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작품해설>

마거리트 미첼은 남부의 입장에서 강렬한 지방주의적인 편견으로 남북전쟁을 우리에게 제시해서 침략자들의 죄를 백일하에 드러냈다. 그러나 그의 편견으로 인한 이 입증할 수 없는 해프닝도 교묘히 정당화 시켜서 유창하게 묘사하고 있다. 많은 줄거리의 진행과 개성적인 행위들은 작품에 극적인 쾌활함을 불어넣는다. 작품 속에 산재한 소재들의 함축된 넓은 의미, 최면제보다 더한 어떤 것으로 독자를 매혹시킨 이상주의의 표현, 그리고 젊은 시절의 미몽으로부터 성숙한 휴머니티를 잘 나타낸다.

스칼렛은 도덕적으로는 비난을 받아야 마땅하지만 그녀의 낭만적이고 냉소적인 지성으로 그것을 초월하고 있다. 미첼은 여기에서 사회도덕의 붕괴를 간접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또 그녀는 주제를 다루는데 있어 감상주의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했다. 스칼렛은 전쟁을 당하고도 전쟁에 대한 동정도 공포도 느끼지 않고 다만 생의 어떤 고통도 감수하면서 살아가기를 원했다. 미첼은 역사적인 배경을 잘 이용했을 뿐 아니라 놀랍도록 세밀한 감각을 작품 속에 불어넣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