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전국 우수 마당극 제전 ; 집

공연설명

마당극 <집>은 집을 짓는 과정을 통해서 '집'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작품이다. 의식주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들이다. 특히 집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는 차원을 넘어 한 가족의 삶의 터전이 된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그러한 집이 어느때부터인가 부의 축적 수단이 되어버렸다. 집을 몇 채씩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나서 죽을때까지 자신의 집을 갖지 못한 채 떠도는 사람도 있다. 과연 '집'은 삶의 터전인가, 아니면 재산의 한가지인가. 집이 갖는 본원적 의미와 현실적인 주택정책의 한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자는 것이 마당극 <집>의 모적이다.

또한 마당극 <집>은 집 짓는 과정에서 전통연희의 요소를 찾아내 한 판 놀이판을 만든다. 터를 가지고 주추를 놓고, 대들보를 올리고, 지붕을 덮으면서 행해졌던 노동요와 몸짓은 일과 놀이를 함께 했던 조상들의 슬기와 여유를 배우게 해줄 것이다. 연행을 하는 배우들과 관객들은 마당극 <집>이 공연되는 동안 전통한옥을 짓는 과정에 대한 이해, 거기에 깃든 조상들의 지혜와 전통연희의 즐거움을 체험하며, '집'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찾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