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반야월(半夜月, 본명 박창오)

출생년도
1917년
작고년도
2012년
활동부문
가요 작사, 가수
본적
경상남도 마산부 원정
채록연구자
이영미
시리즈번호
40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33         진해농산학교 졸업
               

2.활동경력
1939         ≪전국신인남녀가요콩쿨대회≫ 1등 수상(조선일보사, 태평레코드사 공동주최)
1940         태평레코드사 전속계약. <불효자는 웁니다>로 가수 등단
1942         <넋두리 이십년>, <꽃마차>로 작사 활동 시작
1949         서울레코드사 전속가수
1950         남대문악극단 창설. 대표 취임.
1951         마산방송국 문예부장
1952         서라벌레코드사 전속가수 
1956         대한레코드작가협회 창설. 부회장 취임.
1962         한국연예협회 창작분과 위원장,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이사 
1964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창설. 이사 취임. 
1967         한국예술윤리위원회 위원 
1974         한국원로가요작가백년동지회 회장 
1981         한국음악저작권협회 평의원 
1985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자문위원장
1986         한국가요예술작가동지회 회장
1995         한국가요예술작가동지회 명예회장, 한국음악저작권협회 고문
1999         한국가요작가협회 원로원 의장
2003.3.현재   한국가요예술작가동지회 명예회장1948 중앙방송국 방송희극공모 입선(<허생전>)


3.수상경력
1948         중앙방송국 방송희극공모 입선(<허생전>)
1956         교통부 문교부 공모 교통안전의 노래 입선 
1966         대일가요대상 작사상, 국제가요대상 작사상 
1967         공보부장관 감사장
1970         TBC 방송가요대상 특별상 
1990         KBS가요대상 특별상 
1991         국민문화훈장 
1996         한국가요작가동지회 제1회 한국원로가요작가 최고공로예술대상 


4.기타
1978         반야월가요작가상 제정

작품목록

1.가창(해방 전까지)
1939           <사막의 애상곡>(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
1940           <탄식하는 종각 뒤>(초적동 작사, 이재호 작곡)
               <잘 있거라 항구야>(천아토 작사, 이재호 작곡)
               <하꾸라이 처녀>(천아토 작사, 전기현 작곡)
               <흘러간 강남달>
               <그네줄 상처>(처녀림 작사, 김교성 작곡)
               <하물선 사랑>(처녀림 작사, 무적인 작곡)
               <울고 간 황혼>(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
               <불효자는 웁니다>(김영일 작사, 이재호 작곡)
               <세세년년>(불사조 작사, 이재호 작곡)
               <마상일기>(조경환 작사, 홍갑득 작곡)
1941           <기타줄 하소>(불사조 작사, 무적인 작곡)
               <눈오는 백무선>(불사조 작사, 이재호 작곡)
               <부전 딱지편지>(불사조 작사, 김교성 작곡)
               <오동잎 맹세>(김영일 작사, 이재호 작곡)
               <꾀꼬리 곡마단>(김영일 작사, 전기현 작곡)
               <아세아의 종>(이재호 작곡)
               <비둘기 타령>(조경환 작사, 김교성 작곡)
               <북지행 삼등실>(김영일 작사, 이재호 작곡)
               <길손 수첩>(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
               <고향만리 사랑만리>(박영호 작사, 이재호 작곡)
1942           <대륙길 사랑길>(처녀림 작사, 이재호 작곡)
               <백장미의 꿈>(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
               <백일홍 사랑>(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
               <조국의 아들>
               <지원병의 아내>
               <넋두리 이십년>(반야월 작사, 김교성 작곡)
               <꽃마차>(반양월 작사, 이재호 작곡)
               <돈풍년 쌀풍년>(반야월 작사, 김교성 작곡)
               <동백 아가씨>(이서구 작사, 김교성 작곡)
               <국경의 파지장>(처녀림 작사, 이재호 작곡)
               <국경일가>(처녀림 작사, 김교성 작곡)
               <명사백리>(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
               <소년초>(김다인 작사, 이재호 작곡)
               <조선의 누님>(김다인 작사, 이재호 작곡)
               <동백꽃 피는 마을>(박영호 작사, 전기현 작곡)
1943           <용마차>(반야월 작사, 이재호 작곡)
               <고원의 십오야>(김익균 작사, 전기현 작곡)
               <청춘복지>(김다인 작사, 전기현 작곡) 


