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李相日)

출생연도
1933년생
활동부문
무용
본적
통영

주요약력

1. 인적사항
∙ 성       명 | 이상일(李相日, Rhie Sang-il)
∙ 생 년 월 일 | 1933년 6월 21일

2. 학력
∙ 1957. 08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독문과 졸업
∙ 1959. 02               부산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수료
∙ 1963. 08               서울대학교 대학원 독문학과 석사
∙ 1967∼1968             스위스 취리히 대학 민족학, 드라마 전공 수료
∙ 1979. 03               성균관 대학교 문학박사

3. 일반경력
∙ 1965~1998              성균관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조교수, 부교수, 정교수
∙ 1981~1982              한국독어독문학회 회장
∙ 1982~1983              국제극평가협회(IATC)한국본부및 서울극평가그룹 대표
∙ 1982~1984              문예진흥원 대한민국 연극제 자문위원 /심사위원
∙ 1983~1985              한국공연예술평론가협회 창립회장
∙ 1983~1985              일본국제교류기금 펠로쉽(일본축제 연구)/ 쓰쿠바대학 교환교수
∙ 1987~1988              88서울올림픽 개·폐막식 자문위원/ 국제연극제 운영위원
∙ 1987~1991              한국브레히트학회 창립회장
∙ 1993~1998              한국여가문화연구회장 및 축제문화협의회 공동의장
∙ 1994                   세종문화회관 자문위원/ 서울예술단 운영위원/ 국립극장 자문위원
∙ 1994~1995              성균관대 연구년 대상, 일본 추부대학 국제지역연구소 객원 교수
∙ 1995~2001              동아일보사 일민예술상 펠로 선정 운영심의위원
∙ 1998~2003              사단법인 다움문화예술기획연구회 연구소장
∙ 1998~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 2004~                  한국무용교육학회 고문/ 자문위원
                         문화예술비평집단 영고21 주재
                         사단법인 다움문화예술기획 연구회 이사장

4. 저서및논문
∙『한국사상의 원천』, 한국문화인류학회(공저), 1972
∙『문화시론집 충격과 창조』, 창문사, 1975
∙『한국의 장승』, 열화당, 1976
∙『한국연극과 젊은 의식』(공저), 민음사, 1979
∙『전통사회의 민중예술』, 민음사, 1980
∙『한국인의 굿과 놀이』, 문음사, 1980
∙『놀이문화와 축제』(편저), 성대 출판부, 1988
∙『북한문화예술연구의 방향』(공저), 문예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1990
∙『민중문학의 실상과 이해』(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브레히트의 서사극』(공저), 서울대학출판부, 1993
∙『변신이야기』, 밀알출판사, 1994
∙『브레히트-서사극과 이화효과』, 건국대학출판부, 1996
∙『한국인의 놀이의식과 여가문화』(편저), 집문당, 1996
∙『축제의 정신』, 성대 출판부, 1998
∙『전통과 실험의 연극문화 -굿 놀이 그리고 축제문화』, 출판사 눈빛, 2000
∙『춤의 세계와 드라마』, 지식산업사, 2006

5. 참고문헌
∙ 이상일, 『충격과 창조』, 창문사, 1975
∙ ㅡ    , 『한국인의 굿과 놀이』, 문음사, 1980
∙ ㅡ    , 『춤의 세계와 드라마』, 지식산업사, 2006

구술자료

제1차 해방 이후 한국 근현대 무용교육과 무용창작 II(2009)
채록문
2009_이상일_합본_1차.pdf
구술일자
2009.10.22
채록연구자
이철진
1) 도입
2) 한국민속에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
3) 한국민속연구회와 민속학회에서의 활동
4) 봉산탈춤과 동해안별신굿 필드워크
5) 향토축제 연구
6) 80년대 문화정책과 무용계 분위기
7) 90년대 ‘무용의 해’와 무용평론가회
8) 소위 민중세와 무용계의 의식화 영향
9) 80년대 연극계와 연우무대
10) 연극평론에서 무용평론으로
11) 무용평론의 주안점
12) 춤의 본질과 드라마
채록후기(2009)
채록문
이상일채록후기_이철진.pdf
채록연구자
이철진
상세목록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