15 부산시 시립예술단 운영위원
    1989.6 《제6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0.1 한국음악협회 부산지부장
    1990.6 《제7회 부산음악콩쿠르》 운영위원장
    1990.7 오스트리아 빈, 시립음악원 하계 아카데미 참가
    1990.8 핀란드 헬싱키,《제19회 세계음악교육자(ISME) 대회》참가
    1990.9.11 부산시 문화위원
    1990.11.8-14 《제1회 부산국제음악제》음악감독
    1990.11.20 부산 피아노듀오협회 창립 및 회장
    1990.11.29 일본 고다마 구니오(兒玉邦夫) 교수 부부(구니타치 음대교수)초청,
    피아노 듀오 연주회 개최
    1991.2 정년퇴임
    1991.3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과 강사
    1991.6 《제8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1.7 서울 제2차 한일음악교육 세미나 참가
    1991.10 《제2회 부산국제음악제》진흥회 이사장
    1991.11 《제2회 부산국제음악제》에서 한일 피아니스트 40명 20대의 피아노에 의한
    베토벤 제9교향곡 제4악장 <합창> 연주 (부산문화회관 대강당)
    1992.1 《제1회 국제피아노듀오협회 콩쿠르》참가, 심사(도쿄)
    1992.3 부산신학대학 종교음악과 강사
    1992.6 《제9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2.7 한국, 서울《제20차 세계음악교육자대회(ISME)》조직위원회 부위원장
    1992.9.7 부산시 문화위원(부위원장)
    1992.10.5 오페라 <부산성 사람들> 음악감독
    1992.10.30 《제1회 부산현대음악제》운영위원장
    1993.1 《제2회 일본국제 피아노듀오 작곡 콩쿠르》시상식에서 한일 피아니스트 40명
    20대의 피아노에 의한 베토벤 제9교향곡 제4악장 <합창>연주
    (일본 도쿄 신주쿠(新宿) 문화센터 대강당)
    1993.6 《제10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3.9 일본 도쿄. 제3차 한일음악교육 세미나 참석
    1993.10 《제2회 부산현대음악제》운영위원장
    1994.1 《제2회 국제피아노듀오협회 콩쿠르》참가
    1994.6 《제11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4.7 미국 플로리다, 탐파 제21차 세계 음악교육자 대회(ISME) 참가
    1994.8 《제8회 한국음악교육협회 전국연구대회》부산 개최 주관
    1994.9 부산시 문화위원(부위원장)
    1994.10 《제3회 부산현대음악제》운영위원장
    1995.6 《제12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5.7 부산피아노듀오협회 명예회장
    1995.8.17-18 한국 광주, 제4차 한일음악교육 세미나 참석
    1995.9.22 미국 로스앤젤레스, 피아노 20대 40명에 의한 베토벤 제9교향곡 <합창> 연주에
    부산 피아노듀오협회 회원 20명 파견
    1995.1 《제4회 부산현대음악제》운영위원장
    1996.1 《제3회 국제피아노듀오협회콩쿠르》(연주) 인솔 참가
    1996.6 《제13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7.6 《제14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7.10 제6회 한일 음악교육 세미나 주제발표(도쿄 무사시노(武藏野) 음악학교)
    -『21세기를 향한 한국 음악교육의 전망과 과제』
    1997.10 《제5회 부산현대음악제》운영위원장
    1998.1 《제4회 국제피아노듀오협회콩쿠르》인솔 참가
    1998.6 《제15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1998.10 Asian Forum on Music Education에서 주제발표
    (도쿄, Olympic Youth Center)-『한국 음악교육에 있어서의 전통과 변화』
    1999.3.12 《고태국(高泰國) 성악 콩쿠르》운영위원장
    2000.1.5 《제5회 국제피아노듀오협회콩쿠르》인솔 참가(일본 도쿄)
    2000.6 《제16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2001.6 《 제17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2002.5 특강 <음악의 수용과 표현>(부산대학교 예술대학 소극장)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음악과 창설 20년 기념행사에서)
    2002.6 《제18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2003.6 《제19회 부산음악콩쿠르》운영위원장
    2003.10.6 『음악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경성대학교대학원 주최(경성대학교 정보관 604호실)
    2003.11.1-3 《제12회 국제피아노듀오콩쿠르》인솔 참가(도쿄)
    1988-현재 부산 음악 콩쿠르 운영위원장
    1989-현재 부산시립예술단 운영위원
    1996-현재 한국음악교육협회 부산지회 상임고문
    1995-현재 부산 피아노듀오협회 명예회장
    2000-현재 고태국 성악 콩쿠르 운영위원회 고문
    1994-현재 수필지 <윤좌(輪座)> 동인
    2003-현재 부산 원로음악가회 회장

