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 문화의 날 기념음악회

공연설명

*정악과 관현악<함녕지곡> : 이 함녕지곡은 궁중 무용의 반주음악으로서 뛰어나며, 그 가락이 힘차고 꿋꿋하며 시원스러운 것이 특색이다. 어쩌면 피아노의 시인이 자기 나라 민속 무용곡을 발전시킥 위하여 즐겨 쓴 마루르카나 폴로네즈에 비길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이 함녕지곡은 영산회상의 하나인 관악 영산회상의 여러 구성 악장 중의 삼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장의 일부가 변주되어 형성되는 것이다.

*창과 관현악을 위한 입제창 <춘향가> 중의 '사랑가 대목' : 판소리의 상징이라 할 <춘향가> 중에서도 가장 많이 불리는 '사랑가 대목'은 한 명창이 한 고수의 반주로 부르는 수법을 탈피하고자 근래엔 국악관현악 또는 오케스트라 반주로 시도해 왔다.

*교성곡 <형제여 손을 주게> : 전봉건의 시에 홍연택이 곡을 붙인 교성곡(칸타타) <형제여 손을 주게>는 분단된 남북이 결합하자는 이념을 그린 성악곡이다. 이 작품은 칸타타의 형식인 합창, 독창, 중창, 관현악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번에는 무용과 특수조명이라는 첨단기술을 동원하여 '움직이는 교성곡'으로 구성해 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