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채록

메리조 프레슬리(Mary Jo Freshley)

출생연도
1934년생
활동부문
한국무용
본적
미국 오하이오 주, 홈월쓰 시 (Homeworth, Ohio)
채록연구자
유시현
시리즈번호
200

주요약력

1. 수련과정
1) 학력
∙ 1946 오하이오 주 리버티 초등학교 졸업
∙ 1949 오하이오 주 스테이트 스트리트 중학교 졸업
∙ 1952 오하이오 주 알리란스 고등학교 졸업
∙ 1956 오하이오 주 볼링그린주립대학교 여성체육과 학사
∙ 1959 오하이오 주 볼링그린주립대학교 여성체육과 석사

2) 사사 및 연수
∙ 1957 미시간대학교에서 현대무용 여름과정 수강
∙ 1959 아메리칸 댄스 페스티벌(ADF) 여름과정 수강
∙ 1962 하와이대학교 여름과정으로 할라함에게 6주간 한국무용 수강
∙ 1962∼93 하와이대학교 정규수업 또는 여름과정으로 민족무용 및 민족음악 수강
(한국, 일본, 자바, 발리,오키나와, 필리핀, 중국, 오세아니아, 하와이의 춤과 음악 등)
∙ 1962∼94 할라함 무용연구소에서 한국무용 수련
∙ 1963 할라함이 초빙한 김천흥으로부터 궁중무용, 봉산탈춤 등 사사
∙ 1965 뉴욕 주 이타카대학의 해외여름특강으로 유럽 11개국 체육연수 참가
∙ 1967∼68 브리검영대학교 하와이 캠퍼스의 여름특강에서 Virginia Tanner로부터
“창의적인 움직임 워크숍” 수강
∙ 1969∼70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움직임교육, 교과과정, 무용사
라바노테이션, 현대무용 등 수강
∙ 1972 국립국악원에서 3주간 연수
(김천흥에게 춤, 김태섭에게 장고, 최충웅에게 가야금, 이흥구에게 봉산탈춤을 사사)
∙ 1974 하와이대학교 여름과정으로 김천흥에게 한국무용 수강
∙ 1977 한국에서 2달간 연수 (이흥구에게 궁중무용, 김병섭에게 <설장고>를 사사,
또한 김천흥과 김태섭 에게 춤과 장고를 다시 배움)

∙ 1982 하와이대학교 여름과정으로 6주간 정재만에게 <승무>와 <훈령무> 사사
∙ 1983 한국에서 6주간 연수 (국립국악원 무용단에게 궁중무용을 배우고,
김병섭에게 <설장고>를 정재만에게 <승무>를 다시 배움)
∙ 1985 한국에서 3개월간 연수 (박은영에게 <무산향>, 김양자에게 <진도북춤>,
중요무형문화재 전수 회관에서 <봉산탈춤>을 배우고, 김병섭에게 <설장고>를 다시 배움)
∙ 1994 전통공연예술연구소(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stitute)에서
주최한 6주간의 교육프로그램 참가
(김묘선에게 <살풀이>, 연구소생들에게 <기본무> 등
봉산탈춤과 장고를 포함한 다수의 강의 수강)
∙ 1995 전통공연예술연구소의 2차년도 프로그램에 5주간 참가
(김묘선에게 <승무> 사사 및 <기본무> <강령 탈춤기본> 등 강의 수강)
∙ 1995 하와이대학교 봄학기 수업 및 할라함 무용연구소를 통해
김천흥으로부터 <기본> <승무> <살풀이> <춘앵 전> 등 사사


2. 교육/일반/수상경력
1) 교육경력
∙ 1956∼58 미시간 주 던디 시에서 초등체육교사
∙ 1958∼61 볼링그린주립대학교 여성체육과 강사
∙ 1961∼94 하와이 카메하메하 학교 건강체육교사
∙ 1973∼94 할라함 무용연구소 조교
∙ 1975 할라함으로부터 교육자격증(teaching certificate) 취득
∙ 1994∼ 할라함 무용연구소 소장
∙ 1997∼ 하와이대학교 연극무용학과 한국무용수업 강사
∙ 2003 볼링그린주립대학교에서 집중워크숍으로 “한국의 북”강의
∙ 2005 볼링그린주립대학교에서 집중워크숍으로 <부채춤>과 <소고춤> 강의
∙ 2007 볼링그린주립대학교에서 한국무용 워크숍 강의 및
“세계문화 속 음악” 수업에서 시연강의
∙ 2007 재외동포재단 초청으로 서울에서 축제 참가 및 타 참가자들을 위한 워크숍 개최

