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새로운 예술의 해

공연단체
새로운예술의해추진위 무용부문위원회
공연날짜
미상
장르
무용
행사명
새로운예술의해 무용부문 공모 선정작 공연
작성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

공연설명

<공해 강산 좋을씨고> 청주민족춤패 너울
5.13 -14 청주 예술의전당 소공연장
정통 탈춤의 몸 쓰임새를 응용하고 일상적 도구를 활용하여 탈춤의 현대화와 춤과 관객의 신명난 어울림을 기하는 형식을 통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환기함

<지하공간의 예술체험: 서브웨이 시어터 2000> 공연기획 이일공
5. 20 서울 지하철 경복궁역
5. 27 서울 지하철 충무로역
지상과 지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젊고 실험적인 춤꾼들의 몸짓으로써 일상 적 삶을 춤화하여 창작 영역의 확대와 춤의 새 영역을 모색함

<관동팔경과 천연동굴: 그 삼백리 춤길> 권금향무용단
7. 7 강원 삼척 죽서루 광장
7. 8 강원 삼척 환선굴
7. 9 경북 울진 망양정, 성류굴
자연환경과 로드무비 형태의 춤공연 양식으로 천연동굴 안에서의 춤, 해맞이춤, 오솔길에서 의 춤, 자연 친화적인 춤, 지역 주민 및 관광객과 결속된 춤이 연속됨

<결> 현대무용단 자유
8. 26 부산 해운대 백사장
수백톤의 모래를 쌓은 조형적 언덕에 영상을 비추고 춤꾼과 연주자들이 모래 언덕에서 춤추고 연주하면서 역사의 수직선과 시점의 수평선이 만나도록 함

<영혼의 외출 : 안과 밖 사이> 은혜진무용단
8. 25 - 26 서울 원갤러리
춤의 움직임을 무비 카메라와 컴퓨터로 모션 캡쳐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영상, 음향, 색으로 전환시키고 춤꾼의 내적 표현이 시청각적으로 다양하게 외화되는 과정을 펼쳐냄

<뮤직박스> 조양숙무용단
디지털 매체간의 상호작용이 전제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 상호작용 디지털 댄스는 센서를 이 용한 전자음악악기 MIDI의 프로그램을 제작해 무용수들의 동작에 따라 음악이 연주되며, 다매체시대의 예술과 그 응용, 혼합 등의 주제를 실험함

<색 소리 춤의 랑데부 : 하늘아래 땅 위에> 대구컨템포러리무용단
9. 16 대구 대백플라자 하늘공원
백화점 스카이라운지, 실내 갤러리에서 인위적 공간과 자연 환경을 생음악 반주를 수반한 몸짓으로 뒤섞어 인간과 인간의 조화를 꾀하며 이 속에서 색 소리 몸짓을 수반하는 인간 행 위의 조화로움을 펼침

<오렌지 & 티슈> 툇마루무용단
10. 2 - 3 서울 타워호텔 수영장
수영장을 춤공간으로 개조하여 그곳에 패션쇼를 모의 개설해서 청소년들이 공감할 춤 내용 과 형식을 영상 방식으로 꾸밈

<평화를 노래하는 검무> 무예춤연구소
10. 7 - 14 창덕궁 돈화문 앞
지모순무(持矛盾舞), 칠지도춤, 검기무(劍器舞: 황창무)와 같은 민족 무예와 중국 무예를 칼 춤화하고 무예춤과 무대춤을 크로스오버시켜 조선의 검무시(劍舞詩: 홍석기의 觀大娘舞劍, 송만재의 觀優戲, 정약용의 舞劍人, 최제우의 訣 등)와 중국 두보의 검무시를 테마 로 한 무용시를 창출하여 문화상품 레퍼토리로 개발함

<원무(舞)> 김효진무용단
12. 5 - 6 서울 문예회관대극장
동영상 스크린과 멀티프로젝션 스크린을 활용하여 무대를 캔버스로 간주하고 조각, 소리, 움 직임, 영상 등을 강렬한 시각 이미지로 해석하여 공간을 채색해 나가는 멀티미디어 공연 양 식 속에서 몸과 언어를 영상과 아우르고 5감의 지각 방식을 변화시킴

<댄스댄스 레볼루션 2000> 정현주현대발레단
12. 9 -10 서울 문예회관대극장
대형 디디아르 패드와 스크린 및 춤꾼들의 움직임을 촬영한 영상과 컴퓨터 음향을 결합한 가운데 춤꾼과 디디아르 프로 3인이 행하는 실제 움직임과 가상의 움직임, 실제 상황과 상상의 상황이 대립 융합 충돌하는 다층적 관계를 펼침

<지옥의 문> 이정윤 · 안덕기
12. 9 - 10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로댕의 작품 지옥의 문을 소재로 조각과 춤을 대조시킴으로써 춤의 움직임과 조각의 표현이 드러내는 차이를 드러내고, 조각가의 피조물 위치를 벗어나 주체적인 생명체로 변해가는 조 각상의 모습을 춤의 관점에서 이미지화함

