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숙댄스씨어터

공연설명

인류사를 통해 볼 때 결혼과 이성간의 사랑과 성은 엄밀히 별개의 영역들이나 어느 순간 우리는 그것들이 마치 서로 필연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믿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물건을 사고파는 것처럼 흥정 끝에 결혼하거나 혼외정사를 갖으며, 혼전 성관계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거리낌없이 맺고 있는 공인된 관계가 되어가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21세기, 오늘 우리는 전통 가치체계가 붕괴되고 물질만능주의 팽배해지면서 인간관계마저 갈수록 황폐해져 가는 남, 녀간의 사랑도 생물학적 욕구충족이나 상품화 또는 신분상승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는 경향이 점차 심화되고 있다.

현대무용 “윤무”는 이러한 사회적 병리현상을 들추어 보고, 근원적인 질문을 던짐으로써 인간관계의 건강성을 회복하기 위한 토론의 장을 열고, 오늘의 문화환경에 적합한 현대무용의 새로운 형식을 모색하기 위해 19세기 말 , 20세기 초의 오스트리아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 아르투어 슈니츨러(Arthur Schnitzler)의 동명 희곡을 오늘 우리의 상황으로 환치, 재구성한 작품이다.

The Little Miss and the Poet, The Poet and the Actress

남녀 간의 역할교환을 통한 사랑의 가학적, 자기파괴적 속성과 어느 한 쪽의 일방적인 필요와 요구에 의해 이루고자 하는 사랑은 얼마나 공허한가?

5) 여배우와 백작, 백작과 창녀

The Actress and the Count, The Count and the Whore

사랑은 남녀와 신분, 계급의 차이를 뛰어넘는 그 무엇이다. 섹슈얼리티는 때로 해방과 결합되지 못하고 죽음의 상태를 닮은 불안일지 모른다.

에필로그- Epilogue

우리에게 사랑은 현실인가, 환상인가? 실재인가, 허구인가? 끝없이 지속되는 생존경쟁. 욕망과의 투쟁. 인간세상 전체가 연극이며 유희일지도 모른다는 전환기적 세계관을 은유적으로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