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 문화예술축전 서울국제연극제 : 심청전 - 마당놀이

공연설명

심청전은 작가, 연대미상의 조선시대 작품으로 한국 고전소설의 백미이다. 태어나자 어머니를 여의고 동냥 젖으로 자란 심청이,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할 공양미 3백석을 마련하기 위하여 제물로 팔려 인당수에 투신하는데까지가 1부이고, 용궁에서 극진히 대우를 받고 살아나, 왕후가 되어 아버지를 만나고, 또 아버지가 눈을 떠서 행복하게 살았다는 결말까지가 2부이다.

심청전은 비극과 희극이 교직되고, 풍부한 음악성, 한국고유의 풍습과 연희예술이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유교적인 윤리관에 입각한 효행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죽음과 재생을 하나의 인과율로 묶어 희비가 엇갈리고, 행이 불행을, 불행이 행을 낳는 모순된 인과의 순환을 엮음으로써 한국적 의식에 바탕을 둔 생의 필연적 아이러니를 보여준다.

'심청전'을 마당놀이로 재구성하면서 판소리본 특유의 단선적 전개와 인물들의 성격적 부각을 위해서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였다. 그래서 주요 등장인물과 해석자를 대상으로 프레스클럽 토론회와 유사한 토론장면을 설정하였다.

이 4회의 토론과정에서 작품과 인물에 대한 자기변호등이 나타나게 하고 공연이 진행된다. 춘향전과 함께 창극, 연극, 뮤지컬 등의 형태로 가장 많이 리바이벌되는 '심청전'은 한국고전을 대표하는 작품이다.