<우의 노래 나의 춤 3> 동랑댄스앙상블
12. 22 - 24 드라마센터대극장
라틴댄스, 탭댄스, 힙합, 테크노 등 대중춤과 전통무예 택견 및 선무도를 심도 있게 접목하여 두 원형의 독자성과 공통점을 발견, 새로운 춤의 세계를 만들어나감

<시간의 색 : 카멜레온> 이정희-강병석의 춤
7. 28- 30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기존 창작물 재각색, 컴퓨터와 연결된 10여대의 슬라이드 프로젝터를 통한 멀티비전이 터뜨리는 영상을 무용 의상의 도구로 사용하면서 과거 현재 미래의 혼돈감과 희망을 표현함
세계무용연맹 주최 20세기 한국현대춤전 행사에서 공연

<빨래> 남정호
7. 28 - 30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기존 창작물 재각색 전통 한국여성들의 노동과 유희를 한밤 우물가에 모인 여인네들을 통 하여 표현하되, 빨래통을 놀이 도구로 등장시켜 놀이의 경쟁심리에 자신들을 맡기는 황홀 감, 노동의 신성함, 푸근한 모성애를 조화시킴
세계무용연맹 주최 20세기 한국현대춤전 행사에서 공연

<온 타임(On Time)> 안애순
7. 28 - 30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기존 창작물 재각색/ 한국적 춤사위를 활용하여 현대무용에서 에너지와 에너지의 교류와 전 달을 추구하면서 멈추지 않는 늘 새로이 시작하는 시간 속에서 움직임은 단지 시간의 흔적 일 뿐임을 나타냄
세계무용연맹 주최 20세기 한국현대춤전 행사에서 공연

<월영 일·시·(月影 - ·始·舞)> 창무회
8. 26 -27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기존 창작물 재각색/ 운주사 와불과 석탑을 묘사한 영상 이미지와 어울리는 디지털 댄스로 서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방황과 업장을 푸는 굿을 그려냄

<블랙 쉐도우> 조윤라(충남대 교수) -박기자(성균관대 강사) -황순임(한남대 강사)
9. 2. 서울 동부이촌동 한강 고수부지 동작대교 밑
몸짓과 몸짓의 융합/ 한강 다리들의 입체적 원근을 이용하며 발레, 현대무용, 한국무용 각각 의 특성을 살려 춤꾼들의 자멸하는 모습의 황폐성을 배경으로 병들어가는 서울을 상징적으로 묘사함

<여백> 안애순
12. 5 - 6 서울 문예회관대극장
기존 창작물 재각색 제1회 안무가대회 대상 및 프랑스 바뇰레 안무가 대회 수상작으로서, 사라지는 것들이 남기는 뒤안길의 역사적 의미를 서정성과 상징적 표현기법으로 그리고, 새 로운 형태의 이미지 언어를 모색함

<바다에 죽다> 육십나무무용단
12. 6 - 7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무대와 객석의 융합/ 몸의 감성을 사람의 몸에 돌려주고 상호작용의 움직임으로써 사람의 본능과 느낌이 우주와 내통하는 과정 속에서 생명 탄생의 근원인 물과 죽음 모티브를 설정 하여 무대와 객석 사이의 쌍방향 모니터, 카오스모스적 구도를 설정함

<광장> 최데레사 무용단
12. 9 - 10 서울 문예회관대극장
기존 창작물 재각색 상상의 자유로움으로 채색된 가상의 공간인 광장에서 인간과 법, 운명 과 죽음의 문제를 제기하되 이전 창작물에서 가상의 막을 개작하고 새 기법의 영상 이미지를 보완하여 환상의 느낌을 투사함

<영혼의 여행(Voyage Sacre)> 김현옥
12월중 상영 서울 문예회관대극장, 국립극장 외 댄스 스크린, 모나코 가리발디 홀
10.6-14 부산국제영화제
자연과 인간과의 조화를 샤만의 빛으로 조명하되 한국의 고건축과 자연 그리고 스튜디오 촬영과 춤꾼들의 움직임을 융합하여 초현실적 형상을 연출하여 정신적 순례를 묘사함

<문자방(Threshold)> 홍신자 (웃는돌무용단장)
12월중 상영 서울 문예회관대극장, 국립극장 외
동서양의 정서를 두루 갖춘 음악을 배경으로 한국의 갯벌, 문경새재, 경주 문화 유적지, 전 통 사찰 이미지와 춤의 조화를 통해 새천년의 시간적 의미를 문지방에 비유하여 인간 내면 을 형상화함

<링(環)> 이정희 1
2월중 상영 서울 문예회관대극장, 국립극장 외
동그라미의 윤회적 상징성을 위해 비디오 댄스의 복합적 이미지와 몸타쥬 기법 등으로써 고정 된 시공간의 벽을 파기하고 동그라미 이미지들과 춤의 교차를 통해 영혼의 깨달음을 표현함

