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워크숍

줄거리

테바이에 역병과 재앙이 닥치자 통치자 오이디푸스왕은 이것을 해결할 신탁을 기다린다. 왕비의 오빠 크레온은 선왕인 라이오스왕의 시살자를 추방해야 한다는 신탁을 가지고 돌아온다. 라이오스왕의 시살자를 밝혀내기 위해 데려온 눈먼 예언자 테이레시아스는 오이디푸스가 재앙의 근원이라고 말한다. 크레온의 음모라고 생각한 오이디푸스는 신탁의 의미와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캐내려 한다.

사건을 밝혀내는 과정에서 왕비 이오카스테와 오이디푸스는 불길한 운명을 예감하고, 이오카스테는 모든 것을 덮어둘 것을 애원하지만 오이디푸스는 진실을 밝히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 결국 자신이 라이오스왕의 아들이며 길에서 만나 싸움 끝에 죽인 자가 자신의 아버지라는 것, 어머니와 결혼하고 자신의 자식들과 형제지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모든 것이 밝혀지자 왕비 이오카스테는 자결하고 오이디푸스는 운명에 저항하며 스스로 눈을 찔러 어둠 속으로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