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너와의 사정거리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이 작품은 자신의 인생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한 인간이 그렇게 자신을 몰아세운 과거의 사람들을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결국엔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한 이 자의 이야기를 통해 5.18 광주민주화 운동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함께 돌아보고 새겨볼 수 있을 것이다.

세 명을 살해한 자의 고백 "난 운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항상 휩쓸려 왔어."

어느 날 새벽, 판식(영실)의 집. 5일 동안 연락이 두절되었던 명호(명숙)가 찾아온다. 그동안 어디서 무엇을 했냐는 판식(영실)의 물음에 명호(명숙)가 총을 쏴 세 명을 살해했다고 한다. 명호(명숙)가 자신이 살해한 세 사람에 대해 이야기한다. 명호(명숙)과 관계가 있던 세 사람, 그들은 명호(명숙)와 어떤 일이 있었으며 명호(명숙)은 왜 그들을 살해한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