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공찬전 - 조선 희대의 빙의담

공연설명

죽은 아들 공찬을 그리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충란이 여기 있시오. 근디 대쪽 같은 충란의 동생, 충수의 하는 꼬라지를 찬찬히 살펴보니 아 글씨! 정익로 대감이란 작자에게 갖은 아첨과 뇌물을 갖다 바치고 자신의 아들 공참이의 관직을 얻으려 하더라 이 말이요. 거기에 딸의 간택을 추선하는 오매당 부인도 함께 거든다지 뭡니까. 게다가 정익로 대감 왈 "충란도 새로운 조정에 충성을 해야 된다." 하지 뭡니까. 시상에 말이오. 절개 하나만을 믿고 사는 충란이 이런 꼬라지를 보고 입을 열겄소? 안 열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