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SPAF 서울공연예술제 : 귀거래 ; 아수라 Ⅲ

<아수라(阿修羅)Ⅲ>

아수라는 수미산 아래 거대한 바다 밑에 살며, 수억 만 리나 되는 크기에다 수 백억 년이나 장수한다. 얼굴이 셋이고 팔이 여섯 개인 그를 상상해 보라. 손짓 하나에도 충분히 산만하고, 고갯짓만으로도 복잡하게 엉킨 추상화의 구도가 연상된다. 그런 여러 이유들로 우리는 다분히 복잡하고 뒤엉킨 일의 추이나 사태를 '아수라'라 한다. 이 작품은 현대인의 뒤틀린 욕구와 다중적인 면을 그린 아수라로 비유하며, 은유와 풍자로 꾸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