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불 - KOREA 1988

막이 오르면 새날을 밝힐 불을 받을 8도 신부들이 불받이 제사가 열린다.

그러나 불받이 제사는 이를 시기하는 용왕의 방해(역사적 시련)로 인해 제주도 신부가 풍랑을 만나 참석치 못함으로 무산되고 만다. 수중 깊은 곳의 용국으로 떠렁진 제주도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