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의 노래

아우슈비츠를 방문한 이후, 박운형의 내부적 갈등은 집시가 경영하는 술집의 작은 무대위에서 폭발하는데…

그는 광주 항쟁에서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임을 밝히고, 성서를 예로들어 자신의 죄를 소름 끼치는 광기의 모습으로 무대에서 발산한다. 트랜스 상태에서 풀려 난 박운형은 '광주항쟁'과 그것을 조명을 '소설'과 '진실'과의 삼각 함수에 대해서 질문을 던지면서 그 자신이 처한 고통의 소리를 고백한다. (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