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의 간 ; 수궁광녀전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진예술가 지원 선정작

공연설명

이 작품은 잘 알려진 전통설화 <토끼의 간>에서 작품의 모티브와 형식을 빌어왔다. 여기에서 토끼의 간은 전통적 가치에 반해 사회적 자아 성취를 모색하는 현대 여성의 고달픈 삶의 조건과 자아의 위기를 상징한다. 전통적 관습에 대한 거역은 흔히 말하는 간 큰, 아니 크다 못해 간이 배 밖에 나온 무모한 행위이다. 이 작품은 제 발로 수궁을 찾는 간 큰 토끼의 간을 두고 한바탕 혼전을 벌이는 실화의 이야기 구조 속에 현대 여성의 삶을 기발하게 대입시켜 여성주의 시작에서 전통설화의 독창적 재구성을 시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