2.작사

① 해방 전
1942           <목탄차 여정>(태성호 노래)
               <국경선 보초병>(백난아,태성호 노래)
               <넋두리 이십년>(진방남 노래)
               <새 고향 북행차>(태성호 노래)
               <돈풍년 쌀풍년>(진방남 노래)
1943           <용마차>(진방남 노래)
               <국경의 여인숙>(이인권 노래)

② 해방 후 
1948           <울고넘는 박달재>
1950           <한많은 낙동강>
1954           <비내리는 삼랑진>
1956           <단장의 미아리고개> <금수강산에 백화가 만발하구나> <산유화>
1957           <어린 결심> <산장의 여인> <가거라 슬픔이여> <뽕따러 가세> <열아홉 순정> 
1958           <한양낭군> <삼등인생> <남성 넘버원> 
1959           <유정천리> <나포리 연가>
1960           <어머니는 안 울련다> <아낙네 맘보> <사랑은 즐거운 스윙>
1962           <외나무다리>
1964           <기다리는 여심>
1965           <월남에서 보내주신 오빠의 편지> <삼천포 아가씨>
1966           <아빠의 청춘> <월남의 달밤>
1967           <유달산아 말해다오> 
1970           <총각타령> 
1971           <일자상서> <잘했군 잘했어> 
1972           <쑥대머리> 
1976           <섬처녀> 
1985           <내 고향 인천항> <월미도를 아시나요> 외 수천 편.


3.극본 

① 악극 극본
  <오리정사건> <마도로스 박> <산홍아 너만 가고> <피 흘린 상해> <능라도의 총소리> 
  <넋두리 이십년> <여간첩 이향란> <찔레꽃> <춤추는 방자> <피묻은 흑진주> 등

② 방송극 극본
  <허생원> <장미의 정> <눈 내리는 마산항> <갑돌이와 갑순이> 등


4.저서
  <반야월 히트가요선집>, 세광출판사, 1974.
  <반야월 명작가요전집 - 고희 기념>, 후반기출판사, 1986.
  <가요야화>, 세광음악출판사, 1987.
  <나의 삶, 나의 노래>, 선, 2001.
  <불효자는 웁니다>, 화원, 2005.

