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김문환(金文煥)

출생연도
1944년생
활동부문
연극평론, 미학, 문화정책
본적
서울시 종로구 종로5가
채록연구자
전예완
시리즈번호
280

주요약력

1. 인적사항

∙ 성      명 | 김문환(金文煥, Kim Moon Hwan)

∙ 생 년 월 일 | 1944년 9월 16일


2. 수련과정 (연도 순)

∙ 1962         서울고등학교 졸업(14회)

∙ 1962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미학과 입학

∙ 1968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미학과 졸업(문학사)

∙ 1976         서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미학전공) 졸업(문학석사)

∙ 1983         독일 프랑크푸르트대학교 철학과 졸업(철학박사)

∙ 2005         성공회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졸업(신학박사)


3. 일반 / 수상경력

일반

∙ 1968-1971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청소년부 간사

∙ 1971-1976   한국크리스챤아카데미 대화모임 부장

∙ 1976-2000   국제극예술협회세계본부 새연극위원회 이사 및 부위원장

∙ 1984-2010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미학과 교수

∙ 1987-1988   서울올림픽 개·폐회식 식전전문위원회 기획분과 상임위원

∙ 1987-1991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음악학전공 협력교수

∙ 1987-1999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이사

∙ 1989-1991   한국방송개발원 이사

∙ 1989-1994   대통령자문 21세기위원회 위원 및 부위원장

∙ 1989        문공부·문예진흥원 주최 ‘문화발전 10개년 계획’ 참여

∙ 1990        WCC JPIC 세계대회 개막예배 기획

∙ 1991-1992   일본 도쿄대, 츠쿠바대 객원연구원(국제교류기금지원)

∙ 1991-1992   일본 종합연구개발기구(NIRA) 객원연구원(국제교류기금지원)

∙ 1993-1995   한국공연예술평론가협회 회장

∙ 1993        대전과학엑스포 정부주제관 개념설계

∙ 1993-1995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음악학전공 협력교수

∙ 1993-1997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예술문화연구소 소장

∙ 1995-1997   한국연극학회 회장

∙ 1995-1997   국무총리실 산하 여성정책심의위원회 위원

∙ 1996-1999   문화체육부 산하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원장

∙ 1997-1999   문화비전2000위원회 및 추진위원회 위원

∙ 1998-2002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1998-2003   제2건국 범국민추진위원회 위원

∙ 1998-2003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분과위원회 위원장

∙ 1999        일본 게이오대학 외국인연구원

∙ 2001-2004   한국미학회 회장

∙ 2001-2004   세계미학회 집행위원 및 차기 회장 후보

∙ 2001-       미래숲 대표

∙ 2002-2010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협동과정 공연예술학전공 협력교수(초대 주임교수)

∙ 2005-2008   세종문화회관 이사

∙ 2006        일본 리쓰메이칸 대학 객원교수

∙ 2006-2010   한국바그너협회 회장(3대)

∙ 2010-2015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미학과 및 협동과정 공연예술학전공 명예교수


수상

∙ 1987         문화관광부 추천 예술부문 교양도서(『연극미학』)    

∙ 1988         서울올림픽체육기장

∙ 1989         문화관광부 추천 예술부문 교양도서(『미학의 이해』)

∙ 1995         제2회 세계 가정의 날 국무총리표창

∙ 1995         문화관광부 추천 예술부문 교양도서(『분단조국과 통일문화』)

∙ 1996         문화관광부 추천 사회과학부문 교양도서(『미래를 사는 문화정책』)

∙ 1996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선정 간행물윤리상(저작부문)

∙ 1998         자유기업센터 제9회 자유경제출판문화상 우수도서상(『문화경제론』)

∙ 2002         대한민국학술원 기초학문분야 우수학술도서(『미학의 중심』)

∙ 2004         대한민국 보관문화훈장

∙ 2004         대한민국학술원 기초학문분야 우수학술도서(『예술과 윤리의식』)

∙ 2005         문화관광부 추천 사회과학분야 우수학술도서(『문화외교론』)

∙ 2008         문화관광부 우수 교양도서(『서울에서 가장 거룩한 곳』)

∙ 2009         대한민국학술원 인문학분야 우수학술도서(『한국현대연극 100년)

∙ 2012         대한민국학술원 기초학문분야 우수학술도서(『미학자가 그려 보는 인문도시』)

∙ 2013         문화체육관광부 기술과학분야 우수학술도서(『텃밭정원 도시미학』)

∙ 2017         대한민국학술원 인문학분야 우수학술도서(『비판이론의 예술 이해』)


4. 활동경력

1) 작품목록 및 공연경력

∙ 1970         창작시집 『아픔에 의해』, 공화출판사

∙ 1985         창작칸타타 ≪광야에 세운 십자가≫(대본)

