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Arts 공연예술 홈 > 공연예술 > 바람타는 성

1901년 구한말의 제주 섬.

제주목사 이상규가 도민들의 세금을 거두어 사리사욕을 채우고 면직되어 간 뒤, 새로이 파견된 봉세관은 백성들의 어려움에는 아랑곳없이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자, 도민들의 원성은 더욱 깊어진다.

이때 봉세관의 말음들은 불란서의 힘을 업고 교세확장에 눈이 어둡던 불란서 신부들의 교폐와 합세하여 교민들을 괴롭힌다.

백성들은 자구책으로 「상무사」라는 자위민단을 만들어 도민을 보호하려고 한다.

이로 인하여 천주교와 상무사의 마찰은 힘의 대결로 발전하고, 상무사 민병들은 관노였던 이재수를 중심으로 난을 일으킨다.

이 틈을 노린 일본 첩자 아라가와 등이 제주도가 독립하기를 권하지만 관노 이재수는 우리 백성을 둘로 가를 수 없다는 뜻을 갖고 자수를 하여 사형 당한다.

역사에서는「제주민란」, 「제주교난」이라고 말하고 있는「이재수의 난」은 불란서, 일본, 러시아 등의 외세에 대하여 백성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