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춘곡 - 온 봄의 노래 - 가무악

공연설명

불우헌 정극인이, 세조가 등장하자 벼슬을 사직하고 처가인 태인에 은거한지 십여 년, 나이는 예순 후반 때이다. 고룡(高龍)은 궁중나례나 연회에 불려나가 재담과 세태풍자로 좌중을 웃음판으로 만드는 笑謔之戱(소학지희)를 노는 나랏광대이다. 병들어 누운 임금(세조)을 위로하고자 불려갔던 고룡. 임금은 고룡의 재담 능청에도 묵묵부담이다가 한마디로 명한다. "봄! 나에게 봄을 가져와라!" 高僧이 내던진 화두 같은 임금의 명을 받은 고룡은, 새끼광대 잠룡(潛龍)을 데리고 무조건 봄을 찾아 남녘으로 길을 떠난다.

그 '봄'은, 중병에 걸린 채 신음하는 임금(세조)이 구하고자하는 어떤 치유이며, 얼어붙은 겨울 같은 분란과 억압의 시절을 벗어나 진정한 화평성대를 연원하는 백성들의 꿈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