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나인용(羅仁容)

출생연도
1936년생
활동부문
작곡
채록연구자
이남재
시리즈번호
212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62 연세대학교 종교음악과 졸업 (작곡 전공)
1972 미국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대학원 졸업 (음악석사)


2.활동경력
1)일반 경력
1973∼2001 연세대학교 작곡과 교수, 학장, 음악연구소장
1979∼1980 미국 풀부라이트 초빙 교수 역임
1987∼1988 독일 프라이부르크 음대 현대음악연구소 연구
1996∼2000 아시아작곡가연맹 한국 회장
1994∼1997 한국음악협회 부이사장
1982∼2000 한국작곡가협회 부회장
1985∼1995 미래악회 부회장
1982∼1986 20세기악회 회장 (현재 이사)
2001∼현재 현대음악 앙상블 “소리” 단장
1998∼2006 학교법인 삼일학원 (협성대학교) 이사
현재 연세대 명예교수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


2)공연경력
1967 제1회 나인용 작곡발표회 (명동 국립극장)
1972 제2회 나인용 작곡발표회 (명동 국립극장)
1996 회갑기념 나인용 작품발표회 (호암 아트홀)
2009 나인용 작품발표회 (세종 체임버홀)


3.수상 경력
제2회 대한민국 작곡상 (1978, <인성과 실내악을 위한 “몽”>)
제6회 대한민국 작곡상 (1982, <교향곡 “Lake Superior”>)
1993 한국 음악상 (창작 부문)
1999 영창음악상
2006 예총예술문화상 대상 (음악부문)
2009 한국 음악비평가협회 대상
2010 한국음악상 특별상

구술자료

제1차 출생에서 대학 졸업까지(2011)
채록문
2011 나인용 1회차.pdf
구술일자
2011.9.1
채록연구자
이남재
1) 인사 말씀
2) 어린 시절
3) 국민학교 시절 부상과 교회 오르간
4) 농악과 오르간
5) 일본어
6) 해방 전후
7) 중학 진학과 6.25 사변
8) 수은 요법과 부란기
9) 광성고등학교와 홍현설 박사님
10) 피난 시절의 음악 경험
11)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교회음악과 응시
12) 돌아가신 부모님
13) 장경선 선생님과 작곡에의 꿈
14) 나운영 선생님의 통신 지도
15) 양계와 재봉
16) 통신지도 받은 화성학
17) 연세대학교 종교음악과 입학
18) 교수님들에 얽힌 일화들
19) 입학 후의 작곡 수업
20) 동기 및 선후배
21) 당시의 현대음악 수용
22) 메트로 호텔과 나운영 선생님
23) 대학 학업 회고
24) 음악감상실과 음악경험
25) 4.19, 5.16을 겪고 대학 졸업
제2차 대학 졸업에서 교수 임용까지(2011)
채록문
2011 나인용 2회차.pdf
구술일자
2011.9.8
채록연구자
이남재
1) 인사 말씀
2) 지방 순회 연주
3) 사인 공세에 얽힌 사연
4) 연세 음악의 뿌리
5) 20~30년대의 연희 음악 활동
6) 전공 없는 음악과의 대학 수준 활동
7) 김영환 선생님 일화
8) 유학 준비
9) 사모님과의 만남
10) 상경
11) 신혼 생활
12) 다방에서 준비한 첫 작곡 발표회
13) 첫 작곡 발표회에 얽힌 일화
14) 나익진씨의 후원과 훗날의 인연
15) 작품 경향과 작곡 발표회 후일담
16) 명동 국립극장에 얽힌 일화
17) 유학 준비 과정
18)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19) 모교 교수 초빙과 귀국 작곡 발표회
20) 정재동 선생님 덕택에 거둔 대성공
21) 둘째 탄생과 나운영 선생님 말투
22) 애착이 가는 작품
23) 악기 편성
24) 사모님의 유학 뒷받침
25) 연세대학교 부임
제3차 초임에서 미숙 방문교수까지(2011)
채록문
2011 나인용 3회차.pdf
구술일자
2011.9.14
채록연구자
이남재
1) 인사 말씀
2) 초임 교수 시절의 현대 음악 교육
3) 합창곡 <심판의 날>
4) <대화>에 반영된 시대 상황 및 활동
5) 합창곡 작곡
6) 여성 3부 합창 <가시리>
7) 합창과 현대음악
8) 그래픽 기보법 사용
9) 전자음악
10) 풀브라이트 교환 교수
11) 박정희 대통령 시해 사건
12) 가르치며 배우다
13) 가족 동반
14) 강의 평가
15) 교향곡 <수페리어 호수>
16) 한국적 소재와 마음속의 울분
17) 교향곡 <수페리어 호수>에 대한 반응
18) 대한민국 작곡상 수상
19) 귀국 이후
제4차 귀국 후 독일 연구년까지(2011)
채록문
2011 나인용 4회차.pdf
구술일자
2011.9.21
채록연구자
이남재
1) 인사 말씀
2) 귀국 후 딸들 가나안 농군학교에
3) 87년 안식년까지의 상황
4) 독일 프라이부르크에서의 안식년
5) 독일에서의 현대음악 경험
6) 자르브뤼켄의 정명훈과 윤이상
7) <태>를 위한 철학적 준비
8) <태>의 구상
9) 중간 ‘음(陰)’ 부분의 아름다움
10) 지천명과 작품 경향의 전환
11) 감리교인과 『주역』
12) <태>의 완성도 높이려는 노력
13) 음악적 영감과 작곡 실제
14) 연대 음대 직선 학장
15) 음악도서관 설치
16) 음악연구소장
17) 중풍(中風)으로 쓰러지다
18) 학장 사표 반려
19) <목관 오중주> 및 <현악 사중주>위한 철학적 준비
제5차 오페라 작곡과 일생 돌아봄(2011)
채록문
2011 나인용 5회차.pdf
구술일자
2011.9.26
채록연구자
이남재
1) 인사 말씀과 도입
2) 음악으로 승화된 병고
3) 현악 사중주 <골고다>
4) 아시아작곡가연맹 한국위원장
5) 정년퇴임과 오페라 <부자유친>
6) 추가된 아리아와 오태석 선생님
7) <부자유친> 공연과 나경혜 교수
8) 미공연 오페라 <세바스찬의 죽음>
9) 오페라 <광개토 호태왕> 공연 갈등
10) 가곡 작곡에 대한 소회
11) 가곡에 적용한 현대기법
12) 일생에 걸친 작품 회고
13) 릴 테입을 활용한 전자음악 시도
14) 다시 <심판의 날>
15) <몽>과 <가시리>
16) <수페리어 호수>와 <가야금 협주곡>
17) <가야금 협주곡>의 인기
18) <태>와 그 이후
19) 평론의 중요성과 아쉬운 최근 상황
20) 선배와 후배
21) 마무리 말씀
상세목록 펼쳐보기

이미지

 

전체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