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우라 시온

언뜻 지루할 것만 같은 사전 편집 이야기.

작가는 지금 이 사회가 잊고 지내는 다양한 아날로그적 가치의 소중함을 리얼한 에피소드와 섬세한 감정 묘사로 녹여낸다. 지금은 무언가를 열심히, 성실하게 하지만 센스가 부족한 사람은 조롱과 놀림의 대상이 되는 세상이다. 티 나게 일하는 법 모르고, 자기 일을 묵묵히 성실하게 하는 것밖에 할 줄 모르는 사람들, 그런 수많은 우리에게 이 작품은 응원과 찬사를 보낸다.

[줄거리]

1996년 선경 출판 사전 편집부는 새로운 국어 사전 '대도해'를 준비한다. 정년을 앞둔 희권은 새로운 사전 편찬자를 찾지만 전자사전이 도입되는 시기에 사전 업무를 맡아줄 이를 찾기란 어렵다. 그러던 중 우연히 구내식당에서 국어사전을 보고 있는 영업부 성완을 발견한다. 그렇게 성완이 합류한 '대도해'프로젝트는 13년을 훌쩍 넘기며 출판을 향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