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바람타는 성
바람타는 성
바람타는 성
공연단체 극단에저또
공연장소 문예회관
장소상세 대극장
공연날짜 1983.12.1 ~ 1983.12.7
장르 연극
연출 방태수
작가 이반
작곡가 오세은
행사명 (제64회) 극단 에저또 창립 15주년 공연
작성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자료원

공연설명

작품내용 및 줄거리
1901년 구한말의 제주 섬. 
제주목사 이상규가 도민들의 세금을 거두어 사리사욕을 채우고 면직되어 간 뒤, 새로이 파견된 봉세관은 백성들의 어려움에는 아랑곳없이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자, 도민들의 원성은 더욱 깊어진다. 
이때 봉세관의 말음들은 불란서의 힘을 업고 교세확장에 눈이 어둡던 불란서 신부들의 교폐와 합세하여 교민들을 괴롭힌다. 
백성들은 자구책으로 「상무사」라는 자위민단을 만들어 도민을 보호하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천주교와 상무사의 마찰은 힘의 대결로 발전하고, 상무사 민병들은 관노였던 이재수를 중심으로 난을 일으킨다.
이 틈을 노린 일본 첩자 아라가와 등이 제주도가 독립하기를 권하지만 관노 이재수는 우리 백성을 둘로 가를 수 없다는 뜻을 갖고 자수를 하여 사형 당한다. 
역사에서는「제주민란」, 「제주교난」이라고 말하고 있는「이재수의 난」은 불란서, 일본, 러시아 등의 외세에 대하여 백성들 
스스로 힘을 합해 막으려 했던 의지와 천주교세에 대하여 무속신앙의 자존을 갖으려 했던 의미를 갖고 있다. 

출연진

박영규(이재수), 문흥섭(오대현), 김호태(채군수), 김진구(성월), 김명천(윤노인,찰리사), 하덕성(제주목사), 박정순(강우성), 정재진(민신부,최형순), 조경래(구신부), 박팔영(아라가와), 서성애(이재순), 성정선(여인), 김용란(여인), 장경순(여인), 한송이(민병), 김명무(민병), 최병규(민병)

제작진

송관우(미술), 이상봉(조명), 박규천(무대감독), 한철(음향), 김정숙(조연출), 김지숙(의상), 정주연(창), 김미애(창), 한업스튜디오(사진)

바람타는 성 콘텐츠

바람타는 성 아카이브 현황
  • 이미지 자료 : 1건
  • 영상자료 : 0건
  • 음원자료 : 0건
  • 문서자료 : 1건

footer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406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3층
TEL : 02-760-4750 / E-MAIL : artsarchive@arko.or.kr 이용약관 / E-MAIL 무단수집거부

qr코드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모바일사이트 이동 http://www.daarts.or.kr/index.jsp?browse=mob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