    작품목록

    1.연주활동
    1952.11         《1회 이상근(李相根) 작곡발표회》에서 <한국 아악 음계에 의한 전주곡 
                       제4번, 제7번> 초연 (마산 부림극장) 
    1956.1.30-31    《부산뮤직클럽 제1회 정기연주회》출연(대청장) 
    1957.2.25-26    《부산뮤직클럽 제2회 정기연주회》출연(대청장) 
    1957.3.31       《부산뮤직클럽 제3회 정기연주회》출연(동광초등학교) 
    1957.4.25       《제4회 김진문(金鎭文) 바이올린독주회》반주(미화당 음악실, 4층) 
    1957.4.7        《부산뮤직클럽 제4회 정기연주회》출연(동광초등학교) 
    1958.9          《김숙자(金淑子)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대청장) 
    1959.12.5       《팽재유(彭宰有) 테너 독창회》반주(대청장) 
    1960.3.26       《제1회 김경애(金敬愛)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남성여고 강당) 
    1961.10.14-15   부산 오패라단 <카바렐리아 루스티카나> 전곡 반주(2일간 4회)(초량, 천보극장) 
    1962.5.1        《김봉임(金鳳任)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남성여고 강당) 
    1962.12.15      제2회 김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연세실업초급대학 강당) 
    1964.4.25       오일석(吳一石) 바리톤 독창회》반주(대청장) 
    1966.12.16      김진안(金璡安) 테너 독창회》<겨울 나그네> 전곡 반주(광복동 신신예식장) 
    1967.11.13      제1회 전경애(全慶愛)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대청당) 
    1969.12.8       제2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대청장) 
    1970.4.18       오정이(吳靜伊)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대청장) 
    1970.12.12      제2회 부산피아노트리오 연주회》(대청장) 
    1971.11         김은정(金恩亭)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대청장) 
    1972.4.24       제3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부산교육대학 강당) 
    1973.4.2        제3회 부산피아노트리오 연주회》(제일예식장) 
    1973.12.17      제4회 부산피아노트리오 연주회》(제일예식장) 
    1974.5.17       제4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부산여대 강당) 
    1974.6.20       제5회 부산피아노트리오 연주회》(제일예식장) 
    1975.10.20      제5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데레사여고 강당) 
    1975.12.10      송년음악회에서 이상근 작곡 <피아노를 위한 투영 1> 부산 초연
                       (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76.5.21       개교 30년 기념《부산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음악회》출연(부산대학 극장) 
    1976.11.15      《제6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데레사여고 강당) 
    1977.6.3        《부산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음악회》출연(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77.11.29      《제7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데레사여고 강당) 
    1978.6.7        《부산대학교 음악교육과 교수음악회》출연(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78.12.11      《제8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데레사여고 강당) 
    1979.11.12      《제9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데레시여고 강당) 
    1980.6.11       《제6회 서경희(徐慶熙)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81.11.18      《2대의 피아노와 소프라노 연주회》(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83.5.11       회갑기념《제11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85.5.9        《제7회 서경희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부산산업대학 콘서트홀) 
    1985.7.8        《제8회 서경희 소프라노 독창회》(서울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1985.12.23      《2대의 피아노(강혜경(姜惠景))와 소프라노(전경애)연주회》
                       (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86.5.12       정년기념《제12회 전경애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부산시민회관 대강당) 
    1988.3.31       《제6회 부산피아노트리오 연주회》(부산산업대학 콘서트홀) 
    1990.11.19      《제1회 운아회(芸峨會) 정기연주회》주재 및 출연(문화회관 대강당)
                     (정년퇴임 기념 피아노듀오연주회) 
    1992.4.10       《제2회 부산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출연(드뷔시, 소모음곡) 
    1992.6.11       《제9회 서경희 소프라노 독창회》반주(부산문화회관 대강당) 
    1993.12.16      《제4회 부산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출연(이숙희(李夙姬) / 
                    슈베르트, 환상곡 f단조) 
    1994.11.21      《제6회 부산 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출연(이숙희/라흐마니노프,6개의 소품)
    1995.11.20      《제2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 및 출연(문화회관 중강당) 
                    (고희 기념 피아노 듀오, 트리오 연주회) 
