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이병복(李秉福)

출생연도
1927년생
활동부문
무대미술
본적
경북 영천군 영천읍 문내동
채록연구자
김성희
시리즈번호
83

주요약력

[수련과정]
1943 숙명여자고등학교 졸업
1948 이화여자대학교 영문과 졸업
1958 프랑스 아카데미 드 꾸뿌 드 빠리(Academie de coup de Paris) 졸업
1957~1960 프랑스 소르본느대학교 불어교수양성소 수학
1957~1961 프랑스 아카데미 드페에서 조각 수업

[활동경력]
1) 일반 활동
1948~1950 서울 여인소극장 창립 멤버 (박노경, 오화섭, 황경운, 조갑주, 김세영, 문희열 등)
1958 파리 디푸름 모델리스트 자격 획득
1960 아카데미 드페 회원
1962~1964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미술과 과장
1965 한불문화협회 사무국장
1966 극단 자유극장 창설 및 대표
1968~1975 연극살롱 ‘카페 떼아뜨르’ 개관 및 대표
1970 한불문화협회 이사
1971 국제극예술협회(I.T.I) 총회 한국 대표로 참가 (영국 런던)
1973 국제극예술협회 총회 참가 (스웨덴 스톡홀름)
1976~1981 국제극예술협회 한국본부 상임위원
1987. 9 한국무대예술가협회 회장
1988 세계무대예술가협회(OISTAT) 한국본부 회장
국제극예술협회(I.T.I) 총회 참석 (핀란드 헬싱키)
1989 세계무대예술가협회(OISTAT) 총회 참석 (폴란드 바르샤바)
1990 《이스트로폴리타나 연극페스티발》(체코 브라티슬라바) 참가
1991 《국제무대미술전시회》 (PQ ‘91 프라하 콰드레날레) 참가
1995 《국제무대미술전시회》 (PQ ’95 프라하 콰드레날레) 심사위원
2000. 7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2006. 11 극단 ‘자유’ 대표
한국무대예술가협회 회장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2) 작품 활동
1969 <마리우스> (국립극장)
1970 <사자의 훈장> (국립극장),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국립극장)
1971 <아가씨 길들이기> (국립극장), <그 물안의 여인들> (국립극장)
<프로랑스는 어디에> (드라마센터)
1972 <세빌리아의 이발사> (국립극장), <사랑과 위선의 흥정> (국립극장)
<따라지의 향연> (국립극장)
1973 <도적들의 무도회> (국립극장),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국립극장)
1974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 (명동 예술극장)
1979 <무엇이 될고하니> (일본 동경, 나고야)
1981 서울에서 열린 ≪제3세계연극제≫에 <무엇이 될고하니> 참가 공연
프랑스 ≪렌느페스티벌≫에서 <무엇이 될고하니> 공연
1984 프랑스 ≪낭시세계연극제≫에서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초청 공연
프랑스 파리에서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피의 결혼> 공연
≪하나메트국제연극페스티발≫ (튜니지아)에서 <피의 결혼>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공연
일본 오키나와에서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공연
1985 일본 동경, 오사카, 히로시마, 교토, 삿보로, 아사이가와에서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공연
≪깔까존느페스티발≫ (프랑스)에서 <피의 결혼>,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소피아 앙띠포리스페스티발≫ (프랑스)에서 <피의 결혼>,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공연
희랍극장 ≪마라가 발써로나페스티발≫ (스페인)에서 <피의 결혼>,
<바람 부는 날에도 꽃은 피네> 공연
1993 프랑스 파리에서 <햄릿> 공연, 독일 뮌헨에서 <햄릿> 공연
1995 <피의 결혼>을 예술의 전당에서 공연
국제극예술협회 총회 (베네주엘라)에서 <피의 결혼> 특별 공연
<피의 결혼>을 일본, 미국에서 공연
1997 <억척어멈> (박정자 모노드라마)을 학전소극장에서 공연
1999 <페드라>를 문예회관 소극장에서 공연
1999.10.2-3 <옷 굿>을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공연
2006.5.27.-31 무대미술전시회 <이병복은 없다>를 무의자(無依子)박물관에서 개최
2006 <따라지의 향연> (극단 자유 창단 40주년 기념공연)을 아르코예술대극장에서 공연

[수상경력]
1965 동아연극상 대상
1970 서울 문화예술상, 한국 연극영화상 특별상
1971 동아연극상 대상
1973 동아연극상
1983 중앙일보 예술상
1987 화관 문화훈장
1989 한국일보 백상예술상 (무대미술상)
1991 PQ(프라하 콰드레날레 : 국제무대미술전시회) 의상상 (무대미술 부문)
1991 사랑의 연극제 미술상
1991 제5회 예총예술문화상
1992 동아연극상 (무대미술상)
1993. 11. 19 제16회 동랑연극상
1993 동아연극상 (작품상, 무대미술상)
1996. 5 숙명여자중고등학교 선정 ‘자랑스런 숙명인상’
1999. 6. 12 제9회 프라하 콰드레날레 은상
2001 제1회 비추미 여성대상 ‘문화언론사회공익부문’

