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루미에르

전쟁의 비극에서도 피어난 순수와 자유에 대한 희망, 라 루미에르(La Lumiere)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 전역의 문화재와 예술품들을 약탈하며 광적으로 집착한 '아돌프 히틀러'. 전쟁 중 그가 약탈한 예술품은 오백만여 점에 달하며, 그의 창고에서는 팔천여 점의 예술품이 발견되었다. 당시 유럽 전역에서는 이러한 약탈을 피하고자 귀중한 예술품들을 비밀 창고에 보관했다고 한다.

바로 이 나치 독일에 점령당한 파리의 비밀창고에서 조우하게 된 독일 소년과 프랑스 소녀.

제 2차 세계대전, 히틀러의 예술품 약탈을 피해 마련된 파리의 비밀 창고에서 독일 소년 '한스'와 프랑스 소녀 '소피'가 조우한다.

일촉즉발의 상황 속에서 '한스'는 창고에 보관된 그림들을 계속 보게 해주는 것을 조건으로 '소피'의 신변을 보장하는 휴전협정을 제안하고, 그렇게 둘은 비밀 창고를 중립 평화지역으로 약속하는 협정문을 쓰게 된다. 모네 같은 화가가 되어 사람들 마음속 빛을 그리고 싶은 '한스'와 잔 다르크 같은 장군이 되어 조국을 해방시키고 싶은 '소피'는 조국도 성격도 관심사도 모두 다르지만 어느새 서로에게 위로가 되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