    1996.12         《제12회 부산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출연(兒玉幸子, 羅光子) 
    1997.6.2-3      《제13회 부산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슈베르트 200주년 기념)
                    출연 (부산, 울산) 
    1997.6.29       《제9회 국제피아노듀오협회 총회》에서 연주(兒玉幸子, 羅光子)
                    (도쿄 고다이라(小平) 시민회관) 
    1997.8          일본국제피아노듀오협회,《슈베르트 탄생 200주년 기념연주회》참가
    1998.9.22       《제3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 및 출연(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1) 
                     -(소나타 No. 1, No. 8, No. 17, No. 21) 
    1999.4.27       《제4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 및 출연(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연주(2) 
                     -(소나타 No. 3, No. 4, No. 15, No. 19,No. 28) 
    1999.5.4        《제5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3) 
                     -(소나타 No. 3, NO. 5, No. 20, No. 26, No. 31) 
    1999.9.21       《제6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제 및 출연(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4) 
                     -(소나타 No. 6, No. 14, No. 18, No. 30) 
    1999.10.5       《제10회 서경희 독창회》반주(부산문화회관 대강당) 
    1999.10.5       《제7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5) 
                     -(소나타 No. 7, No. 12, No. 23, No. 25) 
    1999.10.6       경남여고 <수정합창단> 제10주년 기념 음악회에서 <유랑의 무리>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 지휘(부산문화회관 중강당) 
    1999.11.23      《제8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연주(6) 
                     -(소나타 No. 9, No. 13, No. 16, No. 27) 
    1999.11.30      《제9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7) 
                     -(소나타 No. 10, No. 11, NO. 32) 
    1999.12.7       《제10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가람아트홀)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전곡 연주(8) ]
                     -(소나타 No. 22, No. 24, No. 29) 
    2000.9.28-29    《제11회 운아회 정기연주회》주재 및 출연
                       슈베르트 피아노듀오 연주회(1) (2) (금정문화회관 사하여성관) 
    2001.5          《제21회 부산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출연(금정문화회관 대강당) 
    2001.5.16       《제4회 경남 피아노듀오협회》출연(창원성산아트홀 소강당) 
    2001.5.21       《큰 스승 큰 사랑 연주회》출연(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김원복, 박민종, 황병덕, 조상현, 오현명, 제갈삼, 안형일, 
                      정진우, 이인영, 원용성활여금, 채리숙, 이성균, 김정규
    2001.10.23      《제5회 경남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출연(창원 성산아트홀)
                     -한명희, 이은경, 이성희와 같이
    2001.10.29      《제12회 운아회(芸峨會) 정기연주회》주재 및 출연(금정 문화회관)
                     -낭만 피아노음악의 밤 (1) (2) 
    2001.11.21      《제22회 부산피아노듀오협회 정기연주회》출연(부산문화회관 중강당)
                     -권헤령, 한명희, 나광자와 같이
    2002.4          경남여고 개교 75주년 기념음악회 부산, 서울수정합창단 지휘
    2002.10.11      《제갈삼, 조상현(曺祥鉉) 원로음악회》출연(부산문화회관 중강당) 
                     -A. Scriabin/Preiude Op. 9 No. 1, Nocturn Op. 9 No. 2
                     -Liszt/Consolation No. 3
                     -Radhmaninov/Prelude Op. 32 No. 12
                     -제갈삼/자작가곡 <파랑새>에 의한 비가(悲歌 : Elegy) 독주 및 
                       <산유화>(김성태 곡),<이별의 노래>(김성태 곡) 반주 
    2002.11.13      제갈삼 교수 희수기념 《제13회 운아회 정기연주회》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밤 출연(부산문화회관 대강당/지휘 우종억, 반주 BSO) 
                     -자작가곡 <파랑새>에 의한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비가(悲歌 : Elegy)
                     및 우종억 작곡/이상근 <새야새야 파랑새야> 주제에 의한 소협주곡 Concertanto
                     협연
    2003.5.15       스승의 날 기념 음악회 출연(부산문화회관 대강당) 
                     -배종구, 백재진과 피아노 트리오
    2003.9.28       《부산원로음악회》 출연(부산문화회관 중강당) 
                     -배종구, 안정기의 반주 및 트리오, 독주
    2003.11.15      제갈삼 선생 초청《제6회 청아합창단 정기연주회》
                        -장기홍 지휘로 자작 동요곡 합창(<향의 노래>, <백제의 옛 서울>)
                     -이창룡 독창으로 가곡 <만월대>, <파랑새> 연주
                        -독주라프마니노프 작곡 전주곡 Op. 32 No. 12
                     -자작곡/<피아노를 위한 비가(悲歌 : Elegy)> 
    