[작품목록]
『이병복 무대미술 30년』, 한국무대미술가협회, 1997
『까페 떼아뜨르』, 한국무대미술가협회, 1998

구술자료

제1차 성장 과정과 대학 시절(2006)
채록문
2006년_이병복_1회차.pdf
구술일자
2006.8.4
채록연구자
김성희
1) 인사와 구술채록 작업 안내
2) 출생과 집안 환경
3) 유년 시절
4) 고등학교 시절
5) 대학교 시절
6) 어린 시절의 추억과 고향
7) 고등학교 시절의 인상적인 일화들
8) 해방의 감격과 시대 분위기
9) 대학 시절과 연극과의 만남
10) 좌익 예술가들
11) 6·25 발발과 아버지의 납북
12) 대학 시절 예술가들과의 교유
13) 시인 정지용
14) 해방 직후 예술가들의 월북
15) 대학교 졸업연극
16) 김활란, 김옥길과의 일화들
제2차 6·25 전쟁 체험과 결혼, 프랑스 유학(2006)
채록문
2006년_이병복_2회차.pdf
구술일자
2006.8.11
채록연구자
김성희
1) 극단 여인소극장 활동
2) 6·25 전쟁 발발과 서울 생활
3) 인공(人共) 치하 서울시 인민위원회 문화선전부
4) 아버지의 납북
5) 인민군으로부터 목숨을 건 탈출
6) 9·28 수복 후 즉결처형 모면
7) 서울에서의 잠적 생활
8) 1·4 후퇴 때 대구로 피난
9) 부산에서의 생활
10) 잠적 시기 겪은 사건들과 위기
11) 부산 헌병사령부 취직
12) 화가 권옥연과의 결혼에 얽힌 에피소드
13) 신혼 생활
14) 가난한 시집살이의 여러 에피소드들
15) 부산 PX 취직
16) 프랑스 유학
제3차 자유극장 창단과 카페 떼아뜨르(2006)
채록문
2006년_이병복_3회차.pdf
구술일자
2006.9.1
채록연구자
김성희
1) 인사와 구술채록 작업 안내
2) 귀국 후 의상실 ‘네오’ 개업
3) 극단 자유극장 창단
4) 자유극장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
5) 카페 떼아뜨르 개관
6) 카페 떼아뜨르의 공연들
7) 카페 떼아뜨르의 운영
8) 카페 떼아뜨르 운영 때 어려웠던 점들
9) <대머리 여가수>의 무대의상
10) 카페 떼아뜨르 폐관 배경
11) 새로운 소극장 건립의 꿈
12) 초창기 자유극장의 배우들
13) 처음으로 무대미술을 맡은 <환도와 리스>
14) 극단 운영 방침
15)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공연
16) <무엇이 될고하니> 공연과 집단창조
17) 전통의 현대화 공연
18) 연출가 김정옥과의 무대미술 작업
제4차 극단 자유의 무대의상과 무대미술(2006)
채록문
2006년_이병복_4회차.pdf
구술일자
2006.9.8
채록연구자
김성희
1) 카페 떼아뜨르의 부조리극 공연과 무대의상
2)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무대미술
3) 카페 떼아뜨르의 공연들
4) 배우 박정자, 김금지, 함현진, 추송웅
5) 카페 떼아뜨르의 무대와 예술가들
6) <환도와 리스>의 무대의상과 무대미술
7) 극단 자유의 운영
8) 극단 자유의 특색 있는 공연들
9) 한국적 연극미학의 태동
10) <무엇이 될고하니> 공연과 집단창조
11) <무엇이 될고하니>의 무대의상과 무대미술
12) 전통의 현대화 공연들
13) 탈과 인형 사용한 공연들
14) 몽타주극 기법과 무대미술
15) <피의 결혼> 공연과 무대미술
16) <피의 결혼>과 배우들
17) 코러스의 연극적 기능과 효과
18) <수탉이 안 울면 암탉이라도>의 무대의상
19) 극단 자유의 해외공연
20) <피의 결혼>의 오브제
제5차 극단 자유의 해외공연과 무의자박물관(2006)
채록문
2006년_이병복_5회차.pdf
구술일자
2006.9.15
채록연구자
김성희
1) 극단 자유의 해외공연들
2) 한국적 연극미학과 무대미술
3) 외국 관객의 반응
4) <햄릿> 공연과 무대미술
5) <그 여자, 억척어멈> 공연
6) <페드라>, <그리고 그들은 죽어갔다> 공연
7) <이병복의 옷굿 살>, <이병복은 없다>
8) 무대의상 제작과 재료, 염색
9) 김정옥과의 공동 작업
10) 한국무대미술가협회 발족
11) ≪프라하 콰드레날레(PQ)≫와 수상작들
12) <왕자 호동> 공연
13) 금곡 무의자박물관
14) <이병복은 없다> 전시회
15) 문화재 관리 정책에 대한 비판
16) 무대미술가 후배들에 대한 고언
17) 연극인으로서의 보람
상세목록 펼쳐보기

작품 소개 (11)

작품년도 장르 작품명 바로가기
1995년 연극 피의 결혼 바로가기
1993년 연극 햄릿 바로가기
1992년 연극 노을을 날아가는 새들 바로가기
1991년 연극 따라지의 향연 바로가기
1991년 연극 기도 바로가기
1991년 연극 왕자 호동 바로가기
1989년 연극 그리고 그들은 죽어갔다 바로가기
1989년 연극 도적들의 무도회 바로가기
1988년 연극 수탉이 안울면 암탉이라도 바로가기
1986년 연극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바로가기
1970년 연극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