∙ 2002         시문집 『눈이 맑은 아이』, 삶과꿈

∙ 2004         악보집 『새 노래로 주님께』, 예솔

∙ 2004         합창오페라 ≪솔로몬과 술람미≫(대본)

∙ 2010         창작칸타타 ≪만덕할망≫(대본)

∙ 2016         창작칸타타 ≪맑을 청(淸) 빼어날 수(秀)≫(대본)


2) 구술자 관련 주요 예술사적 사건

∙ 1975         한국연극학회 발족

∙ 1977         ITI(국제극예술협회) 총회(스톡홀름, 스웨덴)

∙ 1977         서울극평가그룹 발족

∙ 1979         ITI(국제극예술협회) 총회(소피아, 불가리아)

∙ 1981         제3세계 연극제(서울, 대한민국)

∙ 1983         한국공연예술평론가협회 발족

∙ 1985         기독교 100주년 기념행사 ≪빛과 하나 되어≫

∙ 1986         한국연극평론가협회 발족

∙ 1988         서울올림픽

∙ 1990         WCC JPIC 세계대회

∙ 1993         대전과학엑스포

∙ 2002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협동과정 공연예술학전공 개설

∙ 2002         2002 월드컵축구대회


5. 구술자 저작물

단행본(저서 및 역서)

∙ 1970         『아픔에 의해』, 공화출판사

∙ 1973         (역서)스톨니츠, 『미학』, 을유문화사

∙ 1974         (편역)『20세기 기독교와 예술』, 기독교서회

∙ 1975         (역서)올드리치, 『예술철학』, 현암사

∙ 1975         (역서)멈포드, 『예술과 기술』, 을유문화사(민음사, 1999)

∙ 1975         (역서)카잔차키스, 『어둠의 심연에서』, 현대사상사(개정판: 『별은 죽어도 빛은 사라지지 않는다』, 현대문화센터, 1989)

∙ 1985         『현대미학의 향방』, 열화당

∙ 1985         『축제와 일상』, 한국신학연구소

∙ 1985         『교회와 축제』, 종로서적

∙ 1986         『근대미학연구(Ⅰ)』, 서울대학교출판부

∙ 1986         (역서)생크, 『연극미학』, 서광사

∙ 1987         『예술을 위한 변명』, 전예원

∙ 1987         (공저)『문화촉매운동론』, 현암사

∙ 1988         (역서)링엔바하, 『하나님은 음악이시다』, 분도출판사(개정개역판: 예솔, 2006)

∙ 1988         『문화민주주의』, 조선일보사

∙ 1989         『마르쿠제미학사상』, 문예출판사

∙ 1989         (편역)『미학의 이해』, 문예출판사

∙ 1989         『문화입국론』, 느티나무

∙ 1989         (역서)하우크, 『상품미학비판』, 이론과 실천사

∙ 1989         『총체예술의 원류: 바그너의 세계』, 느티나무(증보신판: 『바그너의 생애와 예술』, 2006)

∙ 1990         (공저)『북한의 예술』, 을유문화사

∙ 1991         『사회주의와 연극』, 느티나무     

∙ 1991         『인식과 초월』, 문학과지성사

∙ 1991         『연극평론의 기초』, 느티나무     

∙ 1992         (공저)『대화의 철학』, 서광사

∙ 1993         (역서)하인츠 프리드리히(外), 『예술의 종언: 예술의 미래』, 느티나무

∙ 1993         (공역)에슬린, 『극마당: 기호로 본 극』, 현대미학사

∙ 1993         『사회미학』, 문예출판사  

∙ 1994         『문화로 본 현대일본』, 나남

∙ 1994         『분단조국과 통일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 1995         『문화선교와 교회갱신』, 엠마오

∙ 1995         (공저)『문화철학』, 철학과현실사

∙ 1995         (역서)크로포드, 『칸트미학이론』, 서광사

∙ 1996         『미래를 사는 문화정책』, 나남

∙ 1996         『레오나르도를 되살린다』, 신구문화사

∙ 1996         (역서)쓰루미 슌스케, 『전후 일본의 대중문화』, 소화

∙ 1996         (공저)『해방 반세기 한국 사회의 성찰과 전망』, 현암사

∙ 1997         (역서)쿨터만, 『예술이론의 역사』, 문예출판사

∙ 1997         『문화경제론』, 서울대출판부

∙ 1998         『지역문화발전론』, 문예출판사

∙ 1998         (역서)덤, 『관객을 위하여, 평민사

∙ 1998         (공저)『19세기 문화의 상품화와 물신화』, 서울대학교출판부

∙ 1998         (공저)『한국문화정책 연구의 동향』(국·영문), 한국문화정책개발원

∙ 1999         『문화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1999         『밝은 햇살』, 대한기독교서회

∙ 2000         『한국연극의 위상』,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0         (역서)세판마, 『환경의 아름다움』, 신구문화사