    
    2.저서 목록
    
    1) 논문
    『學習指導의 연구』, 마산중학교, 1953. 10.
    『現代音樂의 흐름』, 『한글문예』 제2집, 1957. 5.
    『너와 나에 관한 斷想』,『경남여고』제5집, 1960. 5. 
    『음악의 새로운 樣相』, 『경남여고』제6집, 1961. 2.
    『音樂에 있어서의 思想性』, 『경남여고』제7집, 1962. 2.
    『原典版에 의한 BACH : Invention 연주법의 연구』, 문교부, 1967. 3.
    『BEETHOVEN : Piano Sonata 調性에 관한 연구』, 부산교대,『연구보고』3-2, 1968. 4.
    『PALESTRINA : Missa Veni Sponsa 'Angus Dei'의 분석 연구』, 부산교대,『연구보고』
      5-1, 1969. 1.
    『原典版에 의한 BACH : Invention, Sinfonia 연주법의 연구』, 계명대학, 1970. 2.
    『음악교육의 동향』, 부산교대,『한새벌』, 1973. 11.
    『大學人의 敎餋』, 부산교대,『한새벌』제11집, 1974. 12.
    『音樂과 人間』, 부산대학 사범대학,『사대학예』, 1980. 2.
    『BACH : Italienische Konzert의 연주를 위한 분석 연구』, 부산대학 논문집,『인문사회』
        제30집, 1980. 12.
    『바흐 인벤션 原典과 解釋版』,『피아노음악』, 1982. 4.
    『베토벤 소나타 제4번 연주를 위한 分析과 解釋』,『피아노음악』, 1982. 5.
    『하이든 소나타 템포 설정의 힌트가 되는 것』,『피아노음악』, 1982. 7.
    『체르니 40번의 효과적 이용』,『피아노음악』, 1982. 8.
    『모차르트 소나타 원전판과 해석판의 비교』,『피아노음악』, 1982. 10.
    『古代 Greece의 音樂敎育觀에 관한 考察(공동)』, 부산대학,『사범대학 논문집』제8집, 
       1985. 12. 
    『初期音樂의 音組織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사범대학 논문집』제10집, 1985. 6. 
    『藝術精神과 學問精神』,『피아노음악』, 1986. 6.
    『音樂의 基礎指導』,『피아노음악』, 1986. 10.
    『圓熟의 意味』,『피아노음악』, 1987. 1.
    『音樂의 共同體』,『피아노음악』, 1987. 7.
    『音樂과 레토릭』,『피아노음악』, 1988. 10.
    『音樂에 있어서의 Rhetoric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사범대학 논문집』제19집, 1989. 12. 
    『낭만과 피아노곡 분석과 연주 : 슈만과 쇼팽 편』,『피아노음악』연재, 1988. 7-1990. 7.
    『리드믹(Rhythmik)에 있어서의 ‘움직임’의 본질(1)』,『부산음악교육협회지』1995. 2.
    『리드믹(Rhythmik)에 있어서의 ‘움직임’의 본질(2)』,『부산음악교육협회지』1995. 6.
    『열린 음악회와 음악교육』,『부산음악교육협회지』1995. 10.
    『음악은 人間의 心身을 변화시킨다』,『부산음악교육협회지』1996. 10.
    『21世紀를 향한 韓國音樂敎育의 展望과 諌題』, 제6회 韓日 음악교육 세미나 - 東京,
       武藏野 音樂敎育, 1997. 10.
    『韓國音樂敎育에 있어서의 傳統과 變化』, 재단법인 音樂文化創造 주최, Asian Forum
       on Music Education - 東京, Olympic Youth Center, 참가국 - 한국·일본·중국·
       태국·필리핀·인도네시아·베트남, 1988. 10.
    『한국전쟁기 부산음악의 실상 : 한국전쟁기의 음악 중심지 부산』,한국음악학회 2000년     
       여름학술대회, 부산, 해운대 한국콘도, 2000. 7.
    『한국전쟁기 부산음악의 실상』,『한국음악학회/음악학』제8호, 2001. 1. 
    『부산음악의 뿌리를 찾아서 : 바이올리니스트 배도순(裵道淳) 선생의 음악과 삶』,
       민족음악학회 주최 세미나, 2002. 7.
    『고 이상근2주기 기념 세미나 : 이상근의 음악적 삶』 민족음악악회 주관, 부산문회회관 
       국제 소회의실, 2002. 12. 21.
      
