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찾아가는 문화예술 - 김희진의 무용공연

공연단체
(사)춤다솜무용단
공연장소
영락요양원
가평 꽃동네
청암양로원
공연날짜
2002.4.27 ~ 2002.5.1
장르
무용
안무가
김희진
작성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

공연설명

작품순서 및 내용

1. 삼고무 – 북춤 중에서 가장 여성미가 돋보이는 춤으로서 북을 양옆과 뒤에 놓고 북의 가락과 춤을 조화시켜 흥을 돋우고 여럿이 함께 추기에 협동성을 요구하는 춤이다.

2. 춤을 위한 나나니 - '나나나나니 산이로구나. 아니 놀지 못하리라..' 나나니 가락을 벗삼아 설움을 달래며 살아온 한 늙은 아낙네의 슬픔과 아픔을 춤으로 풀어본다.

3. 진주검무 - 진주검무는 경상남도 진주지방에 전승되는 검무를 가리킨다. 여러 무원들이 전복을 입고 전립을 쓰고 서로 맞서고 양손에 칼을 휘저으며 추는 춤으로 문헌에는 검기무로 나오고 속칭 '칼춤'이라 불린다.

4. 부채춤 - 화려한 부채를 사용하여 여러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 특색이며 한국을 널리 알리는데 큰 공헌을 한 무용이다. 무당춤에서 들고 추던 삼불선 대신 화려한 장식의 부채를 양손에 들고 아름다운 모양을 구사 하는데서 유래되었다.

5. 한량무 - 선비들이 추던 춤으로 모든 일들을 잊고 자연을 벗삼아 한량들 의 멋을 한껏 자아낸 춤이다.

6. 살풀이 - 민속무용으로서 승무와 함께 민간에서 오래 전승된 무용이다. 긴 천을 들고 '살을 풀다', '액을 풀다'라는 뜻으로 추는 춤으로 하얀 의상과 단아한 자태가 일품이다.

7. 태평무 - 태평성대를 기원하며 추는 춤으로 화려한 의상과 현란한 발놀림 그리고 장단의 변화가 일품이다.

출연진

김희진, 김진완, 김영은, 박선희, 황주희, 정희담, 김순주, 양승미, 이정하, 박민지, 이혜진, 정아름

멀티미디어 콘텐츠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