∙ 2000         (역서)윌슨, 『공연예술심리학』, 연극과인간

∙ 2001         『미학의 중심』,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2         『눈이 맑은 아이』, 삶과꿈

∙ 2003         『예술과 윤리의식』, 소학사

∙ 2004         (역서)차일즈/윌리엄스, 『탈식민주의 이론』, 문예출판사

∙ 2004         『연극미학담론』, 연극과인간

∙ 2004         『새 노래로 주님께』, 예솔

∙ 2004         『아름다움을 생각한다』, 범우사

∙ 2004         (공편)『예술의 죽음과 부활』, 지식산업사

∙ 2004         『삶과 꿈의 공연들』, 삶과꿈

∙ 2004         『문화외교론』, 소학사

∙ 2004         『경성제대 소장 미학 예술학 도서 해제』, 한국미학회

∙ 2005         『체험적 일본연극론』, 월인

∙ 2006         『일본의 지역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6         『전환기 도쿄이야기』, 삶과꿈

∙ 2007         (공저)『미학』, 책세상

∙ 2007         『서울에서 가장 거룩한 곳』, 지식산업사

∙ 2008         (공저)『어머니의 노래』, 시작

∙ 2010         『한국 현대연극 산책』, 연극과인간

∙ 2011         『미학자가 그려보는 인문도시』, 지식산업사

∙ 2012         (공저)『문화는 소통이다』, 철학과현실사

∙ 2012         (공저)『텃밭정원 도시미학』,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2         (공저)『새로운 교회의 모델을 찾아서』, 동연출판사

∙ 2013         『명배우 명무대』, 연극과인간

∙ 2013         (역서)우에노 나오테루, 『미학개론: 이 땅 최초의 미학강좌』,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13         (역서)지브란, 『미친놈과 떠돌이』, 지식산업사

∙ 2013         『창조적 예배』, 동연

∙ 2016         『비판이론의 예술 이해』, 이학사

∙ 2017         (공저)『한국 민주주의의 미래와 과제』, 한울아카데미


논문

∙ 1976         「현대예술과 미학의 혁명」(기독교사상, 1976년 4월호(통권 제214호))

∙ 1982         「예술과 윤리의식: 철학적 미학의 역사적 주류를 재구성하기 위한 유형학적 시도」(美學, 제9집)

∙ 1984         「역사학적 예술 연구」(현상과 인식, Vol.8 No.2)

∙ 1985         「신학과 미학의 만남」(기독교사상, 1985년 3월호(통권 제321호))

∙ 1985         「예배와 예술의 만남」(기독교사상, 1985년 8월호(통권 제326호))

∙ 1985         「쇼펜하우어 미학사상 미적 무욕성과 열반」(佛敎硏究, Vol.- No.1)

∙ 1986         「창조적 예배」(연세대학교 연신원 목회자 하기 신학세미나 강의집, Vol.- No.6,)

∙ 1987         「칼 만하임의 지식사회학적 예술이해」(美學, 제12집)

∙ 1987         「한국 문화의 현상과 그 정립 과제」(기독교사상, 1987년 8월호(통권 제344호))

∙ 1987         「서울올림픽과 문화·예술프로그램」(방송연구 23)

∙ 1988         「블로흐에 있어서 존재초월적 정향과 예술」(哲學硏究,Vol.24 No.1)

∙ 1988         「예술가와 철학」(철학과 현실, Vol.2 )

∙ 1988         「예술, 문화촉매, 청소년문화, 인문과학」(文化藝術論叢 1)

∙ 1988         「문화부의 기능과 조직」(文化藝術論叢 1)

∙ 1988         「TV文化·藝術프로그램의 開發과 課題」(방송연구 27)

∙ 1988         「동구권연극의 이해와 수용: 소련연극의 역사적 전개를 중심으로」(예술과비평 13)

∙ 1988         「마틴 에슬린과 부조리극」(예술과비평 14)

∙ 1989         「연극과 사회(1)」(한국연극학, Vol.3 No.1)

∙ 1989         「예술 사회학의 전개과정」(美學, 제14집)

∙ 1989         「선동, 선전적 예술이해의 한계」(한국논단, Vol.4 No.1)

∙ 1989         「방송비평 방법론: 윤리의식과 연관하여」(방송연구 29)

∙ 1990         「스웨덴의 연극과 사회민주주의」(한국논단, Vol.14 No.1)

∙ 1990         「총체적 난국의 문화적 대응: 문화중심으로서의 학교」(産政硏究 68)

∙ 1991         「유토피아 개념의 비판적 검토」(예술문화연구 제1집)

∙ 1991         「한국의 기업문화」(예술문화연구 제1집)

∙ 1991         「비판이론과 비평」(美學, 제16집)