    2) 단행본
    『줄琢同時』, 태화출판사, 1991.
    
    3) 번역
    小原國芳 저, 『全人敎育論』, 부산대학교출판부, 1995
    諸井 誠 저, 『베토벤 피아노소나타』, 음악춘추사, 1987.
    
    4) 평론 및 리뷰
    「끝없는 執念」,『윤좌(輪座)』, 제13집, 1983. 11.
    「音樂敎育의 硏究와 現揚」, 『부산교육』, 제23호, 1983. 12.
    「인사 말씀」, 《제2회 부산국제음악제》, 1991. 10.
    「어려운 일도 쉽게 풀어가는 아이디어 맨」, 『월간음악』, 1992. 4.
    「인사 말씀」, 《제1회 부산현대음악제》, 1992. 10.
    「제7회 국제피아노듀오 페스티발에 참가하여」, 『국제피아노듀오협회 회보』, 제12호, 1993. 2.
    「음악은 영혼에서 영혼으로 이어지는 音言語」, 『예술의 초대』, 1993. 7. 
    「음악과 명상」, 『예술의 초대』, 1993. 8. 
    「음악 청취자의 유형」, 『예술의 초대』, 1993. 9.
    「인사 말씀」, 제2회 부산현대음악제, 1993. 10.
    「인사 말씀」, 제3회 부산현대음악제, 1994. 10.
    「念念雜感」, 『윤좌(輪座)』, 제22집, 1994. 12.
    「인사 말씀」, 제4회 부산현대음악제, 1994. 12.
    「追慕 음악회에 붙여」, 李輔香 추모음악회, 1996. 2.
    「兒玉邦夫 국제 피아노듀오협회장의 죽음을 哀悼함」, 『국제 피아노듀오협회 회보』, 제23호, 
      1996. 11. 
    「물새발자국, 잘쯔부르그에서」, 『윤좌(輪座)』, 제23집, 1996. 12.
    「海邊想念」, 『윤좌(輪座)』, 제24집, 1996. 12.
    「인사 말씀」, 《제5회 부산현대음악제》, 1997. 10.
    「局外者의 바람」, 『響新會 회보』, 제3호, 1997. 10.
    「제4회 국제 피아노 듀오 콩쿠르를 듣고」, 『국제 피아노듀오협회 회보』 제27호, 1998. 1.
    「잃었던 것을 되찾는 기쁨」, 《부산트리오연주회》, 1998. 10.
    「時를 읽는 마음으로 음악을 듣자」, 『예술의 초대』, 1998. 11.
    「바리톤 李昌龍의 음악」, 슈베르트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독창회, 1998. 11.
    「片片心想」, 『윤좌(輪座)』, 제25집, 1998. 12.
    「마음의 소음을 지우자」, 『수영구청 새 수영』, 1998. 12.
    「교수 레슨 문제를 다시 생각한다」, 『피아노음악』, 1999. 2.
    「잘 알려지지 않은 쇼팽 이야기」, 『수영구청 새 수영』, 1999. 2.
    「잊지 못할 레슨의 경험」, 『피아노음악』, 1999. 6.
    「李相根의 작품과 음악적인 삶」, 『음악저널』, 1999. 7.
    「하이드세크와 함마클라비어 소나타」, 『한국음악신문, 1999. 10.
    「격려사」, 부산 한새 리코더연구회 창립 10주년 기념연주회, 1999. 11.
    「裵道淳의 음악과 삶 : 부산 마지막 로맨티스트 裵道淳」, 『음악저널』, 1999. 12.
    「세기말에 띄우는 편지 : 역사적 분기점에 선 음악」, 『국제신문』, 1999. 12.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광복 이전의 사회적 배경(1)」, 『음악저널』, 2000. 1.
    「제5회 국제 피아노 듀오 콩쿠르를 듣고」,  일본, 국제 피아노듀오협회 회보』, 제32호, 2000. 1.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광복 이전의 일반적 음악 상황(2)」, 『음악저널』, 2000. 2.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광복 이전 부산음악의 상황(3)」, 『음악저널』, 2000. 3.
    「제5회 국제 피아노 듀오 콩쿠르를 듣고」, 『일본, 국제 피아노듀오협회 회보』, 제32호, 2000. 3.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금수현의 음악과 삶(4)」, 『음악저널』, 2000. 4.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금수현의 음악과 삶(5)」, 『음악저널』, 2000. 5.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금수현의 음악과 삶(6)」, 『음악저널』, 2000. 6.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45-46년의 부산음악(7)」, 『음악저널』, 2000. 7.
    「한국전쟁기 부산음악의 실상」, 한국음악학회 2000년 여름발표대회, 2000. 7.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47-48년의 부산음악(8)」, 『음악저널』, 2000. 8.
    「K君에게 주는 글」, 『윤좌(輪座)』, 제26집, 2000. 8.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50년의 부산음악(9)」, 『음악저널』, 2000. 9.
    「부산의 순수 음악제는?」, 『예술부산』, 가을호, 2000. 10.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51년의 부산음악, 배도순의 음악과 삶(10)」, 『음악저널』,
       2000. 10.
    「부산현학 4중주단의 맥을 생각하며」, 2000. 10.
    「가곡에 있어서의 피아노의 역할」, 이창룡, 브람스 가곡 독창회, 2000. 10.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52-53년의 부산음악(11)」, 『음악저널』, 2000. 11.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54-55년의 부산음악(12)」, 『음악저널』, 2000. 12.
