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6) 신년맞이 무용대공연

공연설명

*한국무용합동공연 제1부 - 1.궁중무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궁중 무용으로서 머리에 화관을 쓰며 우아하고 아름다운 의상을 입고 타령조에 마추어 추는춤 2.벽화 : 사대부 부인과 처녀들이 한가롭게 모여 앉아 산수를 즐기며 규방의 예절은 익힌다. 이조 여인들의 생활의 한부분을 엿볼수있다. 3.생명 : 갈매기 꿈의 이야기인 작품 생명은 삶의 투쟁을 희망과 협동과 양보와 희생의 정신이 있을때 좀더 높이 날을 수 있고 좀더 깊이인생을 알 수 있다는 내용. 4.황진이中에서 : 개성 송도의 삼적의 의절을 꺾기 위한 장면으로서 선비인 벽계수가 황진이의 뛰어난 예술에 반해 사랑을 고백하는 것을 무용화한 작품. 5.철새 : 인생은 항상 떠돌이 생활의 연속이다. 여인도 역시 그동안 쭉 떠돌이 생활을 해왔다. 정착하고 싶어 정착하면 얼마안가 또 떠나는것이다. 인생의 방황성을 춤으로 표현한 작품이고 사당패의 내면세계를 그린 작품.

제2부 - 환희 : 우리 민족혼의 숨결을 전3장으로 나누어 제1장 백의얼, 제2장 수난, 제3장 환희 등으로 나누어 환타지 형식으로 현대의 무대감각에 맞게 그려본 작품이다.

*살푸리-여섯 : 해방40년, 분단40년 이산의 삶 속에서 가슴이 뻥 뚫린 상처를 안고 오늘도 북녘땅을 원망하며 가슴을 치는 민족의 비애 높고도 두터운 장벽속에서 대결과 대립으로 이질화된 한민족의 분단의 비극...

*인다리 1. 한 손이 위로 번쩍 발 한쪽이 불쑥 허공과 적막을 기르고 형웅을 알수없는 손과발들 어지러이 휘저으며 돌아간다... 2. 천마머리에 몸을 든 춤꾼들 그 비상을 그리며 날아 오른다. 3. 그리움과 만남 그리고 헤어짐 다시 헤어짐 뒤에 멀어지는 아득함... 4.여인은 체념의 몸짓으로 제스스로 매듭지어 몸을 묶고 하나 두울씩 쓰러져 간 무리들의 등을 밟으며 열두 매듭을 올가맨다. 5. 한 매듭, 두매듭, 곰실 곰실 열두 매듭 풀며 빠져나오는 혼...

*금네 : 약육강식의 무질서한 원주민 사회에서 시달림을 받던 금네는 그곳을 벗어나 백악의 신단수를 감돌며 사람다운 삶을 축원한다. 까치가 나타나서 금네를 동굴속에서 치성을 울리도록 한 다음 신웅에게로 가서 금네의 비원을 알린다. 신웅은 우선 풍백(바람).우사(비).운사(구름) 등의 부하를 시켜 시련으로 금네를 시험해 보도록 한다....

*보라빛 : 대지위에는 기묘한 빛과 음이 깃들어 있었다. 그 빛은 우리의 혈관속에 다리를 놓아 정신속에 생명을 흘려 넣을 것이요, 우리를 고립시켜 놓고 있는 각질의 껍질을 벗어 던질것이요...

*幻 : [가라도]의 가야금 연주가 옛길로 우리를 인도한다. 옛 향기가 피어오르고 영고성쇠의 잔양이 스며들고 사랑의 강을 건너는 여인의 애환이 담긴 투박하면서도 품위로 일관된 정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