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예술전문학교

공연설명

이 작품은 코메디 발레, 즉 희극적인 무용극이다. 희극 속에 무용을 곁들인 재미있는 연극으로, 루이 14세는 이런 종류의 연극을 매우 좋아한 것으로 전해진다. 왕 자신이 집시 여인으로 분장하여 출연했다고 하므로 궁전내에서의 성공은 대단했으리라고 짐작된다. 이 작품은 1664년 1월 29일, 루우브르 궁전에서 초연을 했으며, 일반 민중 상대로는 빠레 로와이얄 극장에서 그 해 2월 15일에 막을 올렸는데 그 성공도는 냉담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여자측의 가족에게 협박을 당해서 마지못해 결혼한다는 이야기인데, 연구가들의 일설에 의하면 그라몽 백작이 영국의 해밀턴양 과의 실제로 있었던 결혼분쟁을 모델로 삼았다고 하는 이도 있고, 또 어떤 이는 이탈리아의 어느 희극에서 줄거리를 모방한 것으로 보는 이도 있다.

이 작품 속에 나오는 철학적인 문답은 용어가 과장되어서 표현되어 있으나 이것은 당시의 철학계를 진지하게 풍자한 것이다. 그 때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은 말하자면 프랑스의 국학으로 통용되었고, 만약에라도 이것에 대해 이설을 제기하는 사람은 추방당하는 그런 시대였으니 만큼, 흥미있는 문답이라 하겠다. 이 작품의 초연 당시의 배역은 스가나렐에 몰리에르가 분했고, 몰리에르의 젊은 부인은 남아의 순산을 위해 휴양중에 있었기 때문에 출연하지 않았다고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