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소성의 꽃송이

scene 1 백수성 밖

신라의 삼국통일 후, 연합군이었던 당나라가 도리어 신라를 공격하여 벌어진 전투에서 신라는 패하고 이 전투에 참가했던 김유신의 아들, 원술은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진다. 그러나 임전무퇴의 화랑오계를 지키지 못한 수치심 때문에 부장인 담능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자결을 하려고 한다. 이 때 당나라의 습격에 부모를 잃은 백제유민 가연 낭자가 유모와 함께 나타나 살아서 내일을 기약하자고 충고한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