∙ 1991         「이제는 미래지향적 교육을 구체화시킬 때」(한국논단, Vol.21 No.1)

∙ 1991         「우리문화의 비속화현상이 우려된다」(공저)(한국논단, Vol.18 No.1)

∙ 1991         「公演藝術家의 地位向上을 爲한 世界的 動向」(藝術論文集 30)

∙ 1992         「韓國近代美學의 前史」(한국학연구, Vol.4)

∙ 1992         「숙명적 자연환경, 지진, 습기의 생활문화」(한국논단, Vol.40 No.1)

∙ 1992         「일본인은 어디서, 일본어는 어떻게 만들어졌나」(한국논단, Vol.39 No.1)

∙ 1992         「일본의 문화정책: 현황과 과제」(예술문화연구, 제2집)

∙ 1992         「일본의 연극전문교육」(한국연극학, Vol.4 No.1)

∙ 1992         「남북한 상황변화 예측과 문화적 대응」(통일문제연구, 제4권 4호, 1992년 12월호)

∙ 1992         「문화창조와 평생교육」(21세기논단 6)

∙ 1993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극」(예술문화연구, 제3집)

∙ 1993         「국제 문화교류에 적극 나선 일본의 의도」(한국논단, Vol.43 No.1)

∙ 1993         「폐쇄적 특수성에 갇힌 일본의 자아정체」(한국논단, Vol.41 No.1)

∙ 1993         「총체예술의 의의」(言論文化硏究, Vol.11)

∙ 1993         「문화로서의 체육」(제12회 국민체육진흥 세미나)

∙ 1993         「호주미래위원회」(21세기논단 10)

∙ 1993         「새로운 시대 문화정책의 이념과 목표」(文化藝術論叢 5)

∙ 1994         「과학, 기술과 예술」(예술문화연구, 제4집)

∙ 1994         「예술행정교육의 사례」(예술문화연구, 제4집)

∙ 1994         「환경미학의 이론적 과제: 자연미를 중심으로」(철학과현실, Vol.22)

∙ 1994         「21세기, 새로운 르네상스의 기원」(島山學術論叢 4)

∙ 1994         「한국문화의 국제화전략」(철학과현실, Vol.20)

∙ 1995         「과학과 예술의 비교」(과학사상, 제13호, 1995년 5월호)

∙ 1995         「대학문화 진흥을 위한 기초 연구」(예술문화연구, 제5집)

∙ 1996         「권두언」(한국연극학, Vol.8 No.1)

∙ 1996         「세계 문화경제학의 최신동향」(예술문화연구, 제6집)

∙ 1997         「대학에서의 예술교육」(예술문화연구, 제7집)

∙ 1997         「정보화 시대의 고등교육」(인문사회과학논총, Vol.4 No.1)

∙ 1997         「韓日 文化衝突과 文化交流」(日本硏究論叢, Vol.9)

∙ 1997         「표현의 자유와 문화정책」(철학과현실, Vol.32)

∙ 1997         「21세기 문화선교의 기본방향」(신학사상, 제98집, 1997년 9월호)

∙ 1997         「통일 한국의 정신문화」(도산사상연구 4)

∙ 1997         「문화와 도시」(국토)

∙ 1997         「어린이의 문화적 권리와 문화적 참가」(아동권리연구 1, 2)

∙ 1998         「자율도시를 위한 문화정책」(翰林日本學硏究 3)

∙ 1998         「미국의 공연예술 지원정책: 그 현황과 미래」(文化政策論叢 10)

∙ 1999         「창조적 자립을 통한 지방문화 발전정책 활성화」(지방포럼)

∙ 1999         「문화행정의 분권화(1)」(지방행정)

∙ 1999         「문화행정의 분권화(2)」(지방행정)

∙ 1999         「21세기 문화산업정책의 방향과 과제 <討論>」(4월회 34)

∙ 1999         「문화기반시설의 핵심기능」(한국박물관건축학회논문집 통권 제2호)

∙ 2000         「세계화와 문화」(美學, 제28집)

∙ 2000         「지식기반의 확충과 문화교육」(정보통신정책연구원 세미나 및 공청회)

∙ 2000         「문화외교의 사상적 기초: 두 개의 문화국가론과 연관하여」(계간 사상, Vol.47 No.1)

∙ 2000         「한국의 학술 연구: 미학(한국의학술연구: 인문·사회과학편, 1)

∙ 2001         「지방자치와 지역문화」(Seminar series, Vol.2001 No.3)

∙ 2001         「불교적 관점에서 본 쇼펜하우어의 미학 사상(美學, 제31집)

∙ 2001         「자연미학의 전개과정과 현대적 의의」(美學, 제30집)

∙ 2001         「도시 문화 환경의 조성을 위한 비전과 전략」(국토, Vol.235)

∙ 2001         「니체 대 바그너」(계간 사상, Vol.13 No.1)

