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전혁림(全爀林)

출생연도
1916년생
활동부문
서양화
본적
경상남도 통영군 무전동 478번지
채록연구자
김주원
시리즈번호
25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29 통영보통학교 졸
1930 통영수산학교(지금의 수산전문학교)에 입학
1933 통영수산학교 졸업독학으로 수채화, 유화 그리기 지속


2.활동경력
1936 ≪제8회 부산미술전람회≫ <나부습작> 출품
1939 ≪제9회 부산미술전람회≫ <신화적 해변>, <월광>, <누드> 출품
(토고 세이지 심사위원)
1947 ≪경남미술연구회전≫ 참가 (양달석, 서성찬, 김원갑 등)
1948 통영문화협회 창립 동인 (김상옥, 김춘수, 유치환, 윤이상 등)
1949 ≪제1회 국전≫ 입선
1952 ≪제1회 개인전≫ (부산 밀다원다방) , ≪이중섭, 유강렬, 장윤성 등과 4인전≫
(통영 호심다방)
1956-1962 도자기 연구-도자기 채색화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및 실험 제작(대한도자기, 부산)
1964 ≪김영교, 이윤제, 전혁림 3인전≫ 개최
1965 ≪동경국제자유미술전≫에 민화적 요소의 반추상 작품 <花鳥圖>를 출품,
≪3.1절 기념전≫ 출품 (문화공보부 주최)
1965.3 ≪개인전≫ (부산)
1969 ≪제1회 회화.도예 개인전≫ (서울 국립공보관), ≪도자기 전시회≫ 개최
(부산 상업은행화랑)
1970 ≪도화 및 유화 개인전≫ (진해) 1971.6.25-7.3 ≪제2회 회화 도예전≫
(서울 코스모스백화점)
1974.1 ≪개인전≫ (부산)
1974.11 ≪초대 개인전≫ (서울 춘추화랑)
1975 ≪소품 초대전≫ (부산 공간화랑)
1976 ≪회화 도예전≫ (부산 명인화랑)
1977 ≪전혁림, 송혜수, 성백주 3인 초대전≫ (부산 수로화랑),
≪통영수산전문학교 개교 60주년 초대개인전≫ (충무 호심다방)
1979 ≪전혁림, 오지호, 유영국, 윤중식, 권옥연 5인 초대전≫ (서울 예화랑)
1980 ≪’80 현대작가 초대전≫ <정물>출품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1981 ≪한국의 자연전≫ 출품, ≪KBS 신체장애자를 위한 자선미술전≫ 출품
1981.11.26-12.2 ≪국립현대미술관 초대 개인전≫ (서울 춘추화랑)
1982 ≪독립기념관 건립기금 모금전≫에 출품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1983.4.15-24 ≪유화.도예 초대 개인전≫ (서울 샘터화랑),
≪’83 현대미술초대전≫에 출품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1984.12.8-17 ≪유화, 도예 초대 개인전≫ (서울 샘터화랑),
≪산을 주제로 한 서양화 초대전≫ (서울 신세계미술관),
≪’84 현대미술초대전≫에 출품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1985 ≪한국미협전≫ 출품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85 현대미술초대전≫에 출품(서울 국립현대미술관),
