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와 그의 주인

자크와 그의 주인, 목적지도, 이유도 알 수 없는 여행길에 오르다.

그들은 자신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른다. 여행길은 목적지도, 이유도 알 수 없이 이어진다. 그것은 오로지 "저 높은 곳에 씌어 있을 뿐이다." 무료한 여행길을 달래기 위해 자크는 자신의 첫사랑, 동정을 잃은 얘기를 하기 시작하고, 주인의 사랑, 여인숙 여주인 사랑과 복수 이야기가 이어진다.

자크와 주인의 여행에 주인의 사랑, 자크의 사랑, 그리고 포므레 부인의 사랑까지 세 가지 사랑 이야기가 놓인다. 자크의 사랑 이야기는 여인숙 여주인이 들려주는 포므레 부인의 사랑 이야기로 중단되고 기사와 아가트, 비그르와 저스틴, 후작이 무대 위 한자리에 모인다. 그리고 주인의 사랑 이야기는 자크와 주인을 기이한 결말로 데려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