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은 먼데...

공연설명

때는 인조 14년 (서기 1636년) 청은 중원 장악의 걸림돌이 되는 배후의 위협을 제거하고자 친명노선의 조선을 침략하여 병자호란을 일으킨다. 대륙의 정세판단을 그르친 인조는 명분과 실리의 조화를 이룬 수습책을 찾고자 하나 조정대신들은 항전과 화친의 두 파로 갈라져 고질적인 파쟁만 일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