≪전혁림 입체회화 초대전≫ (서울 샘터화랑)
1986 ≪제1회 서울 아트페어≫에 샘터화랑 작가로 참가,
≪한국현대미술의 어제와 오늘전≫출품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1987 화집 <전혁림> 발간 (예문사)≪화집발간기념 초대전≫ (서울 샘터화랑),
≪’87 현대미술초대전≫에 출품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1988 해외 미술 기행 (인도, 이집트, 그리스, 영국, 프랑스 등지),
≪’88 현대미술초대전≫에 출품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1988.3.17-28 ≪초대전≫ (서울 맥향화랑 ), ≪개인전≫ (미국 뉴욕 스페이스화랑)
1989.10.25-11.13 ≪전혁림 근작전≫ (서울 호암갤러리)
1990.11.15-24 ≪초대 개인전≫ (부산 갤러리월드)≪동경 아트페어≫ 참가,
≪예술의전당 미술관 개관 기념전≫≪한국미술-오늘의 상황전≫에 출품
1990.8 ≪백두산 실경전≫ (동아일보사 기획, 참여 작가로 중국을 거쳐 백두산에 오름)
1991 ≪’90 신소장품전≫ 출품 (국립현대미술관),
≪백두산 실경전≫ 출품(동아일보사 주최)
1992.6.2-11 ≪개인전≫ (서울 조선일보 미술관), ≪원로작가 회화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92 현대미술초대전≫에 출품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작품집 <전혁림> 간행
1993(78세) 예술의 전당 전관 개관기념 ≪현대미술전≫ 초대 출품 (서울 예술의 전당),
국제미술교류협회 주관 동경미술관 출품≪장승의 해석전≫에 초대 출품
(서남미술전시관)
1994.6.7-18 ≪전혁림 회고전≫ (서울 동아일보 일민문화관)동아일보사 주최로 작품집 발간,
≪서울국제현대미술제≫출품(과천 국립현대미술관),
≪동학농민혁명100주년 기념전≫출품 (예술의 전당),
≪음악과 무용의 미술전≫ 출품 (예술의 전당)
1995 ≪한국현대미술북경전≫ 출품 (북경 중국미술관),
≪오늘의 작품전≫ 출품 (경주 선재미술관)
1996 ≪21세기 아름다운 공룡전≫출품 (서울 예술의 전당)
1997 ≪개인전≫ (선화랑) 1998 ≪부산 미술 재조명전≫ (부산시립미술관)
1999 ≪초대 개인전≫ (부산 공간화랑)≪초대 개인전≫ (마산 MBC 문화방송 주최)
2001 ≪손의 유희 : 원로작가 드로잉전≫ 출품 (서울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2002(87세) ≪올해의 작가 2002 전혁림전≫(서울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국립현대미술관 ≪한국근대회화 100선전≫에 <늪>(1953) 선정 출품
2004(89세) ≪고난 속에 핀 추상전≫(서울 MIA)


