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올림픽 문화예술축전 개막경축음악회

공연설명

*표정만방지곡(表正萬方之曲) : 현악기가 주체가 되는 것을 현악영산회상 또는 거문고회상이라고 이르는데 대하여 그 관악기가 주제가 되는 영산회상을 따로 관악영산회상 또는 삼현 영산회상이라고 일컫고 표정만방지곡이란 바로 이곡의 아명이 되고 있다.

*선유락(船遊樂) : 선유락은 궁중무용의 하나이다. 신라.고려를 통하여 팔관회 등에서 성히 행하였다는 사선악부와 차선이 있었는데 이것이 뒷날 사선무와 선유락으로 발전한 걸로 보고 있다. 조선조 후기 순조 때로부터 고종 말기까지 궁중에 큰 잔치가 있을때마다 이 춤은 빠짐없이 추어왔다.

*가야금 병창 : 가야금병창도 조선조 말기 가야금산조를 처음 만들어 냈다는 김창조에 의해서 창시되었다고 전하나 확실한가는 모른다. 사랑가의 곡절은 대개3단으로 되어 처음 진양 장단의 느린 사랑가로 시작하여 다음 중모리 장단의 사랑가, 그리고 끝으로 중중모리 장단의 난만한 사랑가로 사랑가는 절정에 이르고 있다.

*베토벤교향곡 9번 D단조 <합창>작품125 : 장엄,숭고,법열의 극치로 불리우는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은 모름지기 인간이 만든 어떤 예술품 보다도 가장 높은 곳에 있어져야할 지고한 예술임을 알고 있다. 이 곡이 있기에 인간은 위대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준다. 베토벤의 '스케치'를 보면 이 곡은 처음 구상부터 초연때까지 30년이 걸렸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