툇자아저씨와 거목

공연설명

이야기는 인쇄 중개업자 '태공'의 가족적인 인생 애환과 그 주변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철새 같이 바람 따라, 물결 따라 무위 도식하며 만담인지 약장수인지를 하는 '양념'의 마이동풍적 삶. 지금은 생사조차 알 수 없는 첫사랑 순임과의 약속을 져버릴 수 없어 대서소를 하면서도 고등고시에 번번이 도전하는 낙망 거사 '공염불'의 염불기, 그리고 기성 세대의 덧없어 보이는 삶을 바라보며 문학을 하는 '영웅'. '영웅'은 아버지의 '거목'을 '거목'이 아닌 '고목'으로 메김 하는 현실적 이기주의의 가치관적 성향을 드러낸다. 무식하지만 정에 약한 한국적 어머니상인 '박씨'의 토종적 삶. 언제나 아버지를 동정하는 착하고 순진한 처녀 '영숙'. 그녀는 착한 마음 탓에 인쇄소 공장 감독인 '장감독'의 꾀임에 빠져 상처를 받는 순애보이다. 그런 '영숙'을 멀리서 짝사랑하는 '공염불'의 제자 '박군'. 어느 날 기타를 사주었더니 음악이란 명목으로 가출하여 전국을 누비며 떠돌이 가수가 된 막내 '영남'. 선머슴아 같은 천애 고아 '옥경이'. 그리고 툇자 아저씨 '태공'의 거대한 '거목'. 여기에 고향의 향수를 달래며 한민족의 신념인 통일을 염원하는 돈돌나리와 사자춤, 이러한 것들이 어우러지는 세태 풍자를 70년대 초 도시계획 권하의 수도 서울이라는 환경 속에 용해시킨 서울의 소시민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