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SPAF 서울국제공연예술제 : 광인일기

잡아먹을까, 잡아먹힐까? 식인(食人) 하는 세상에 질문을 던지다

루쉰의 소설 <광인일기>는 일기 형식을 빌려 주위 사람이 자기를 잡아먹으려고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힌 광인의 이야기를 통해 유교 도덕에 사로잡힌 사회의 위선과 비인간성을 고발하고 있다. 어느 날 자신이 '식인 사회' 속에 살고 있음을 인지하면서 사회 전반에 대한 분노와 저항의 의지를 드러내기 시작한 광인은 자신에게 행해지는 사회의 폭력을 통해 근원적인 문제는 불합리한 낡은 체제에 무기력하게 순응하고 살아가는 세상에 있음을 깨닫는다. 그러나 결국 현실과 타협하게 되는 <광인일기> 속 광인의 모습에서 우리는 오늘날 우리의 모습의 단면을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