구술자료

제1차 출생과 성장(2004)
채록문
2004_반야월_1차.pdf
구술일자
2004.11.5
채록연구자
이영미
1) 인사
2) 마산 출생, 어릴 적 죽을 뻔한 이야기
3) 청소년 시절의 예술 소양
4) 진해에서 청주로, 청소년 시절의 돈벌이들
5) 청주에서 노래로 소문나던 시절
6) 가수로 등단 직전, 여러 레코드사와 접촉
7) 태평레코드사 콩쿠르 1등
8) 첫 전속계약 때까지의 인천 생활
9) 첫 전속계약, 태평과 시에론레코드사 이야기
10) 문예부장 박영호와 가수 예명 진방남, 전국 레코드예술상
11) 전속가수 총독부 등록과 콩쿨대회 <춘몽> 사건
12) 전속가수끼리의 곡 쟁탈전, 백년설, 채규엽 등
13) 데뷔 시기 취입곡들
14) 거액의 첫 전속계약금과 당시 시중 물가
15) 일본 취입 가는 길, 도항증명서와 시모노세키 풍경
제2차 등단과 태평레코드사 전속시절(2004)
채록문
2004_반야월_2차.pdf
구술일자
2004.11.19
채록연구자
이영미
1) 어릴 적 장티푸스 앓았던 이야기
2) 색주가 작부가 불러 준 <황성 옛 터>
3) 어릴 적 음악 경험, 외가의 음악적 소양과 <항구의 일야>
4) 이화중선의 창극과 신카나리아의 <엥야라차행진곡> 관람
5) 대일본축음기주식회사 부근 풍경
6) 첫 취입 때 편곡과 연주
7) 가수들과 오사카 시내 구경
8) 선우일선과 권번의 기생 교육, 서양춤 선생 윤풍
9) 신카나리아, 함께 갔던 대중예술인들
10) 막판에 가사 쓰는 박영호
11) 진방남 단 한 번 NG, 백년설 NG 이야기
12) 백년설, 고복수 등의 목소리 특성
13) 이화자, 백난아 실수한 이야기
14) 가창을 살려주는 옛날 반주
15) 김해송, 지재화, 박시춘, 이재호, 김교성, 편곡과 연주 특성
16) 레코드 검열과 기예증
17) 태평레코드사 영업 체계
18) 서울 시내 택시와 다방들, 방송 출연료
19) 집으로 찾아오는 열성 팬들
20) 우미관 뒤 오뎅집과 빵집
21) 열성 팬의 편지와 가수지망생
22) 박영호의 연극 <산돼지>와 송영
23) 1965년 연예인 방송국 출연거부 사건
24) 태평레코드사 연주단에서 활동한 사람들
25) 직접 새긴 목도장
제3차 일제 말 대중예술 활동상황(2004)
채록문
2004_반야월_3차.pdf
구술일자
2004.12.3
채록연구자
이영미
1) 배우 박창환
2) 모친 별세와 <불효자는 웁니다> 취입
3) 한국 작곡가들의 신민요 편곡과 일본 악사
4) 박영호 작 <동백꽃 피는 마을> 주제가
5) 백난아, 태성호, 남춘역의 데뷔 일화
6) 백난아, 태성호, 남춘역의 음반 취입
7) 레코드 선전 방법
8) 전국 각지 여관의 음식 솜씨
9) 만주 공연 풍경들
10) 일제 말기 하나가극단(花歌劇團)
11) 하나가극단(花歌劇團) 청진 공연 때 조선악극단 이화자 만난 이야기
12) 공연 풍경들, 카본마이크와 관중석 분위기
13) 하나가극단 한국어 악극으로 한 홍길동전
14) 친일적 성격의 공연들
15) 악극 공연 순서
16) 당시 무대 용어
17) 일본 극장촌 아사쿠사와 시내 구경
18) 하나가극단의 노래 중심의 악극
19) 금강악극단에서 맞은 해방 풍경
20) 금강악극단 사람들
21) 종로와 혼마찌 단골집들
제4차 해방 후 남대문악극단 활동(2004)
채록문
반야월 1917 보정본 3-4 채록문 OCR_수정.PDF
구술일자
2004.12.17
채록연구자
이영미
1) 옛 서울 지도를 보며 - 한청빌딩과 종로
2) <새 고향 북행차> 정정
3) 기생 출신 가수들
4) 기생 손혜성
5) 콩쿠르 떨어진 고춘자, 아직까지도 모이는 여자 연예인들
6) 여자들 피해 다니다 부인 윤경분 여사 만나다
7) 뿔뿔이 흩어진 동생들
8) 혼인하고 막내동생을 거둠
