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은 무엇인가요?

소설은 일반적인 시간 법칙을 뒤집으며 전개된다. 연극은 원작의 순서를 한 번 더 쓰러뜨렸다가 극단 동의 방식으로 다시 묶었다. 남자, 여자, 아주머니 세 인물의 서사는 작두로 잘라냈다가 뒤죽박죽 이어 붙인 책처럼 과거, 현재, 미래가 뒤얽힌 채로 전개된다. 조각난 이야기와 사건들은 무대 위에서 끊임없이 부유하지만, 관객들에게 이것이 모두 한 사람, 남자의 인생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남자는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나열하고 때로는 상상한 것을 더하고, 또 여러 관점에서 사건을 재구성한다. 남자는 현재를 통해 과거의 기억을 다시 해석하고 새롭게 만들면서 자신의 인생을 바꾸어 나가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