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김자경오페라단 공연 - 나비부인 - MADAMA BUTTERFLY

공연설명

이태리 오페라의 사대작곡가 Bellini, Donizetti, Rossini 및 Verdi에 뒤를 따라 이름난 작곡가는 풋치니라 하겠다. 풋치니는 밀라노 음악학교를 졸업한 이후 그의 생전에 12편의 오페라를 작곡했다. 이 나비부인은 라 보엠, 토스카와 함께 그의 3대 오페라이다. 풋치니 오페라의 특색은 어느 극장에서든지 모짤트, 봐그너 및 베르디와 어깨를 나란히 하여 언제아 상연수를 다투고 있는 것이다. '나는 극장을 위하여 작곡하라는 신의 명령을 받은 것 같다'고 한 그의 말은 자기를 잘 표현한 말이다.

쟌롱(John Long 1861-1927)의 원작을 가지고 벨라스코(Belasco 1859-1931)가 희곡으로 만들어 상연하여 대호평을 받았고, 원작 나비부인 소설도 1897년에 미국잡지 Century Magazine)에 발표되자 이국적인 정서가 당시 모든 사람들에게 호기심이었던 관계로 소위 베스트쎌러로 되었던 것이 Belesco의 성공을 확실케 했다.

풋치니가 이 연극을 London, Duke of York 극장에서 관람하고 오페라화하고 싶은 충동을 이르키고, 출판사장 Riccordi의 협력을 확약방다 Giacosa(1841-1906 문단의 중진)와 부호이며 온순한 애국지사이었든 Illica(1859-1919) 두 사람은 마동 레스코 이래 풋치니의 대본가이며 서민생활의 현실을 생생하게 그리는 사실-Verismo의 협력으로 이 오페라가 더 큰 성공을 거둔 것이라고 보아 무방하다.

나비부인의 모델은 일본 명치원년 장기에 산림쓰루(49세에 사망)이라는 기생이 있었는데 그의 문소가 양익접이었기 때문에 외국인 사이에 접접상이라고 불리웠던 것이다(1944년 10월 9일 일본 독매신문취재) 풋치니가 이 오페라를 작곡하려든 무렵에 이태리주재 일본공사부인 대산구자(1870-1955)에게서부터 일본음악의 지식을 얻기 시작했고 때마침 일본음악레코드가 발매되면서 대산가에 입수되므로 크게 배운 바 있게 되었다. 1899년경에 작곡하기 시작했지만 여러가지 사정으로 지연되다가 1903년에 즐기는 드라이브에서 큰 부상을 입어 더욱 늦게 되어 1904년에야 완성되었다. 부상당했을 때 제일 먼저 한 말은 '아! 불쌍한 Butterfly'라고 했다는 것은 끝 맺지 못할 생각에서 한 심정일 것이다. 이 오페라가 초연되었을 때 알게 된 영국부호 '시뷜.셀리라'부인과 점점 친근해지므로 그의 부인의 질투를 자아냈지만 그는 '시뷜'은 가장 이해력이 풍부한 여인이라고 변명하면서 700여통의 서신을 교환했다는 에피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