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별곡 2 - 청자속으로 날아간 새

프롤로그

일곱 번 계속된 몽고의 침입으로 폐허가 된 고려. 땅을 빼앗기고 청산에 모여든 고려의 유민들은 낮에는 산성을 쌓고 밤에는 씨를 뿌린다. 도공 만경은 청자에 하얀 새를 새겨 넣지만 가마의 화염 속에 새겨진 새들은 모두 녹아 버린다. 고뇌하는 만경에게는 새의 정령이 찾아오고 만경은 새를 잡으려고 하지만 놓치고 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