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딘가에, 어떤 사람

"기억, 눈동자로 부르는 이름, 손끝으로 붙잡는 시간"

우리는 과연 잊지 않았다고, 또 잊지 않겠다고 말할 수 있을까? 우리는 감히 달라졌다고, 바꿀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모두의 분노와 저항을 서늘하게 꺾어내고, 무심히 삶에 감사하며 살게 하는 것은 혹, ‘망각’이 아닐까?

이 작품은 누군가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았으며 아직 끝났다고 결코 말할 수 없는 참사 앞에서, 우리가 생을 위한다는 명목하에 ‘기억’의 자리에 ‘망각’을 들여놓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