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2008) 서울국제공연예술제 ; 베케트의 방 ; Einmal

* 베케트의 방

베케트의 극 속에 인물들은 실제 삶의 부조리 함을 그대로 보여주듯이 대부분 부랑자이거나 장애자들로 인산의 소외와 고통, 무능 그리고 종말로 인물들의 파괴된 존재조건들을 보여준다. 하지만 본인은 늘 그래 왔듯이 결국엔 희망 이라는 열쇠를 남기고 싶었고, 그것을 찾는 우리 각자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고도(신, 희망)라는 것을 우리는 만져 본적도 본 적도 없고 그것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면서도 죽는 날까지 믿고 찾아가는 우리의 반복된 삶이 어리석다 할지라도 비극적 인식, 인간의 절망 그러나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에 대해 묻고 의미를 부여하며, 삶의 의미를 잃지 않으려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어리석은 인간, 바로 우리들이 해 나가야 하는 몫이라 생각한다.

‘베케트의 방’은 상징적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의 여러 가지 얼굴이고, 각자의 사소하고 때론 커다란 일상이며, 우리들이 느끼는 감정의 굴곡이다. 그리고 우리의 기억 속에 파편일 수 있는 여러 방들을 거쳐 가면서 실존의 의미를 부여하고 자신들 스스로의 존재 방식을 찾아가는 작은 여정을 그리고자 한다.

말하여 질 수 없음을 말하려 하고, 표현되어질 수 없음을 표현하려는 시도, 그것이 바로 <베케트의 방>을 통해 풀어가고자 하는 것이다.

* Einmal(단 한번의···)

수많은 만남이 있다. 몇 천년 동안 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 환생을 해야 하는 만남이 있는 가 하면 아주 짧고 단순한 만남도 있다. 이러한 모든 만남에는 고유의 파장을 지니고 있고 이 파장들은 세상과 연결되어있기 마련이다. 우리가 뱉는 말과 행위들은 순간에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영원히 시간이란 우주 안에 존재하며 그 파장들이 우리의 운명을 만들고 수많은 만남을 점지해 준다. 그 만남의 시작과 끝은 알 수가 없다. 어디서 우리가 오고 어디로 가는지 모르는 것처럼...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을 스치면서 공기 안에 감도는 이러한 파장들을 막연하게 감지한다.  그 스쳐감은 이미 오랜 시간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숙명 같은 것이다. 그 만남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공기를 마심으로써 다른 곳을 바라보고 같은 얘기를 하고 있는데도 너무 다르게 얘기하고 있다고 한탄하기도 한다. 우리가 무심히 뱉는 말들, 행위들, 습관들은 저마다 오랜 시간 원형에서 파생된 결과이며, 어쩌면 필연 이기도 하다.

우리에게 가까이 있는 주변의 만남은 얼마나 깊고, 소중한 것이며 그 연결은 더 이상 개개인의 고립이 아닌 모두가 한 덩어리에서 나왔음을 서로 안아주고 보듬을 수 있는 여유를 가져 볼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사랑은 받는 자 보다 주는 자의 것이며, 주는 자의 행복인 것이다. 우리가 끝없이 가야 하는 이 길에 세상에 널린 만남을 가슴으로 받아들일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