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목포 전국 우수 마당극 제전 ; 집

공연단체
놀이패 열림터
공연장소
연산동 산정농공단지 앞
장소상세
잔디마당
공연날짜
2003.8.16 ~ 2003.8.16
장르
연극
연출
유순웅
작가
김인경
안무가
박미숙
행사명
(제16회)(2003) 전국민족극한마당 참가작
작성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

공연설명

마당극 <집>은 집을 짓는 과정을 통해서 '집'에 대한 고민을 해보는 작품이다. 의식주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들이다. 특히 집은 자연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는 차원을 넘어 한 가족의 삶의 터전이 된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그러한 집이 어느때부터인가 부의 축적 수단이 되어버렸다. 집을 몇 채씩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나서 죽을때까지 자신의 집을 갖지 못한 채 떠도는 사람도 있다. 과연 '집'은 삶의 터전인가, 아니면 재산의 한가지인가. 집이 갖는 본원적 의미와 현실적인 주택정책의 한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보자는 것이 마당극 <집>의 모적이다.
또한 마당극 <집>은 집 짓는 과정에서 전통연희의 요소를 찾아내 한 판 놀이판을 만든다. 터를 가지고 주추를 놓고, 대들보를 올리고, 지붕을 덮으면서 행해졌던 노동요와 몸짓은 일과 놀이를 함께 했던 조상들의 슬기와 여유를 배우게 해줄 것이다. 연행을 하는 배우들과 관객들은 마당극 <집>이 공연되는 동안 전통한옥을 짓는 과정에 대한 이해, 거기에 깃든 조상들의 지혜와 전통연희의 즐거움을 체험하며, '집'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찾게 될 것이다.

출연진

이계택, 임오섭, 박미숙, 김인경, 박찬희, 장철기, 김창곤, 윤미경, 김창배, 윤진순, 주용

제작진

박종관(무대감독), 김강곤(음악), 진철(무대), 이재하(사진), 신상웅(사진), 신현(사진), 김효정(분장)

멀티미디어 콘텐츠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