2) 일반경력
∙ 1961∼ 하와이건강․체육․여가․무용협회(Hawaii Association of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회원이며
재무이사, 초등체육분과장, 무용분과장, 올해의 교사 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
∙ 1986∼94 할라함 무용연구소 재정책임 및 연구소장 대리 역임
∙ 1989 할라함 무용연구소 코디네이터로서 워싱턴 D.C.에서 열린 ≪민속예술축제≫에 참가
∙ 1997∼2003 할라함 무용컬렉션 구축 및 제1권 출간
∙ 2003 고성오광대 탈춤패의 명인 초청 및 호놀룰루 지역워크숍 개최
∙ 2004∼ 할라함 무용컬렉션 제2권 작업
∙ 2007 오하이오 예술위원회의 “전통예술도제상”을 수상한 볼링그린주립대학교
Tammy Metz Starr의 스승예술가(Master artist) 역임
∙ 2009 할라함 재단의 대표로서 김천흥 장학기금사업 시작

3) 수상경력
∙ 1972 ≪외국인 국악․무용․가요경연대회≫에서 <승무>로 3위 입상
∙ 1979 하와이에서 한국전통춤을 알리는 공로로 심명원 총영사가 감사패 수여
∙ 1985 ≪외국인 국악․무용․가요경연대회≫에서 <설장고>로 1위 입상
∙ 1988 미국 전국스포츠체육협회
(National Association for Sport and Physical Education)가 수여하는
“올해의 하와이 초등학교 체육교사상” 수상
∙ 1989 한국무용을 통해 하와이 지역사회에 봉사한 공로로 하와이 주재 한국상공회의소가
감사패 수여
∙ 1992 하와이 주 문화예술재단으로부터 도제상(Apprenticeship award) 수상자로 선정
∙ 1992 카메하메하 학교에서 “건강한 심장을 위한 줄넘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끈 공로로
미국심장 협회 하와이본부가 감사패 수여
∙ 1994 하와이 주 한인회가 수여하는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상 수상
∙ 1997 하와이 주 무용위원회가 수여하는 “문화보존상” 수상
∙ 1999 한국춤 교사로서 보여준 집념과 헌신에 대해 서부 호놀룰루 로터리클럽이 수여하는
직업 서비스상 수상
∙ 1999 호놀룰루 한인청년회의소가 수여하는 “탁월한 지도력 및 서비스상” 수상
∙ 2000 할라함 재단과 함께 한국춤과 한국문화 보존을 위해 헌신한 공로로
호놀룰루 시 카운티 의회가 인증서(certificate) 수여
∙ 2001 하와이유산센터로부터 하와이의 한국춤 유산을
보존하는데 있어 탁월한 헌신을 한 공로로“과거의 수호자상” 수상
∙ 2001 하와이 재미한인회가 수여하는“지역사회 향상상(Community Enrichment Award)”수상
∙ 2002 하와이에서 열린 제23회 팬퍼시픽페스티벌-마쓰리
(Pan-Pacific Festival Matsuri)에서 수여하는“은검초 문화우수상(Silversword
Cultural Award for Excellence)”수상
∙ 2002 일생을 한국의 춤과 문화를 알리는데 헌신한 공로를 인정하여 호놀룰루의 이지두 총영사가
감사패 수여
∙ 2004 하와이 한국전통음악협회가 한국전통민속음악과 무용에 대한 공로로 트로피 수여
∙ 2008 주인공으로 출연한 KBFD TV제작 다큐멘터리 <우리는 그녀를 배명사라 부른다>가
서울에서 열린 세계 한국어방송인대회에서 1위 수상
∙ 2009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유산을 계승하는데 대한 공로로 하와이 주 한인회가 감사패 수여

