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서울올림픽 문화예술축전 개막경축음악회

공연단체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공연장소
국립극장
장소상세
대극장
공연날짜
1988.8.17 ~ 1988.8.17
장르
음악
연출
유경환
안무가
김천흥
작곡가
Beethoven
작성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

공연설명

*표정만방지곡(表正萬方之曲) : 현악기가 주체가 되는 것을 현악영산회상 또는 거문고회상이라고 이르는데 대하여 그 관악기가 주제가 되는 영산회상을 따로 관악영산회상 또는 삼현 영산회상이라고 일컫고 표정만방지곡이란 바로 이곡의 아명이 되고 있다.
*선유락(船遊樂) : 선유락은 궁중무용의 하나이다. 신라.고려를 통하여 팔관회 등에서 성히 행하였다는 사선악부와 차선이 있었는데 이것이 뒷날 사선무와 선유락으로 발전한 걸로 보고 있다. 조선조 후기 순조 때로부터 고종 말기까지 궁중에 큰 잔치가 있을때마다 이 춤은 빠짐없이 추어왔다.
*가야금 병창 : 가야금병창도 조선조 말기 가야금산조를 처음 만들어 냈다는 김창조에 의해서 창시되었다고 전하나 확실한가는 모른다. 사랑가의 곡절은 대개3단으로 되어 처음 진양 장단의 느린 사랑가로 시작하여 다음 중모리 장단의 사랑가, 그리고 끝으로 중중모리 장단의 난만한 사랑가로 사랑가는 절정에 이르고 있다.
*베토벤교향곡 9번 D단조 <합창>작품125 : 장엄,숭고,법열의 극치로 불리우는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은 모름지기 인간이 만든 어떤 예술품 보다도 가장 높은 곳에 있어져야할 지고한 예술임을 알고 있다. 이 곡이 있기에 인간은 위대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준다. 베토벤의 '스케치'를 보면 이 곡은 처음 구상부터 초연때까지 30년이 걸렸음을 알 수 있다.

출연진

국립국악원연주단 ,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 KBS국악관현악단 , 국립국악원연주단 , 국립국악원무용단 , 강선례(가야금병창), 이영신(가야금병창), 최용희(가야금병창), 이수진(가야금병창), 강보영(가야금병창), 안숙선(가야금병창), 윤소인(가야금병창), 박옥화(가야금병창), 서영희(가야금병창), 이연숙(가야금병창), 이현숙(가야금병창), 김성녀(가야금병창), 정기분(가야금병창), 이경선(가야금병창), 양정이(가야금병창), 박주영(가야금병창), 오명진(가야금병창), 강정숙(가야금병창), 김승희(가야금병창), 이영애(가야금병창), 원수현(가야금병창), 원성혜(가야금병창), 박재라(가야금병창), 안옥선(가야금병창), 전영희(가야금병창), 신금실(가야금병창), 윤지영(가야금병창), 김은희(가야금병창), 김효정(가야금병창), 곽신형(소프라노), 김신자(알토), 박성원(테너), 김성길(바리톤),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국립합창단, 서울시립합창단, 인천시립합창단, 수원시립합창단, 중앙대매스터코랄, 한양대콘서트콰이어

제작진

최연호(미술), 김인철(조명), 유경환(무감)

멀티미디어 콘텐츠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