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조영숙(曺英淑)

출생년도
1934년
활동부문
배우(여성국극, 발탈)
본적
서울시 중구 명동
채록연구자
문경연
시리즈번호
218

주요약력

1.수련과정  
1946         원산 용동보통학교 졸업
1948         원산 제2여중 졸업
1950         원산 사범전문학교 본과 2년 수료


2.활동경력
1951         임춘앵 여성국극동지사 입단
1957         무형문화재 이동하 문하 입문
1962-1976    장영찬 판소리 사사
1994         무형문화재 79호 발탈 이수자 선정
2000         무형문화재 79호 발탈 전수보조자 선정
2012         무형문화재 79호 발탈 예능보유자 선정


3.수상경력
1998         제1회 전라남도 민요 경창대회 명창부 최우수상 수상

작품목록

1)작품목록
1952         <공주궁의 비밀> (여성국극동지사)
1953         <대춘향전>, <황금돼지>
1954         <백호와 여장부>, <여의주>, <귀향가>
1956-1957    <목동과 공주>, <선화공주>, <무영탑>, <극락과 지옥>, <견우직녀>,
             <수궁몽>, <청실홍실>, <낙화유정>, <산호팔찌>, <연정칠백리>
1958 이후     <애꾸눈 왕자>, <연산군>, <장화홍련전>, <새벽>, <바보온달>, <정> 등
1980         <마당놀이 춘향가>
1987         <무영탑-임춘앵 추모공연>
1988 이후     <성자 이차돈>, <햇님달님별님>, <견우와직녀>, <서낭당 연정>, 
             <고구려의 혼>, <뺑파전>, <환황녀>, <황진이> 등
1994         <바람이 머무는 곳 - 서울정도 600년 기념공연>, <원효대사>, 
             <황진이>, <환향녀>, <장화홍련전> 등
1999         <춘향연가> <선화공주> 등
2011         <춘향전>
 

2)단행본 
조영숙, 『무대를 베고 누운 자유인』, 명상, 2000 

구술자료

제1차 가족 이야기 그리고 이북에서의 성장과정(2012)
채록문
218 조영숙(편집)-최종인쇄본 1차.pdf
구술일자
2012.8.14
채록연구자
문경연
1) 고향과 가족 이야기
2) 원산에서의 어린 시절과 어머니
3) 용동 입학과 최옥산 아저씨
4) 아버지에 대한 기억
5) 소개(疏開) 그리고 해방
6) 원산 효성여중 시절과 ‘선생’에 대한 꿈
7) 원산 사범전문학교 시절 - 해방 후 이북 교육의 특징
8) 6.25 전쟁 발발과 피난 과정
9) 사범학교 시절 연극무대
10) 첫사랑 추억과 피난 때 만난 사람들
제2차 임춘앵 일행과 여성국극의 전성기(2012)
채록문
218 조영숙(편집)-최종인쇄본 2차.pdf
구술일자
2012.8.21
채록연구자
문경연
1) 남한에서의 6.25 전쟁 체험 - 화순
2) 짧은 교원 시절
3) 창극 <만리장성> 관극
4) 1951년 임춘앵 단체에서 아버지와의 조우
5) 국극 연구생 시절 어머니와의 절연(絶緣)
6) 아버지의 죽음
7) 임춘앵 국극단체 연습생 시절
8) ‘여성국극동지사’ 때의 호시절
9) 여성국극 공연 실정
10) 단체 내에서의 호칭
11) 단체의 전국 순회공연
12) 단체 내에서의 역할 분담과 갈등
13) 임춘앵의 국극 연기 교육법
14) 코믹한 연기 - ‘까불이’역
15) <춘소몽> 공연 에피소드
16) 여러 공연의 에피소드 -화장, 의상 관련
17) 전성기 때의 수입
18) 서울 환도 이후 돈의동 시절
제3차 국극 무대와 공연 작품들, 그리고 쇠퇴(2012)
채록문
218 조영숙(편집)-최종인쇄본 3차.pdf
구술일자
2012.8.31
채록연구자
문경연
1) 기억에 남는 여성국극 작품
2) 열성 팬에 대한 기억과 여러 회한들
3) 국극 배우들의 결혼과 일상
4) 국극 무대의 공연 상황 - 마이크, 조명 등
5) 타 단체 공연 관람과 국극 무대의 공연 상황 - 장치, 효과 등
6) 국극배우의 연기와 배우 등급
7) 임춘앵의 대역 연기 시절과 고마운 사람들
8) <견우직녀> 의 ‘금강산 타령’ 과 신민요 ‘동백꽃타령’
9) 여성국극의 쇠퇴와 1950년대 말 공연계 상황
10) 타 단체에서의 공연
11) 결혼 그리고 단체 해산 이후 요정 공연 시절
12) 출산과 양육, 그리고 무대
13) 2011년 <춘향전> 공연과 최근 여성국극단체에 대한 단상들
제4차 1980년대 이후 공연 활동과 문화재 발탈보유자가 되기까지(2012)
채록문
218 조영숙(편집)-최종인쇄본 4차.pdf
구술일자
2012.9.1
채록연구자
문경연
1) 1980년대 전통예술 공연 붐
2) 1987년 임춘앵 추모 여성국극 공연
3) 1994년 서울정도600년 기념 여성국극 공연
4) 이동안 선생님, 그리고 발탈 입문 과정
5) 발탈 공연 상황
6) 2012년 발탈보유자 문화재 지정과 발탈의 특징
7) 발탈 재담 한 대목 - <돈타령>, <성주풀이>
8)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
9) 원로 국극배우들의 근황과 임춘앵 선생에 대한 기억
10) 어머니 회고 - 남겨주신 가르침
11) 전직 대통령 회고
12) 못 이룬 꿈에 대한 남은 미련들
13) 선생님의 최근 근황
14) 감사하는 마음
(추가) 두 분 선생님, 임춘앵과 조상선(2012)
채록문
218 조영숙(편집)-최종인쇄본 추가.pdf
구술일자
2012.12.27
채록연구자
문경연
1) 추가구술 결정
2) 임춘앵의 가족사
3) 월북 예술인, 조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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