구술자료

제1차 초등체육교사로 정착한 하와이와 다양한 민족무용(2010)
채록문
2010_메리조_1차_한글_영문.pdf
구술일자
2010.10.29
채록연구자
유시현
1) 도입
2) 출생 및 가족배경
3) 스포츠를 좋아하던 소녀의 현대무용 입문
4) 다양한 악기연주 및 악대활동
5) 볼링그린주립대학교에서의 무용경험
6) 미시건 주 던디에서의 첫 체육교사 생활
7) 대학원 진학 및 ≪아메리칸 댄스 페스티벌≫ 참가
8) 하와이 카메하메하 학교로 이직
9) 하와이에 대한 당시의 인식 및 첫 느낌
10) 여성에 대한 편견이 있던 시절
11) 당시 하와이인들에게 요구되던 서양문화중심의 교육
12) 초등체육교육에 대한 신념과 철학, 실제 접근법
13)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에서 보낸 첫 안식년
14) 카메하메하 학교의 체육교과파트너들
15) 한국에 대한 선행지식
16) 할라함 무용공연 관람과 하와이대학교 여름과정 수강
17) 하와이에서 접한 다양한 민족춤
18) 하와이대학교 민족음악학과

19) 다양한 민족춤 경험에 대한 기억
20) 민족춤을 활용한 초등학교 수업
21) 카메하메하 학교의 댄스클럽
22) 춤의 리듬을 활용한 수영호흡법 교육
제2차 한국춤 입문 및 할라함의 무용작품들(2010)
채록문
2010_메리조_2차_한글_영문.pdf
구술일자
2010.10.30
채록연구자
유시현
1) 도입
2) 할라함의
3) 1962년 하와이대학교 여름과정에서 처음 수강한 한국무용
4) 할라함의 <아리랑>
5) 할라함의 무용작품들과 의상 및 소품
6) 사진으로 살펴본 할라함과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활동모습
7) 할라함의 대표작 <노인춤>
8) 할라함의 <진도씻김굿>과 <도살풀이>
9) 한국정부로부터 메달을 받은 할라함
10) 할라함의 하와이 정착 후 초기 활동
11) 할라함의 강습스타일과 창작스타일
12) 할라함의 <기본무>
13) 할라함이 강조한 한국춤의 특질
14) 할라함의 춤스승 배구자
제3차 하와이와 한국에서 만난 한국춤과 한국음악 스승들(2010)
채록문
2010_메리조_3차_한글_영문.pdf
구술일자
2010.11.1
채록연구자
유시현
1) 도입
2) 할라함 타계 후 마련된 배구자와의 만남
3) KBS드라마 <동양극장>
4) 묘령의 여인 배구자
5) 할라함으로 전해진 배구자의 춤전통
6) 1963년 김천흥 선생의 첫 하와이 강습과 공연
7) 아버지와 같았던 김천흥 선생
8) 유품으로 추억하는 김천흥 선생
9) 1972년 첫 한국 연수여행
10) 1977년 두 번째 한국 연수여행들
11) 1980년대 이후 개인적인 한국 연수여행들
12)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은 스승들의 가르침
13) 한국춤과 음악의 여러 스승들
제4차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활동(2010)
채록문
2010_메리조_4차_한글_영문.pdf
구술일자
2010.11.3
채록연구자
유시현
1) 도입
2) 1960년대 초반 할라함 무용연구소에 대한 기억
3)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이전
4)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상황
5)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남자 학원생들
6) 하와이에서 할라함 무용연구소가 갖는 의미
7)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외국인 소장
8) 할라함 선생과의 개인적인 기억들
9)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교육자격증 시스템
10)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다양한 외부활동
11)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주요 공연활동
제5차 하와이 속의 한국무용유산(2010)
채록문
2010_메리조_5차_한글_영문.pdf
구술일자
2010.11.5
채록연구자
유시현
1) 도입
2) 이매방 선생의 자택을 방문해 배구자에 대해 묻다
3) 할라함 무용컬렉션
4) 할라함 재단
5) 할라함 무용컬렉션과 할라함 재단의 관계
6) 할라함 무용연구소와 하와이 한국교민사회의 관계
7) 하와이에 있는 한국무용학원들
8)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춤 스타일
9) 할라함 사후의 새로운 창작 <알로하 사물놀이>
10) 할라함 사후의 새로운 창작 <북소리 무예>
11) 한국춤 강습을 통한 한국문화교육
12) 한국어라는 언어장벽
13) 할라함 무용연구소의 미래
14) 조택원의 하와이 공연에 대한 기억
15) 하와이에 정착한 지영희와 성금연 선생에 대한 기억
16) 하와이 내 레스토랑의 한국무용수들
17) 한국춤 의상과 소품을 목록화한 프로젝트
채록연구 후기(2010)
채록문
채록후기_유시현.pdf
채록연구자
유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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