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V. Songe d'une nuit de sabbat: Larghetto-Allegro

창단 30주년을 맞이하는 세계 최정상급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정명훈과 월드 투어 콘서트 개최하여 5년 만에 화려하게 국내 무대에 선다. 마에스트로 정명훈이 바스티유 오케스트라를 떠난 지 6년 만에 화려한 파리 복귀작으로 선택한 공연이기도 한 이번 월드 투어 콘서트는 프랑스에서 시작해 미국, 독일한국, 일본, 중국으로 이어진다. 1976년에 창단된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는 고전주의부터 현대음악에 이르는 광범위한 레퍼토리와 독창적이고 선진적인 프로그램, 열정적이면서 온화한 사운드로 프랑스 국민의 대중적인 지지와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00년 5월, 단원들의 만장일치로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음악 감독을 수락한 정명훈은 아시아, 미국, 유럽 투어 등 활발한 연주활동을 펼치며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세계적인 오케스트라 대열에 올려놓았고,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과 정명훈의 ‘불길이 금방 붙는 화학적 반응’에 찬사를 보내온 프랑스 언론은 최근(2004년 하반기~2005년 상반기) 그들이 진행한 말러 교향곡 전곡연주를 ‘음악계의 일대 사건’(르 피가로)으로 다루는 등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깊은 애정이 식을 줄을 모른다. 세계를 향한 거침없는 비상- 리즈 콩쿠르 우승 김선욱의 야심 찬 베토벤 피아노 협연 창립 30주년 기념 세계 투어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한국 공연에서는 특히 순수 국내파로2006년 세계적인 귄위의 리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사상 최연소1위를 차지하며 많은 세계 음악인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피아니스트 김선욱이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을 협연, 이번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고조시키고 있다. 직접 협연곡을 고른 김선욱은, ‘베토벤 피아노협주곡4번은 베토벤 작품이 절정을 이룬 시기에 쓰여진 대곡으로 기교보다는 프레이즈나 소리로 승부를 걸어야 하는 곡이고, 잘 못 치면 대단히 지루하지만 잘 치면 화려한, 마법 같은 곡이다. 큰 무대에서 하는 공연이라 기교적으로 화려한 곡보다는 정석으로 가고 싶고 아직 더 배워야 한다는 생각에 이 곡을 골랐다’고 겸손하게 선곡 이유를 밝혔다.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라 할 수 있는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을 비롯해, 아직 어리지만 이미 대가의 면모를 내재하고 있는 김선욱의 천재성이 거침없이 발휘될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4번 등, 창단30주년을 맞아 야심차게 준비된 이번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 내한공연은 뜨거운 열정과 깊은 음악적 감흥을 선사하는 뜻 깊은 무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