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SPAF 서울국제공연예술제 : 로봇을 이겨라3

22세기형 아티스트들의 '휴먼 디스(diss)' 꼴라주!

2014년부터 창작되고 있는 연작 <로봇을 이겨라>는 로봇의 관점으로 인문주의적 가치를 판단한다는 콘셉트를 바탕으로 하며, 버전마다 다른 주제로 여러 아티스트들이 공동으로 창작한다. 1편 ‘연기(演技)’, 2편 ‘정의(正義)’에 이어 이번에 SPAF에서 ‘사랑’을 다룬 작품을 선보인다. 기계가 지배하는 암울한 디스토피아도, 인간의 행복을 완성하는 기술의 유토피아도 우리의 상상과는 거리가 멀다. 오히려 그것이야말로 전형적인 휴머니스트들의 순진한 이분법일 뿐, 미래는 담담하게 걸어오는 내일 또 내일이다. 더 정확하게는 우리 스스로 걸어가야 할 내일 또 내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