    「다시 K君에게」, 『윤좌(輪座)』, 제27집, 2000. 12.
    「맏형과 같은 선비 여암(艅巖) 선생」, 『윤좌(輪座)』, 제27집, 2000. 12.
    「삼가 고 李相根 교수님 靈前에」, 『윤좌(輪座)』, 제27집, 2000. 12.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56년의 부산음악(13)」, 『음악저널』, 2001. 1.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57-58년의 부산음악(14)」, 『음악저널』, 2001. 2.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59-60년의 부산음악(15)」, 『음악저널』, 2001. 3.
    「남성합창의 맥을 생각하면서」, 남성 성악가 앙상블 공연, 2001. 2.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1년의 부산음악(16)」, 『음악저널』, 2001. 4.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2년의 부산음악(17)」, 『음악저널』, 2001. 5.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3년의 부산음악(18)」, 『음악저널』, 2001. 6.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4년의 부산음악(19)」, 『음악저널』, 2001. 7.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5년의 부산음악(20)」, 『음악저널』, 2001. 8.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6년의 부산음악(21)」, 『음악저널』, 2001. 9.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7년의 부산음악(22)」, 『음악저널』, 2001. 10.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8년의 부산음악(23)」, 『음악저널』, 2001. 11.
    「回想三題」, 『윤좌(輪座)』, 제28집, 2001. 11.
    「죽헌(竹軒) 이주호(李柱鎬) 선생, 송천(松泉) 김용태(金容太) 선생의 팔순을 기리며」, 
      『윤좌(輪座)』, 제28집, 2001. 11.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69년의 부산음악(24)」, 『음악저널』, 2001. 12.
    「평론지 미래음악 창간을 축하하며」, 『미래음악』창간호, 2002. 1.
    「작고 조용한 것에도 따뜻한 시선을」, 문화회관 예술에의 초대, 2002. 1.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0년의 부산음악(25)」, 『음악저널』, 2002. 1.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1년의 부산음악(26)」, 『음악저널』, 2002. 2.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2년의 부산음악(27)」, 『음악저널』, 2002. 3.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3년의 부산음악(28)」, 『음악저널』, 2002. 5.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4년의 부산음악(29)」, 『음악저널』, 2002. 6.
    「윤이상(尹伊桑) 과 그의 음악세계」, 부산 신포니에타 제41회 정기연주, 2002. 6.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5년의 부산음악(30)」, 『음악저널』, 2002. 7.
    「배도순 선생의 음악과 삶」, 『민족음악학회-부산음악의 뿌리를 찾아서』, 2002. 7.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6년의 부산음악(31)」, 『음악저널』, 2002. 8.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7년의 부산음악(32)」, 『음악저널』, 2002. 9.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8년의 부산음악(33)」, 『음악저널』, 2002. 10.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79년의 부산음악(34)」, 『음악저널』, 2002. 11.
    「어느 어머니의 경우」, 『윤좌(輪座)』, 제29집, 2002. 11.
    「바리톤 이창룡의 가곡 탐구 : 이상근 하순봉 가곡 독창회에 붙여」, 2002. 12.
    「師弟同行의 훈훈한 연주회를 축하하면서」, 한명희, 김소형 듀오 연주회, 2002. 12.
    「초창기 부산음악의 발자취 : 1980년의 부산음악(35)」, 『음악저널』, 2003. 1.
    「바리톤 김성규 독창회를 축하하면서」, 2003. 2. 27.
    「루이지 노노의 언어가 시사하는 것」, 『음악과 비평』 봄호, M&C, 2003. 3.
    「E. 핏셔의 젊은 음악인들에게 주는 메세지」, 『음악과 비평』 여름호, M&C, 2003. 6.
    「샌프란시스코에서 들은 조국찬가(祖國讚歌)」, 『음악과 비평』봄호, M&C, 2003. 9/
       『음악저널』 12월호, 2003.
    「로스트로포비치와 격물치지(格物致知)」, 『음악과 민족』, 2003. 10.
    「샌프란시스코에서 들은 조국찬, 로스트로포비치와 격물치지」, 『윤좌(輪座)』, 제30집, 
       2003. 12.
    
