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지 못하나이다

순식간에 나머지 존재로 만들어버려요."

나라 안의 모두가 흥에 겨워 어쩔 줄 모르던 2002년 월드컵 직후, 어느 여고생이 처참하게 살해된 채 공원에서 발견된다. 범인이 밝혀지지 않은 채 이 사건이 잊히는 14년 동안, '충분히 애도되지 못한 죽음'은 남은 이들의 삶에 돌이킬 수 없는 흔적과 파장을 남긴다.

원작 소설과 <당신이 알지 못하나이다>는 우리의 예상과 당위를 넘어서는 삶의 지독함과 죽음의 단호함을 세 여성의 시점으로 섬세하고 집요하게 바라본다. 소설에서 독자가 인물들의 내면에 공명한다면, 연극에서는 관객이 그 인물들의 존재를 '목격'한다. 연극은 관객이 주체가 된 응시와 사유의 공간으로 극장을 구조화한다.

치유될 수 없는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주변 인물들의 14년간 삶과 내면을 파고들어가다 보면 이 사회, 이 국가, 우리가 죽음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대해, 신의 당위와 선함에 대한 물음에 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