∙ 2001         「일본의 아트매니지먼트 교육에 관한 연구」(국제지역연구國硏, 제10권 제2호)

∙ 2002         「독일 문화정책과 세계 문화발전」(계간 사상, Vol.14 No.1)

∙ 2002         「독일 문화정책과 세계 문화발전」(조형연구 제8집)

∙ 2002         「도시재생과 환경미학, 그리고 박물관」(한국박물관건축학회논문집 통권 제8호)

∙ 2003         「자연미학의 전개과정과 현대적 의의」(철학사상, Vol.16 No.5)

∙ 2003         「탈식민주의 담론의 양상과 연극적 함의」(계간 사상, Vol.15 No.1)

∙ 2004         「문화와 문화산업을 다시 생각한다」(계간 사상, Vol.16 No.1)

∙ 2005         「십자가 명상」(기독교사상, 2005년 4월호(통권 제556호))

∙ 2005         「비판이론의 신학적 의의에 관한 연구」(성공회대학 신학전문대학원 신학박사학위논문)

∙ 2006         「한류의 문화정책: 문화외교적 관점에서」(철학과현실, 2006년 여름호(통권 제69호))

∙ 2006         「동부 유럽의 예술 상황: 탈사회주의적 포스트모더니즘을 중심으로」(人文論叢, 제56집)

∙ 2007         「우에노 나오테루(上野直昭) 저, 미학개론(美學槪論)(1)」(美學, 제49집)

∙ 2007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도시문화의 창조」(국토)

∙ 2007         「종교교육과 예술」(종교교육학연구)


정간물 및 일간지 기사

∙ 1961         「민주정치의 후진성을 극복하는 길」(東國政治 3)

∙ 1969         「얄팍해지는 문화풍토」(도시문제, Vol.4 No.10)     

∙ 1969         「아폴로 11호 교훈」(지방행정)

∙ 1970         「도시화와 청소년 우범현상」(도시문제, Vol.5 No.9)

∙ 1970         「Folk Drama and Its Tradition」(KOREA JOURNAL, 10, 5)

∙ 1970         「천사 바빌론에 오다」(空間 5, 4)

∙ 1970         「겹친 경사들: 4월의 극계」(空間 5, 6)

∙ 1970         「現代舞台裝置史/Rowell, Keneth; 김문환譯」(空間 5, 10)

∙ 1970         「現代舞台裝置史/Rowell, Keneth; 김문환譯」(空間 5, 11)

∙ 1971         「道家의 藝術思想 小考: 老·莊을 中心으로」(美學報 1, 1)

∙ 1972         「演劇과 美學/키트니, 리챠드; 金文煥 譯」(드라마 3)

∙ 1972         「前衛劇과 우리의 現實」(現代演劇 4)

∙ 1972         「人間解放과 藝術: 民俗劇을 中心으로」(제3일 23)

∙ 1973         「리얼리즘이면 되는가: 藝術은 蘇生할 것인가?」(空間 8, 11)

∙ 1973         「基督敎敎育과 藝術: 敎育과 宣敎」(제3일 34)

∙ 1973         「아시아公演藝術의 美學的 原理/바찌야얀, 카필라말릭; 金文煥 譯」(演劇評論 8)

∙ 1973         「이번號의 問題作들」(演劇評論 9)

∙ 1974         「만남의 뜻: 마르틴 부버의 "나와 너": 새물결운동의 새로운 이해」(새물결 62)

∙ 1974         「靑年文化의 基本要素: 靑年·靑年文化」(제3일 41)

∙ 1975         「行動/카잔차키스, 니코스; 김문환 譯」(現代詩學, 75)

∙ 1975         「行動/카잔차키스, 니코스; 김문환 譯」(現代詩學, 76)

∙ 1975         「行動/카잔차키스, 니코스; 김문환 譯」(現代詩學, 77)

∙ 1975         「行動/카잔차키스, 니코스; 김문환 譯」(現代詩學, 78)

∙ 1975         「行動/카잔차키스, 니코스; 김문환 譯」(現代詩學, 79)

∙ 1975         「行動/카잔차키스, 니코스; 김문환 譯」(現代詩學, 80)

∙ 1976         「藝術作品을 통한 公衆의 産出: 藝術의 綜合化,전통의 계승」(空間 109(76년 7월호))

∙ 1977         「아프리카의 演劇空間, 劇場空間」(空間, 126)

∙ 1984         「아노미현상에 대한 반성」(문학사상 135)

∙ 1984         「초현실주의와 공연예술의 개념」(외국문학, 1984년 여름호(통권 제1호))

∙ 1984         「科學時代 의 美學」(成均 37)

∙ 1984         「청소년 연극진흥을 위한 제언: 도이칠란트의 경우를 염두에 두고」(演劇과敎育 1)