3.수상경력
1949 ≪제1회 국전≫ 입선
1953 ≪제2회 국전≫에 <늪>을 출품하여 문교부장관상 수상
1955 ≪제4회 국전≫ 특선
1961 ≪제10회 국전≫ 특선
1962 ≪국전≫ 무감사 출품, 입선
제5회 부산시 문화상 수상 (미술창작상)
1984 제1회 충무시 문화상
1994 대한민국문화훈장

구술자료

제1차 출생과 성장, 제2회 ≪국전≫까지(2003)
채록문
2003_전혁림_1차.pdf
구술일자
2004.4.3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인사와 일정 안내
2) 출생과 성장
3) 성장기 통영의 분위기
4) 수산학교 시절과 가와시마 도시야스 선생
5) 일본어로 번역된 문학, 미술을 하게 된 계기
6) 민화에 대한 유년기의 기억
7) ≪부산미술전람회≫와 니카카이 하기양화강습회
8) 덕수궁 이왕가박물관 ≪일본근대작품전≫과 ≪니카텐≫ 등의 전시들
9) 토고 세이지
10) 일본의 전위잡지 『미즈에』
11) 진남금융조합 재직시절 꿈꾸었던 파리유학
12) 피카소와 현대회화
13) 야마쿠치 조난
14) 경남미술연구회 결성 및 해체
15) 윤이상, 유치진 등과 설립한 통영문화협회
16) ≪국전≫ 출품과 문교부장관상 수상
17) 부산에서의 생활과 유강렬, 이중섭과의 만남
18) 유강렬, 이중섭, 장윤성과의 ≪4인전≫
19) 제1회 ≪국전≫ 수상과 얽힌 비화
20) 김환기와의 인연과 서울 정착 시도
제2차 1950년대 작품 편력과 주요 활동(2003)
채록문
2003_전혁림_2차.pdf
구술일자
2004.4.27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작품 <국화와 생선>(1946), <화조도>(1950), <늪>(1953) 등
2) 실험적인 작품세계
3) 대한도자기 주식회사 재직시절
4) 1950년대 반국전의 분위기
5) 부산시 문화상 수상
6) 미국의 아시아 소사이어티 재단의 그림재료 제공
7) 한국전쟁 당시 제정된 한국문화보호법
8) ≪신사실파전시회≫와 ≪현대작가초대전≫
9) 나전칠기기술원 강습소
10) 향토적 소재와 도자기 제작
11) 잡지 『신미술』
12) 도자기 작업의 매력
13) 입체 오브제 제작
제3차 1950~60년대 부산, 마산, 통영 등에서의 작품 활동(2003)
채록문
2003_전혁림_3차.pdf
구술일자
2004.4.28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인사와 일정 안내
2) 1960년대 작풍(作風)과 중앙화단
3) ≪미국현대회화조각 8인전≫(덕수궁 국립박물관)
4) 해방 이후 경남지역의 미술단체
5) 경남미술연구회의 사진부 증설, 그리고 혁토사
6) 전쟁 체험과 가족들
7) 부산 청우화랑의 전속작가
8) 춘추화랑에서의 전람회
9) 교직 생활
10) 윤이상에 대한 회고
11) 마산시절 소장품, 불수(佛首)
12) 양달석과 해방공간의 미술동맹
13) 문인들과의 교류 및 골동품에 대한 관심
14) 박생광과의 만남
15) 중앙화단과의 단절과 외국 유명 잡지들 구독
16) ≪국전≫, 출품과 당시의 분위기
제4차 1979년 『계간미술』 기사 이후부터 1980년대 활동(2003)
채록문
2003_전혁림_4차.pdf
구술일자
2004.6.3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유영국에 대한 기억
2) 인사와 일정안내
3) ≪국전≫과의 결별
4) 춘추화랑 전람회와 그 후 생활
5) 석도륜과 『계간미술』의 「作家들을 再評價한다」
6) 다양한 조형실험
7) 1980년대 비형상적 경향
8) 윤이상 등 통영출신 예술가들의 공통된 정서
9) 제자에 대한 기억
10) 통영에서 화업을 이룰 수 있었던 기질
11) 정보의 근거가 되었던 일본서적들
12) 박생광과의 경험
13) 1989년 이후의 작업, 입체 오브제와 자수
14) ≪구상전≫ 참여
15) 부산에서 통영으로의 귀향
16) 나전칠기기술원 강습소에서 지냈던 이중섭
17) 1980년대 강렬한 색채, 컬러TV
18) 샘터화랑 등 컬렉터들
19) 1980년대 강렬한 색채 - 시대성의 반영
제5차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활동 및 개인사 보충(2003)
채록문
2003_전혁림_5차.pdf
구술일자
2004.6.4
채록연구자
김주원
1) 인사 및 일정안내
2) ≪전혁림, 송혜수, 성백주의 3인전≫(1977)
3) ≪5인 초대전≫(1979, 예화랑)
4) 개성있는 작품세계의 권옥연
5) 샘터화랑의 전속작가
6) ≪현대미술초대전≫
7) 절친했던 박고석
8) ≪전혁림 근작전≫(1989, 호암갤러리)
9) 국립현대미술관에서의 작품구입
10) 작품경향과 제작방식의 혼재
11) 뉴욕 스페이스화랑에서의 개인전(1988)
12) 하루의 작업 량(量)
13) ‘자기 표절’의 습관
14) 전혁림미술관 건립
15) 최근의 교통사고
16) 대한민국문화훈장 수훈(1994)
17) 스무살에 처음 했던 서울나들이
18) 마산에서의 생활과 활동
19) 시화전 출품
20) 국제 화단에 데뷔하고픈 소망
21) 한국적 이미지의 근원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6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