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 28번지, 차숙이네

지방의 어느 시골.

차숙이네가 옛날 집을 허물고 그 자리에 새 집을 짓고 있다. 집의 기초공사가 마무리 될 무렵 차숙이의 큰아들이 기초가 비뚤어진 것을 발견한다. 공사는 중단되고 땅을 바로 잡으려는 와중에 차숙이네 삼남매는 옛날집이 택지가 아닌 농지위에 불법으로 지은 집이었으며 돌아가신 아버지가 군청 몰래 집을 늘려짓고 살았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이제 다시 새 집을 반듯하게 고쳐 지으려는데 셋째 딸이 이의를 제기한다. 새 집을 비뚤게 짓자는 것이다. 집에 대한 의미와 가치가 각자 다른 삼남매와 어머니 차숙이는 회의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