∙ 1984         「자유사상을 찾아서 가시밭길로: 바그너 음악의 미학적 분석」(음악동아 3)

∙ 1984         「바그너의 세계 3: 영육의 투쟁으로 찾아낸 독일적인 세계」(음악동아 5)

∙ 1984         「바그너의 세계 5: 기회주의적 혁명아의 꿈」(음악동아 7)

∙ 1984         「바그너의 세계 7: 거대한 의욕과 좌절이 만든 짙은 그림자」(음악동아 9)

∙ 1985         「바그너의 세계 8: <파르지팔>을 中心으로」(음악동아 10)

∙ 1985         「바그너의 세계 9: 권력과 음악의 결탁」(음악동아 11)

∙ 1985         「관객개발과 비평 의 위치: 公演分野」(藝術界 4)

∙ 1985         「靑少年對象 文藝作品의 倫理性」(문예진흥 98)

∙ 1985         「동구권 연극 시론」(외국문학, 1985년 겨울호(통권 제7호))

∙ 1985         「대외문화정책과 국가이익: 독일의 경우」(현대사회 20)

∙ 1985         「라인의 황금과 자본주의: <니벨룽겐의 반지>그 신비를 벗긴다」(음악동아 21)

∙ 1986         「<니벨룽겐의 반지> 그 신비를 벗긴다 3: 영웅의 탄생을 위한 진통과 갈등」 (음악동아 23)

∙ 1986         「<니벨룽겐의 반지> 그 신비를 벗긴다 4: 달하우스의 해석과 연관하여」(음악동아 24)

∙ 1986         「음악과 정치는 동반자인가?: 나치시대 작곡가 슈트라우스를 중심으로」(음악동아 32)

∙ 1986         「世界演劇敎育의 現況 ; 국제연극교육 및 연극교사 훈련 세미나 報告」(예술과비평 9)

∙ 1986         「예술의 매체들/호스퍼스, 존; 金文煥 譯」(藝術界 10)

∙ 1986         「예술의 매체들/호스퍼스, 존; 金文煥 譯」(藝術界 10)

∙ 1986         「美學入門 4: 모방(재현)으로서의 예술/호스퍼스, 존; 金文煥 譯」(藝術界 11)

∙ 1986         「美學入門 5: 주제, 상징, 의미/호스퍼스, 존; 金文煥 譯」(藝術界 12)

∙ 1986         「美學入門 6: 표현으로서의 예술/호스퍼스, 존; 金文煥 譯」(藝術界 13)

∙ 1986         「형식으로서의 예술/호스퍼스, 존; 金文煥 譯」(藝術界 14)

∙ 1986         「미적 가치/호스퍼스, 존; 金文煥 譯」(藝術界 18)

∙ 1987         「창조자와 창조성 연구/뒤프렌, 미켈; 金文煥 譯」(藝術界 24)

∙ 1987         「정보 및 심리분석적 창조/뒤프렌, 미켈; 金文煥 譯」(藝術界 28)

∙ 1987         「역사학적 예술창조 연구/뒤프렌, 미켈; 金文煥 譯」(藝術界 31)

∙ 1987         「88서울올림픽의 역사적 의의와 효과」(지방행정)

∙ 1987         「문화욕구를 충족시켜줄 개방된 공간을 바란다: 문화공간의 확충과 문화활동의 확대」(문화예술 113)

∙ 1988         「現代藝術理論: 미적가치의 여러문제들/뒤프렌, 미켈; 金文煥 譯」(藝術界 41)

∙ 1988         「미적가치의 여러문제들/뒤프렌, 미켈; 金文煥 譯」(藝術界 42)

∙ 1988         「문화 발전을 위한 변환기의 한국 교육」(교육개발 57)

∙ 1988         「“예술의 전당”에 거는 기대」(現代公論 1)

∙ 1988         「餘暇文化 정책에 거는 기대」(現代公論 1, 2)

∙ 1988         「統一文化政策에 거는 自省的 기대」(現代公論 1, 5)

∙ 1988         「文化交流政策에 거는 기대」(現代公論 1, 6)

∙ 1988         「청소년문화정책에 거는 기대」(現代公論 1, 7)      

∙ 1988         「청소년문화 육성의 기본전제」(청년연구 11)

∙ 1989         「올림픽의 문화사적 의의」(문화예술 121)

∙ 1989         「정책적 차원에서 한국연극의 현황과 전망」(문화예술 125)

∙ 1989         「음란, 저속 출판물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대책」(청협 13, 4)

∙ 1990         「예술과 대중의식」(미술세계, 1990년 2월호(통권 63호))

∙ 1990         「현대생활과 이벤트」(문화예술 134)

∙ 1990         「文化藝術 발전과 大學敎育」(大學敎育 43)

∙ 1990         「오늘의 예술교육과 제문제」(예술과비평 21)