    5) 연주평
    《劉恩淑 피아노독주》(국제), 1961. 12. 12.
    《李玲仁 피아노독주》(국제), 1964. 7. 2.
    《梁順玉 피아노독주》(국제), 1966. 7. 14.
    《최정순문하생 연주회》(국제), 1967. 5. 20.
    《金永愛 피아노독주》(국제), 1968. 4. 9.
    《鄭善琪 피아노독주》(국제), 1969. 8. 2.
    《서울시향 부산 연주》(국제), 1970. 12.
    《劉正海 피아노독주》(국제), 1971. 10. 15.
    《金鎭文 바이올린독주》(국제), 1971. 12. 1.
    《白樂皓 피아노독주》(국제), 1972. 2. 28.
    《金鎭文 바이올린독주》(국제), 1972. 9. 12.
    《부산시향 제66회 정기연주회》(국제), 1972. 9. 29.
    《부산 학생실내합주단》(국제), 1972. 12. 15.
    《崔正順 문하생 협주곡의 밤》(국제), 1973. 3. 20.
    《부산시향 제74회 정기연주회》(국제), 1973. 10. 20.
    《대구시향 부산 연주 》(국제), 1973. 12. 11.
    《부산 학생관현악단 》(국제), 1973 10. 4.
    《부산실내합주단》(국제), 1974. 12. 14.
    《동대 관혁안단 창단 연주》(국제), 1974. 12. 26.
    《김인숙 피아노독주》(피아노음악), 1997. 1.
    《이동섬 피아노독주》(피아노음악), 1997. 1.
    《김성은 귀국 독창회》(부산), 2001. 4. 4.
    《소년의 집 관현악단 연주회》(부산), 2002. 7.
    《이재전 피아노독주회》(피아노음악), 2002. 11.
    
    6) 창작곡
    가곡 <만월대> (원천석 작시)
    가곡 <파랑새> (한하운 작시)
    가곡 <파랑새에 의한 피아노 독주를 위한 ‘비가(悲歌)’

제갈삼님의 콘텐츠

구술채록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구술채록문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술채록 아카이브 현황
  • 구술 채록 : 6회
  • 이미지 자료 : 0건
  • 영상 자료 : 0건
  • 음원 자료 : 0건
  • 문서 자료 : 0건

footer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층
TEL : 02-760-4750 / E-MAIL : artsarchive@arko.or.kr 이용약관 / E-MAIL 무단수집거부

qr코드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모바일사이트 이동 http://www.daarts.or.kr/index.jsp?browse=mob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