9) 하얼빈 공연과 <꽃서울>
10) 일제 말 마지막 음반 취입 시점
11) 태평의 극반과 동명의 연극 <동백꽃 피는 마을>
12) 판소리 명창 박귀희와 운당여관의 기억
13) 태평에서의 마지막 취입과 가수 이인권
14) 일제 말 창씨개명과 신불출과 만담
15) 1940년대 악극단·레코드사와 해방 전후 풍경
16) 남대문악극단 결성 과정과 재정
17) 첫 공연 <오리정 사건>
18) 일제 말 도문에서의 공연과 신고송
19) 남대문악극단 이름과 멤버들의 일상
20) 남대문악극단 개성 공연 일화
21) 악극 <흑감투>(밤길 걷는 나그네)
22) 악극 무대 배치
23) 남대문악극단 레퍼토리 <피묻은 흑진주> 등
24) 완불 요구하는 악사들
25) 흥행이 잘 되고 못 되는 경우
제5차 1940년대 후반 공연활동 상황과 6·25 전쟁(2004)
채록문
2004_반야월_5차.pdf
구술일자
2004.12.27
채록연구자
이영미
1) 방송극본 <갑돌이와 갑순이>
2) 시작 전에 - 프롬프터 이야기
3) 지난번 이야기 보충
4) 악극과 가극 용어
5) 극장과 단체의 계약 방식
6) <울고 넘는 박달재> 조작된 전설
7) 건달 구마적과 호형호제
8) 악극단 경영난
9) 나나악극단과 <넋두리 20년>
10) <여간첩 이향란>
11) 대동아전쟁 때 근로동원
12) 해방 후 박영호
13) 6·25 발발
14) 인민군 치하의 대중예술인과 가극동맹
15) 일제 말 징용 빠진 사연
16) 의용군 모면하고 단신으로 피난
17) 서울 수복과 수라의 죽음
18) 세계명작 악극과 남대문악극단의 방송 출연
19) 일제시대 방송 출연 경험
20) 구마적 힘 자랑
21) 일제 말 악극단 순서 정리
22) 악극단 제일선
23) 김두한을 본 기억
24) 주먹패와 연예계
제6차 마산 피난 시절과 전후의 활동(2004)
채록문
2004_반야월_6차.pdf
구술일자
2005.1.10
채록연구자
이영미
1) 자료 설명 - <청춘쌍곡선), <딸 칠형제>, 고복수 은퇴 공연 등
2) 4·19 혁명 기념 콩쿨대회와 변중령
3) 평생의 세 가지 한
4) 1·4후퇴 때 지은 노래
5) 마산방송국에서의 활동방식
6) 부업 반달주점
7) 마산의 노래비
8) 병들고 곤궁한 이재호
9) 서라벌레코드사
10) 전쟁기 레코드 상황
11) 백년설, 김완률 등과 함께 했던 공연
12) 영남 지방에서의 공연 활동과 번잡한 살림살이
13) 대한청년단 단장 김윤근
14) 힘든 서울 살림과 본격적인 작사가의 길로
15) 군예대와 변중령
16) 영화 주제가로 전성시대 맞음
17) 여덟 번 이사
18) 마무리
제7차 대중가요계 단체 활동(2004)
채록문
2004_반야월_7차.pdf
구술일자
2005.1.17
채록연구자
이영미
1) 자료 설명 - 작품집 노트 등
2) 신길동 새집의 큰살림과 남인수 장례식
3) 왜색 시비와 대한레코드작가협회 창립
4) 대중가요, 유행가라는 용어
5) 화폐개혁의 기억
6) 건전가요와 주문 생산된 노래
7) 음악 양식에 따른 가사 창작
8) 이재호 작곡 <산유화>
9) 예명 반야월에 대한 생각
10) 이재호 타계
11) 김교성 장례식
12) 이난영 타계
13) 스카라계곡 유래
14) 미도파레코드, 지구레코드, 그랜드레코드와 <동백 아가씨>
15) 스카라계곡의 다방들
16) 연예협회 결성과 정부의 지시
17) 자유당 말기 반공예술인단
18) 가요반세기작가동지회
19) 저작권법 제정과 한국음악저작권협회
20) 악극단 몰락 원인
21) 한국문화예술윤리위원회(예륜)와 가요 검열
22) <한많은 낙동강> 시비
23) 월북작가 작품 개작과 박남포·추미림 등 예명
24) 마무리와 인사
상세목록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