∙ 1991         「讀書感想文 쓰기」(敎育硏究 260)

∙ 1991         「「예술의 종언」과 새로운 예술의 탄생」(문학사상 224)

∙ 1991         「지역문화 운영프로그램 계발방안」(문화예술 142)

∙ 1992         「문화외교」(외교 24)

∙ 1993         「情報化에 대비한 文化·藝術 전략」(大學敎育 66)

∙ 1993         「지방시대의 문화행정: 일본」(문화예술 162)

∙ 1994         「세계적 문화도시 꿈꾸는 베를린의 문화정책」(전망 96)

∙ 1994         「남북한 문화동질성 증대방안」(향군 246)   

∙ 1994         「남북한 문화동질성 증대방안」(통일로 66)

∙ 1994         「상품미학비판과 광고미학」(廣告情報 158)

∙ 1994         「문화적 다원주의와 교육의 과제」(교육월보 146)

∙ 1994         「국제화를 위한 문화정책」(전망 87)

∙ 1994         「국제화시대 지역사회의 국제화 전략」(전망 89)

∙ 1994         「민간 주도로 추진되는 일본의 지방문화정책」(전망 90)

∙ 1994         「영상저작권」(映畵 155)

∙ 1995         「삶의 질과 미술교육」(敎育硏究 315)

∙ 1995         「미술과 사회」(造形敎育 11)      

∙ 1995         「문화경제학 입문 3」(문화예술 189)

∙ 1995         「문화경제학 입문 4」(문화예술 190)

∙ 1995         「일본에서의 문화경제학 발전 1」(문화예술 193)

∙ 1995         「예술에 대한 경제적 평가 1」(문화예술 194)

∙ 1995         「예술에 대한 경제적 평가 2」(문화예술 195)

∙ 1995         「예술에 대한 경제적 평가 3」(문화예술 196) 

∙ 1995         「세계 문화경제학의 최신 동향」(문화예술 197)

∙ 1995         「전통적인 예술인들과 문화산업의 발전」(전망 106)

∙ 1995         「상식의 회복을 위한 문화철학: 『급변하는 흐름 속의 문화』, 코르넬리스 안토니 반 퍼슨 著; 강영안 譯/김문환 評」(서평문화 17)

∙ 1996         「과학+예술의 미학적 함의: 컴퓨터와 연관하여」(과학교육 386)

∙ 1996         「우리문화, 문화상품」(문화예술 208)

∙ 1997         「새해 우리 교육 이렇게 합시다」(교육월보 181)

∙ 1997         「공적 담론으로 정립되어야 할 문화연구: 『비판이론으로서의 문화연구』, 밴 애거 著; 김해식 譯/김문환 評」(서평문화 25)

∙ 1998         「문화예술인이 바라는 도시정책」(도시문제, Vol.33 No.352)

∙ 1998         「청소년과 함께하는 문화」(청소년 문화의 현실진단과 대안모색)

∙ 1999         「구마모토, 자연과 예술의 조화」(문화도시·문화복지 60)

∙ 1999         「미야자키와 백제전설」(문화도시·문화복지 62)

∙ 1999         「문화다원주의와 학교의 文化敎育」(學校經營 12, 11)

∙ 1999         「<청소년 문화 포럼>에 거는 기대」(청소년문화포럼)

∙ 1999         「문화행정의 분권화」(자치공론 49)

∙ 2000         「문화정책의 반성적 회고」(문화예술 250)

∙ 2000         「정보화와 문화적 창의성」(서울교육 160)

∙ 2000         「비판과 대안으로 시대정신 구현을」(교육마당21, 223)

∙ 2000         「지방지치단체의 국제교류: 일본 큐슈지방의 사례를 중심으로」(자치공론 66)

∙ 2000         「관용-상생의 민족문화로 새세기 주도」(자유공론 394)

∙ 2000         「한국의 예술정신에 대한 비교 예술학적 규명: 『韓國美의 照明』, 조요한 著/김문환 評」(서평문화 37)

∙ 2001         「국제문화교류의 세계적 추세」(문화예술 263)

∙ 2001         「청소년 문화교육」(청소년문화포럼 제4호)

∙ 2001         「한국사회의 문화력과 문화적 감수성」(청소년문화포럼 제4호)

∙ 2001         「어린이 천하: 어린이 과잉보호를 염려하며」(기독교사상 통권516호)

∙ 2002         「수용미학의 측면에서 본 관객개발의 의의」(문화예술 278)

∙ 2002         「한국연극의 미학적 정리: 놀이와 축제의 미학적 함의」(演劇評論 통권26)호

∙ 2003         「生命工學技術에 대한 法的 保護」(기술과 법, 제1호)

∙ 2004         「선과 예술: 천 개의 강, 천 개의 달」(문화와나, 통권70호)

