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훈의) 동해바람

즉흥성 강한 동해안별신굿 장단, 탄탄한 짜임새 속에서 발견하는 새로운 조화

국가무형문화재 제82-1호 동해안별신굿 의례는 4대째 김씨 일가를 중심으로 경상남북도 해안에 위치한 어촌에서 연행되고 있다. 의식적 행위와 신에 대한 기원이 동해안별신굿 의례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이 모든 의식적 행위와 기원을 완벽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음악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공연에서는 동해안별신굿 음악이 가지고 있는 무가선율과 장단의 본질을 깊이 들여다보고, 연주자 중심의 음악적 재해석을 통해 관객과 소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