출연진

[청주민족춤패 너울] 박미숙, 양승주, 박찬희, 남인숙, 장철기, 김창곤, 이재남, 윤미경, [공연기획 이일공] 서정선, 김영선, 안정주, 한창호, 최두현, [권금향무용단] 권금향, 심경미, 강영주, 권영희, 김은희, 안정훈, 이선미, 김화정, 이경민, 류화진, 강지혜, 최윤강, 김경화, 정효정, 조보라, 서용석, 송영욱, 이병용, 이장원, [박은화현대무용단 자유] 무용단 단원, [은혜진무용단] 은혜진, 김정아, 최양정, [대구 컨템포러리무용단] 강미이, 변인숙, 김인옥, 이유미, 장혜린, 이상화, 김민정, 이수연, 김영남, 배준석, 정혜운, 오상희, 대덕초등학교, [툇마루무용단] 김형남, 허현주, 이영일, 최문석, 정명지, 고은기, 이성수, [무예춤연구소] 김경미, 서경선, 이은화, 구영희, 유소영, 김경수, 이윤경, 박수진, 김재성, [김효진무용단] 김효진, [정현주현대발레단] 이정희, 장소정, 고희선, 우혜영, 김선아, 변혜령, 고아라, 이미영, 정수미, 정남열, [이정윤/안덕기] 이정윤, 안덕기 외, [동랑댄스앙상블] 진영희, 남미경, 임현주, 이은주, 김명미, 구호, 염규섭, 이주형, 윤석현, 김명제, 이석용, 방현도, 정선영, 정해준, 김현진, 서현수, 김미정, 권석주, 이동은, 정숙민, 박수진, [이정희-강병석의 춤] 이정희, 이금수, 염계화, 김윤수, 정미정, 안정주, [남정호] 류경아, 백경선, 송주원, 오민정, 징은영, [안애순무용단] 박소정, 지민혜, 황수현, 오만석, [창무회] 김선미, [조윤라,박기자,황순임] 김은실, 강미진, 박혜경, 홍정희, 조혜정, 변혜령, 손주미, 이지선, [안애순무용단] 이윤경, 박소정, 류석훈, 최혜경, 정왕수, 지민혜, 황수현, 오석만, [육십나무무용단] 이지언, 김은정, 김희현, 류경아, 김백기, [최데레사무용단] 김지영, 박우진, 김주연, 이가현, 조재혁, 박재현, 최데레사, [김현옥] 전인정, 이연경, 김미주, 김행임, 김현옥 외, [홍신자] 홍신자 외, [이정희] 이정희

제작진

[청주민족춤패 너울] 유순웅(연출), 김하돈(대본), 박종관(무대), 김강곤(음악), 이상희(조안무), 신상웅(미술), 윤종구(조명), 정다미(의상), [공연기획 이일공] 조성주(안무), [권금향무용단] 김말애(예술감독), 전홍기(무대), 다다스튜디오(음악), 이미현(의상), [박은화현대무용단 자유] 임동창(음악), 김해민(비디오), 이미정(설치미술), [은혜진무용단] 김윤철(음악), 강성영(의상), [조양숙무용단] 최현민, 백경선(조안무), 안두진(음악감독), 김경수(음악제작), 이돈응(자문), [대구 컨템포러리무용단] 한전기(연출), 오세두(미술), 백진우(음악), 이은경(대본), 곽기연(의상), [툇마루무용단] 김전환(대본), 이인영(조명), 권용만(무대), [무예춤연구소] 김재성(지도,창작), 김재철(작곡,음악), [김효진무용단] 최우진(미술), 김태근(음악), 이수동(의상), 김효성(분장), 최우진(무대), 장진영(조명), 김형수(영상), 비닐하우스프로덕션(영상제작), 양진식, 여인수, 박지훈, 장서민, 양종혁, 이대영, [정현주현대발레단] 정현주(연출), 김태곤(미술), 문성준(음악), 송보화(의상), [이정윤/안덕기] 김충한(연출), 김준자(미술), 김태근(음악), 강수연(의상), 공준택(조명), 김철종(사진), 전홍기(무대), [동랑댄스앙상블] 김건모(음악), 박미경(음악), 서양범(영상), 서은주(의상), 박일규(무예), [이정희-강병석의 춤] 강병석(영상), Havald Weis, Gabrielle Roth(음악), [남정호] 정안민(음악), 박문환(무대), 배용(의상), 이수동(의상), [안애순무용단] 안애순(안무), John Adams(음악), 선미수(의상), [창무회] 김윤태(영화제작), 김재철(음악연출), 이광성(조명), [안애순무용단] 김영동(음악), 신선희(미술), 선미수(의상), [육십나무무용단] 정대수, 정철안, [최데레사무용단] 임옥상(무대), 이상봉(의상), 장영규(음악), 백현진(음악), 강기영(음악), Chemical brothers(음악), [김현옥] 김현옥(구성), 파트릭 드 케테르(비디오), 양진석(그래픽), 김성철(조명), 김현옥(의상), [홍신자] 코이치 스구키, 강정자, 최영아, Penny Ward(촬영), [이정희] 이동현(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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