∙ 2004         「문화자원개발과 지역활성화」(삶과문화, vol.11)

∙ 2005         「문화로 본 한국과 일본: 어제와 오늘」(NEXT. 통권 16호)

∙ 2005         「한일연극교류를 되짚어본다」(演劇評論, 통권39호)

∙ 2005         「한일연극교류의 어제와 오늘: 한일우정의 해를 보내며」(演劇評論, 통권39호)

∙ 2006         「아름다운 하천에 대한 철학적 고찰: "아름다운 강"에 대한 명상」(하천과 문화, Vol.2 No.1) 

구술자료

제1차 청년기까지의 수련시대(2017)
채록문
김문환_2017 생애사_1차 면담.pdf
구술일자
2017.7.18
채록연구자
전예완
1) 출생 및 가족력
2) 초등학교 및 피난시절
3) 중학입시부터 고교시절까지
4) 대학입시 및 해군 복무시절
5) 복학 후 연극반 활동
6) 유네스코 활동
7) 시네마클럽 활동
8) 크리스챤아카데미 활동
9) 첫 시집 출간 및 결혼생활
10) 미학과 대학원을 거쳐 유학길로
11) 독일 유학을 마치고 돌아오다
제2차 연극평론가로서의 삶(1)(2017)
채록문
김문환_2017 생애사_2차 면담.pdf
구술일자
2017.7.27
채록연구자
전예완
1) 대학시절 연극반 활동
2) 연극평론가 데뷔
3) ‘한극회’에서 ‘한국연극학회’까지
4) 국제극예술협회(ITI) 활동
5) 1970년대 세계 연극 현장 풍경
6) 귀국 후 1980년대 연극평론 작업
7)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활동
8) 일본연극과의 교류
9)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및 한국연극평론가협회에 대한 소회
10) 한국공연예술평론가협회 발족에 얽힌 사연
11) 논란거리 에피소드들
제3차 연극평론가로서의 삶(2) (미학자・교수로서의 삶(1))(2017)
채록문
김문환_2017 생애사_3차 면담.pdf
구술일자
2017.8.3
채록연구자
전예완
1) 민속극과 전통의 문제: 한국연극의 주체성을 찾아서
2) 1980년대 연극 및 연극평론 현장 풍경
3) 1990년대 종합공연예술과 바그너
4) 한국 뮤지컬의 현황과 나아갈 길
5)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협동과정 공연예술학 전공, 그 다사다난한 출범
6) 대학의 공연예술 커리큘럼을 둘러싼 난점들
제4차 문화정책가로서의 삶(미학자・교수로서의 삶(2))(2017)
채록문
김문환_2017 생애사_4차 면담.pdf
구술일자
2017.8.13
채록연구자
전예완
1) 호(號) 연여(然如)의 뜻
2) 미학자로서의 길
3) 한국미학의 뿌리를 찾아서
4) 사회미학의 이념
5) 문화정책가로서의 첫걸음
6) 서울올림픽 개폐회식: 아이디어 및 설계
7) 서울올림픽 주제곡 <손에 손잡고> 한글가사 작업
8) 대전과학엑스포 정부주제관 개념설계
9) 다큐멘터리 영화 <솟대의 꿈> 시나리오 작업
10) 내가 바라보는 문화정책의 기조
11) 정부의 문화예술 지원정책에 관하여
12) 문화 관련 저서들에 얽힌 소회
13) 문화교류를 통한 남북통일의 길
14) 일본의 문화정책 및 문화행정
15) 다문화란 무엇인가
제5차 종교적 삶(2017)
채록문
김문환_2017 생애사_5차 면담.pdf
구술일자
2017.8.24
채록연구자
전예완
1) 기독교 집안의 내력 및 초기 교회활동
2) ‘문화선교’ 이념의 형성
3) 크리스챤아카데미 사건과 문화선교적 저항
4) 한국 기독교 100주년 기념 축제 ≪빛과 하나 되어≫ 기획
5) 이화여대 창립 90주년 기념공연 ≪가스펠≫ 기획
6) 성공회와의 인연 및 신학박사 논문
7) 에큐메니컬(ecumenical)한 종교문화 활동
8) 미학, 사회, 교회의 정립(鼎立)
제6차 못다 한 이야기들(추가구술)(2017)
채록문
김문환_2017 생애사_6차 면담.pdf
구술일자
2017.10.1
채록연구자
전예완
1) 다양한 종교적 배경
2) 서울시 휘장
3) 사할린 망향의 언덕 위령탑
4) 미래숲 활동
5) 한국바그너협회 활동
6) 장인어른의 창작오페라 사랑
7) 볼쇼이를 위한 모금 운동
8) 작은 오페라 ≪보리스를 위한 파티≫
9) 연변 방문 후일담
10) 보관문화훈장 서훈
11) 향후의 작업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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